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4일 월요일

우주 AI 천명한 머스크 빅 6 각축전 벌어지는 생성 AI 시장

빅테크 상위 6社 생성  형AI 참전 머스크, xAI 세워 AGI 개발 나서 오픈AI 등 엔지니어 출신 영입 애플도 자체 LLM 개발에 착수 스마 트 폰 ·비전 프로 연계 가능성 MS이어 팜 2 ·구글 ·메 타 등 가세 빅 데이터 업체 주도권 싸움 치 열

 


일론 머스크 테 슬라 최고 경영자(CEO)는 최근 초 지능 인공지능(AI)의 구축을 목표로 AI 전문 기업 xAI 출범을 공식화했다. 
일론 머스크 테 슬라 최고 경영자(CEO)가 최근 인공지능(AI) 기업 ‘xAI’를 설립했다. 회사 창립 목표는 “우주의 진정한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다. 기존 생성 형 AI와 차별화하기 위해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연구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머스크 의 참전에 이어 애플도 자체적으로 생성 형 AI 개발에 나섰다. 빅 테 크 상위 6개 업체가 모두 뛰어들면서 생성 형 AI 경쟁이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머스크는 지난 12일 공식 출범한 xAI를 통해 범용 인공지능(AGI)을 개발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AGI 란 특정 문제 뿐 아니라 주어진 모든 상황에서 생각과 학습을 하고 창작도 하는 인공지능을 말한다. 인간의 명령이 없어도 스스로 사고하고 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완전한 AI’라 고도 한다. 머스크 는 14일 트위터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전하며 “우주를 이해하려는 가장 중요한 목적을 가진 좋은 AGI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xAI의 공동 창업자인 그 렉 양은 “AI의 한 측면인 딥 러닝 수학을 탐구하고, 대형 인공 신경 망을 위한 ‘모든 것의 이 론을 개발해 AI를 차세대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xAI 인력은 딥 마인 드, 오픈AI, 구글 리 서치, MS 리 서치, 테 슬라 출신으로 채워졌다. 딥 마인 드 엔지니어였던 이 고르 바 부 슈킨을 비롯해 구글에서 일했던 토니 우 와 크리 스 찬 세게 디, AI 선구자 제 프 리 힌 턴 밑에서 공부한 토론토 대 조 교수 지 미 바 등이다. 구글 딥 마인 드 의 ‘알파 코드’와 오픈AI의 ‘GPT-4’를 개발한 경험이 있는 인재들이 xAI로 이동했다는 뜻이다. CNBC는 “머스크 가 챗GPT, 바 드, 클 로드 2 등을 개발한 오픈AI, 구글, 앤 스 로픽 과 경쟁하려 한다”고 분석했다.

머스크 는 2015년 오픈AI CEO인 샘 올 트 먼 등과 함께 오픈AI를 창립했다가 2018년 이해 충돌 문제로 오픈AI 이사 직을 사임하고 투자 지분을 모두 처분한 이력도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xAI 설립이 오픈AI를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주요 빅 테 크 기업 중 머스크 마저 생성 형 AI 경쟁에 뛰어들자 시가총액 1위인 애플도 팔을 걷어붙였다. 블룸 버그 통신은 지난 19일 “애플이 오픈AI, 구글에 도전할 수 있는 자체 대 규모 언어 모델(LLM)을 내부적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애플은 ‘에이 잭스(Ajax)’라  는 이름의 자체 프레임 워크를 설계했고, 이를 기반으로 챗GPT와 같은 AI 챗봇을 개발해 테스트 중이다. 애플 내부에선 이를 ‘애플 GPT’라고 부르고 있다.

2011년 음성 비서 ‘시리’ 를 내놓으며 당시 AI업계를 주도한 애플은 최근 주요 빅 테 크 업체 중에서 생성 AI 개발에 소극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팀 쿡 CEO는 지난 5월 실적 발표 후 “AI 기술이 많은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생성 형 AI를 애플의 스마트폰과 내년 초 출시될 착용 형 확장 현실(XR) 헤 드 셋 ‘비전 프로’에도 접목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애플이 ‘공간 컴퓨팅’이라고 명명한 비전 프로는 스마트폰에 이은 새로운 폼 팩 터 인 만큼 장기적으로 여기에 AI 기술이 대거 적용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다만 애플이 개발한 LLM과 챗봇 은 아직 초기 수준으로 외부에 공개할 정도는 아니라고 블룸 버그는 보도했다.

작년 말 챗GPT 열풍과 함께 시작된 생성 형 AI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오픈AI와 손잡은 MS가 기선을 제압한 가운데 새로운 LLM ‘팜 2’와 챗봇 바 드를 내놓은 구글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메 타는 지난 18일 새 LLM ‘라 마 2 ’를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기존 라  마의 상업적 사용을 제한한 것과 달리 라 마 2는 기업들이 상업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마존은 기업에 초점을 맞춰 생성 형AI를 적용한 클라 우드 서비스 ‘베 드록을 내놓은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테 슬라 에 이어 애플까지 생성 형 AI 시장에 뛰어들면서 향후 빅 테 크 업체 간 주도권 싸움은 한층 더 격화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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