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4일 일요일

국내 최초 양산 등산 화 K2, 아웃 도 어 대표 브랜드로 우뚝

1972년 양산 등산 화 '로바'로 시작

  
정 동남   K2   창업 주의 모습
아웃 도 어 브랜드 K2는 '등산 화'의 개념조차 생소했던 1972년, 국내 최초의 양산 등산 화 '로바' 의 탄생으로 시작됐다.

평소 등산을 즐겼던 고(故) 정 동남 K2 창업 주는 수입 등산 화가 한국인의 발 형태에 맞지 않는다는 걸 발견하고, 한국인의 발 형태에 맞으면서 국내 지형에 특화한, 미끄러지지 않는 등산 화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정 창업 주는 다양한 수입 등산 화를 해부하고 연구한 끝에 서울 청계천의 한 등산 화 공장에서 미 싱 3대로 기술자 대여섯 명과 함께 한국인에게 맞는, 우리 기술로 만든 최초의 양산 등산 화 1호 '로바'를 만들어냈다. 
 


K2   초창기 방수 가죽 등산 화 신문 광고 사진
K2는 로바를 시작으로 1977년 산악인 고 상 돈 씨의 에베레스트 정복, 1988년 올림픽 개최 등을 계기로 중견 기업으로 성장했다. K2는 사내에 개발 실을 두고 국내 산악 환경에 맞는 등산 화의 소재, 디자인 개발에 힘쓰며 1990년대 국내 등산 화 시장의 50%를 점유할 만큼 덩치를 키웠다.

이후 K2는 1990년대 과감한 투자와 연구 개발을 이어가 국내 최초 고어 텍 스 등산 화, 다이얼을 적용한 등산 화 등을 출시했다.

특히 1999년 등산 화의 아웃 솔에 주목해 한국 산악 지형에 특화한 아웃 솔 'X-GRIP(엑 스 그 립)'을 개발했는데, 이 아웃 솔은 현재까지 K2 등산 화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K2의 등산 화는 지금까지도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며 국내 등산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K2 가 헤 비 다운 자 켓 마 조 람 3 출시 기념 행사 롯 데 백화점
등산 화' 영역에서 확실한 입지를 다진 K2는 1995년 등산 장비와 등산 복을 비롯한 의류 사업 분야에 진출해 아웃 도 어 활동 전반을 아우르는 '토 털 아웃 도 어 브랜드로 영역을 확장한다.

정 창업 주의 장남인 정 영 훈 대표는 2003년부터 K2를 이끌었는데, 등산 화로 유명했던 신발 중심의 브랜드를 종합 아웃 도 어 브랜드로 탈바꿈하는 데 주력했다.

K2는 정 대표의 '브랜드 경영' 모토 아래 2000년 아웃 도 어 업계 최초로 TV·라디오 CF를 진행했고, 2002년에는 업계 최초로 K2 브랜드 제품만 판매하는 단독 브랜드 숍 인 '메가 숍을 열고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판매 망 확대에 성공했다.

2010년대 '아웃 도 어 열풍'이 불며 시장이 급성장하던 시기, K2는 마조람·코볼드·라르티스 등 헤리 티지 를 담은 헤 비 다운을 출시했고 이 중 코 볼 드 ·라 르 티 스는 현재까지 스 테 디 셀 러로 자리 잡아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K2 워 킹 화 37종 라인 업을 출시 롯  데 백화점
토 털 아웃 도 어 브랜드로 성장한 K2는 변화무쌍한 아웃 도 어 에서 퍼 포 먼 스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브랜드 슬로건인 'Protection for all(프로 텍 션 포 올)'을 제품 철학에 담았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경량성·보온성·냉감기능 등 다양한 기능성에 일상생활 속 활동성까지 갖춘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018년에는 러닝 화와 등산 화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킹 화 '플라이 하 이 크' 제품군을 출시했는데, 출시 후 K2 베스트셀러 신발로 자리 잡았다.

2020년 나온 '플라이 하 이 크 렉 스' 와 2021년 '플라이 하 이 크 큐 브 는 연이어 히트 상품에 오르는 등 플라이 하 이 크 시리즈는 지난해 출시 5년 만에 누적으로 100만 족 이상 팔리며 하이킹 화로는 업계 최초 밀 리 언 셀 러를 기록하기도 했다.
 
  

K2   실크 스타 이미지
2020년에는 업계 최초 혁신적인 다운 압축 기술로 완성한 '씬 다운을 적용한 '씬 에어 다운(Thin Air Down)'을 출시해 첫 해 완 판을 기록했다.

지난해 SS(봄·여름) 시즌에는 일상생활과 아웃 도 어 에서 모두 착용할 수 있는, 재킷과 조 거 팬츠 세트로 출시된 K2 플라이 슈 트(FLYSUIT)가 높은 판매 율을 기록하며 리 오 더 를 진행했다.

FW(가을·겨울) 시즌에는 리 사이클 실크 섬유를 압축 공법으로 패 브 릭 화 한 친환경 충전 재 실크 패드를 국내 최초, 독점으로 사용한 '실크 스타(SILKSTAR)' 시리즈를 선보였는데, 출시 한 달 만에 판매 율 50%를 돌파했다.

이 밖에 냉 감 기술이 적용된 '오싹' 시리즈, 초 냉 감 얼음 실을 업계 최초로 적용한 아이 스 웨 어 '코드 텐(CODE 10)' 시리즈 등 혁신적 기술력을 강조한 제품들이 히트 상품으로 꼽히고 있다.
 


챌 린 지 크 루 이미지 K2  
K2는 지속 가능한 미래,  아웃 도 어 활동의 터전인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나가고 있다.

2022년 친환경, 리 사이클 소재를 접목한 친환경 제품군 '에 코 프로젝트(ECO PROJECT)'를 출시했고, 2025년까지 전 제품의 50% 이상을 친환경 제품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 밖에 쓰레기를 되 가져올 수 있도록 클 린 백을 무료로 제공하는 '클 린 백 챌 린 지를 비롯해 플 로 깅 과 하이킹을 동시에 즐기는 '어 썸 하이킹', 아웃 도 어 도전 가를 지원하는 '어 썸 도 어', 아웃 도 어 활동을 즐기는 앰 배 서 더 '챌 린 지 크 루를 운영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와 친환경 등산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중국산 안 팝니다. 이 마트 '배추 수급 자신감' 배경은

시세보다 30% 저렴하게 팔면서도 매일 공급 물량 유지  이 마트 단독 배추 품종 운영 연초부터 재배 면적 확대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가량 저렴하게 배추를 판매 장기간 지속된 폭염에 배추 수급 불안이 발생했음에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