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6일 화요일

성 수 품 최대 60% 할 인 ·숙박 쿠폰 20만 장 배포 설 민심 챙긴다.

정부 '설 민생 안정 대책' 발표 농 축 수산물 할인 지원 840억 원 투입 설 성 수 품 16개 가격 전년 이하 수준 관리 전통 시장서 온 누 리 상품권 사용 시 환급도

 
청 량 리 청과 물 시장의 한 상점에 온 누 리 상품권 가맹점
정부가 설을 앞두고 16대 성 수 품을 최대 규모로 공급하고 840억 원을 들여 농축 수산물 할인율을 최대 60%까지 끌어 올린다.
 
특히 사과, 배의 공급을 대폭 늘려 20%대인 가격 상승률을 한자 릿 수로 관리한다. 온 누 리 상품권 개인 월 구매 한도를 50만 원으로 상시 상향해 전통 시장 소비를 유도하고, 영 세 소상공인 126만 명에게 1인 당 20만 원의 전기료를 지원한다.

정부는 최 상 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한 비상 경제 장관 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설 민생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물가를 끌어올린 과일을 비롯해 설 성 수 품 중심으로 물가를 잡고,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는 게 대책의 핵심이다. 먼저 16대 설 성 수 품에 대한 물가 관리에 들어간다. 성 수 품 가격은 1월 1~10일 기준 전년보다 4.1% 높은 수준이다.

배추 무 쇠고기 돼지고기 명태 오징어 등 16개 품목을 1년 전 설보다 저렴하게 공급할 예정이다. 고물가를 이끈 사과, 배는 계약 재배와 농협 물량 7만 4000t을 출하하고, 민간의 조기 출하를 지원한다.

정부는 840억 원을 투입해 농축 수산물에 대한 정부의 할인 지원 율을 30%까지 높이고, 마트 자체 할인까지 최대 60%까지 할인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지원 한도는 1인 당 1만 원에서 2만 원으로 높아지는데, 정부 지원 할인 행사에 참여하는 마트 별로 각각 최대 2만  원 씩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올해 온 누 리 상품권 개인 월 구매 한도를 50만 원으로 상시 상향하고 총 발행 규모도 4조 원 에서 5조 원으로 확대한다. 온 누 리 상품권으로 전통 시장 구매 금액 시 30%를 2만 원 한도에서 돌려주는 환급 행사 참여 전통 시장을 2배 늘리기로 했다.

소상공인 지원도 늘린다. 정부는 소상공인 대상 저리 대환 대출을 5000억 원 신설해 2월부터 접수를 시작한다. 영 세 소상공인 126만 명을 대상으로 전기 요금 20만 원을 지급하는 전기 요금 감면은 2월부터 신청을 받는다. 

정부는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해 2월을 ‘여행 가는 달로 추가 지정하고 비 수도권 대상으로 숙박 쿠폰 20만 장을 순차 배포하고 근로자 휴가 지원도 최대 15만 명 모집해 지원한다.

최 부총리는 “따뜻한 설 명절이 될 수 있도록 물가 안정과 민생 지원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회복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그동안 누적된 고물가·고금리 부담 탓에 올해 상반기에 민생 회복을 체감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라며 “민생 회복을 위해선 전통 시장 소득 공제 율 한시 상향, 노후 차 교체 시 개별 소비세 한시 인하 등 정책 입법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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