2024년 1월 12일 금요일

고령자도 북한산 등반 가 뿐 KIST, 고성능 '웨 어 러블 로봇' 개발

 KIST, '문 워크-옴 니' 개발 고령자 부족한 근력 보완

 
문 워크 -옴 니 착용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지능 로봇 연구 단 이 종 원 선임 연구원 연구팀이 개발한 웨 어 러블 로봇 '문 워크-옴 니를 착용한 65세 고령자가 해발 604m 북한산 영 봉 정상을 오르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도는 배터리를 바꾸거나 연구자들이 도와주지 않고 고령자가 로봇으로부터 근력 보조만 받아 등반에 성공했다. 연구팀이 이번에 개발한 문 워크-옴 니는 2㎏대 무게로 타인 도움 없이 10초 이내로 착용할 수 있다.

골반 양쪽에 장착된 네 개의 구동 기가 보행 할 때 균형을 맞춰 주고, 착용 자의 다리 근력을 최대 30%까지 높여 준다. 로봇에는 인공지능(AI)이 탑재돼 착용 자의 보행 상태를 실시간 분석해 경사가 완만한 흙 길이나 험한 바 윗 길, 나무 계단이나 불규칙한 돌계단 등 다양한 환경에서도 근력을 보조 한다.

이번 등반 참가자는 "젊었을 때부터 즐기던 등산을 포기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웨 어 러블 로봇을 착용하고 편안하게 산을 오르니 10~20년은 젊어진 느낌"이라고 말했다.
 
 

문 워크 옴 니 로봇 랜 더 링 이미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이 선임 연구원은 "보행 환경의 다양성에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근력 보조가 가능하다는 실험 데이터를 확보했다"며 "노화로 인해 근력이 부족해지는 고령자의 일상 보조, 재활, 운동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후속 연구로 고관절과 무릎 등 다리 복합 관절을 동시에 보조 하는 '문 워크-서 포트' 등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산 안 팝니다. 이 마트 '배추 수급 자신감' 배경은

시세보다 30% 저렴하게 팔면서도 매일 공급 물량 유지  이 마트 단독 배추 품종 운영 연초부터 재배 면적 확대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가량 저렴하게 배추를 판매 장기간 지속된 폭염에 배추 수급 불안이 발생했음에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