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2년 양산 등산 화 '로바'로 시작
아웃 도 어 브랜드 K2는 '등산 화'의 개념조차 생소했던 1972년, 국내 최초의 양산 등산 화 '로바' 의 탄생으로 시작됐다.
평소 등산을 즐겼던 고(故) 정 동남 K2 창업 주는 수입 등산 화가 한국인의 발 형태에 맞지 않는다는 걸 발견하고, 한국인의 발 형태에 맞으면서 국내 지형에 특화한, 미끄러지지 않는 등산 화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정 창업 주는 다양한 수입 등산 화를 해부하고 연구한 끝에 서울 청계천의 한 등산 화 공장에서 미 싱 3대로 기술자 대여섯 명과 함께 한국인에게 맞는, 우리 기술로 만든 최초의 양산 등산 화 1호 '로바'를 만들어냈다.
평소 등산을 즐겼던 고(故) 정 동남 K2 창업 주는 수입 등산 화가 한국인의 발 형태에 맞지 않는다는 걸 발견하고, 한국인의 발 형태에 맞으면서 국내 지형에 특화한, 미끄러지지 않는 등산 화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정 창업 주는 다양한 수입 등산 화를 해부하고 연구한 끝에 서울 청계천의 한 등산 화 공장에서 미 싱 3대로 기술자 대여섯 명과 함께 한국인에게 맞는, 우리 기술로 만든 최초의 양산 등산 화 1호 '로바'를 만들어냈다.
K2는 로바를 시작으로 1977년 산악인 고 상 돈 씨의 에베레스트 정복, 1988년 올림픽 개최 등을 계기로 중견 기업으로 성장했다. K2는 사내에 개발 실을 두고 국내 산악 환경에 맞는 등산 화의 소재, 디자인 개발에 힘쓰며 1990년대 국내 등산 화 시장의 50%를 점유할 만큼 덩치를 키웠다.
이후 K2는 1990년대 과감한 투자와 연구 개발을 이어가 국내 최초 고어 텍 스 등산 화, 다이얼을 적용한 등산 화 등을 출시했다.
특히 1999년 등산 화의 아웃 솔에 주목해 한국 산악 지형에 특화한 아웃 솔 'X-GRIP(엑 스 그 립)'을 개발했는데, 이 아웃 솔은 현재까지 K2 등산 화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K2의 등산 화는 지금까지도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며 국내 등산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등산 화' 영역에서 확실한 입지를 다진 K2는 1995년 등산 장비와 등산 복을 비롯한 의류 사업 분야에 진출해 아웃 도 어 활동 전반을 아우르는 '토 털 아웃 도 어 브랜드로 영역을 확장한다.
정 창업 주의 장남인 정 영 훈 대표는 2003년부터 K2를 이끌었는데, 등산 화로 유명했던 신발 중심의 브랜드를 종합 아웃 도 어 브랜드로 탈바꿈하는 데 주력했다.
K2는 정 대표의 '브랜드 경영' 모토 아래 2000년 아웃 도 어 업계 최초로 TV·라디오 CF를 진행했고, 2002년에는 업계 최초로 K2 브랜드 제품만 판매하는 단독 브랜드 숍 인 '메가 숍을 열고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판매 망 확대에 성공했다.
2010년대 '아웃 도 어 열풍'이 불며 시장이 급성장하던 시기, K2는 마조람·코볼드·라르티스 등 헤리 티지 를 담은 헤 비 다운을 출시했고 이 중 코 볼 드 ·라 르 티 스는 현재까지 스 테 디 셀 러로 자리 잡아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토 털 아웃 도 어 브랜드로 성장한 K2는 변화무쌍한 아웃 도 어 에서 퍼 포 먼 스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브랜드 슬로건인 'Protection for all(프로 텍 션 포 올)'을 제품 철학에 담았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경량성·보온성·냉감기능 등 다양한 기능성에 일상생활 속 활동성까지 갖춘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018년에는 러닝 화와 등산 화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킹 화 '플라이 하 이 크' 제품군을 출시했는데, 출시 후 K2 베스트셀러 신발로 자리 잡았다.
2020년 나온 '플라이 하 이 크 렉 스' 와 2021년 '플라이 하 이 크 큐 브 는 연이어 히트 상품에 오르는 등 플라이 하 이 크 시리즈는 지난해 출시 5년 만에 누적으로 100만 족 이상 팔리며 하이킹 화로는 업계 최초 밀 리 언 셀 러를 기록하기도 했다.
2020년에는 업계 최초 혁신적인 다운 압축 기술로 완성한 '씬 다운을 적용한 '씬 에어 다운(Thin Air Down)'을 출시해 첫 해 완 판을 기록했다.
지난해 SS(봄·여름) 시즌에는 일상생활과 아웃 도 어 에서 모두 착용할 수 있는, 재킷과 조 거 팬츠 세트로 출시된 K2 플라이 슈 트(FLYSUIT)가 높은 판매 율을 기록하며 리 오 더 를 진행했다.
FW(가을·겨울) 시즌에는 리 사이클 실크 섬유를 압축 공법으로 패 브 릭 화 한 친환경 충전 재 실크 패드를 국내 최초, 독점으로 사용한 '실크 스타(SILKSTAR)' 시리즈를 선보였는데, 출시 한 달 만에 판매 율 50%를 돌파했다.
이 밖에 냉 감 기술이 적용된 '오싹' 시리즈, 초 냉 감 얼음 실을 업계 최초로 적용한 아이 스 웨 어 '코드 텐(CODE 10)' 시리즈 등 혁신적 기술력을 강조한 제품들이 히트 상품으로 꼽히고 있다.
K2는 지속 가능한 미래, 아웃 도 어 활동의 터전인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나가고 있다.
2022년 친환경, 리 사이클 소재를 접목한 친환경 제품군 '에 코 프로젝트(ECO PROJECT)'를 출시했고, 2025년까지 전 제품의 50% 이상을 친환경 제품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 밖에 쓰레기를 되 가져올 수 있도록 클 린 백을 무료로 제공하는 '클 린 백 챌 린 지를 비롯해 플 로 깅 과 하이킹을 동시에 즐기는 '어 썸 하이킹', 아웃 도 어 도전 가를 지원하는 '어 썸 도 어', 아웃 도 어 활동을 즐기는 앰 배 서 더 '챌 린 지 크 루를 운영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와 친환경 등산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