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9일 토요일

마늘 햄 넘어 '배양 햄' 품나 의 성, 배양 육 클러스터 유치 도전

 기존 법제, 배양 육 고도화 한계


세포 배양 식품 규제 자유 특 구 계획 그래픽
배양 육 상용화가 가까워지면서 일반 고기 이상의 '고품질' 배양 육 생산을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경상북도와 중소 벤 처 기업 부는 의 성 군에 '세포 배양 식품 규제 자유 특 구를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기업들이 이곳에서 고급 세포 배양 원료를 채취하고 고품질의 배양 육을 제조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서다.

경북 도에 따르면 의 성 군이 추진하는 규제 자유 특 구는 '더 나은 가축 조직(세포) 채취'가 가능한 산업 클러스터다. 배양 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원료가 될 소량의 가축 조직 채취가 필요하다. 이 때 얼마나 활성화된 조직을 확보 하는 지가 완성된 배양 육의 품질과도 직결된다.
 
이에 전용 클러스터를 통해 활성화된 조직 확보를 지원하고 기업들의 제품 경쟁력을 높인다는 설명이다. 클러스터에 규제 자유 특 구 지정이 필요한 이유는 현행 동물 보호 법과 축산 법 상 식품을 만들기 위해 살아있는 동물 조직을 채취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동물 보호 법은 의료 행위나 동물 실험을 제외하면 동물에게서 조직·체액 등을 채취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축산 법은 소고기 도축 후 약 24시간이 소요되는 등급 판정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기업들은 냉동으로 보관된 가축의 조직을 채취하고 있다.

경북 도는 규제 자유 특 구에 법 예외를 적용, 살아있는 가축에서 조직 일부를 채취하는 '생 검을 허용하거나 등급 판정을 받지 않고도 조직을 채취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경북 도는 "생 검을 하게 되면 가축을 도축 하지 않고도 조직을 확보할 수 있어 대량 축산과 불필요한 도축을 줄일 수 있다.
 
등급 판정을 위한 급속 냉각과 시간 소요만 없어져도 기업들의 조직 채취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도 생 검이나 당일 도축 조직을 활용하면 배양 식품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고 본다. 
 
등급 판정을 위한 급속 냉동만 없어도 조직을 한 번 채취했을 때 생산량을 지금보다 28배 이상 늘릴 수 있다.
 
육류 모사 성, 즉 맛도 좋아진다. 이 희 재 씨 위 드 대표는 "신선한 조직의 채취는 배양 육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며 "특  구가 지정되면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 했다. 동물  복지 측면에서도 생 검 등은 큰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는 평가다.
 
생 검의 경우 국소 마취 후 주사 침 등을 통해 조직을 채취하기 때문에 가축의 생명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다. 채취하는 조직의 양도 몇 그램(g)이므로 채취 후 동물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경북 도는 배양 육 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보고 집중 육성에 나섰다. 지난해 이미 경북세포배양산업지원센터를 개관하고 엘 엠 케 이, 네 오 크레 마, 티 리 보스, 티 센 바이오 팜 등의 입주를 지원했다.
 
아울러 영남 대학교, 포 스텍, 한국 식품 연구원, 일동 후 디스, 네 오 크레 마, 다나 그린 등 28개 기관과 '세포 배양 산업 클러스터' 조성 협약도 체결했다. 경북 의 성 세포 배양 산업 규제 자유 특 구 지정 여부는 올 상반기 결정될 예정이다. 

경북 도는 "의 성군에 세포 배양 식품 규제 자유 특 구가 조성되면 지역 경제 활성화 뿐 아니라 국내 배양 육 스타 트업 들 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늘을 나는 택시, 땅값 폭등하는 곳 나옵니다.

부동산 산책’은 전문가들이 부동산 이슈와 투자 정보를 엄선해 독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입니다.

 
국내 첫   UAM   기체 '오 파 브( OPPAV )' 모습
드론 택시, 도심 항공 교통(UAM) 등 미래 교통 수단이 상용화되면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환경은 좋은데 교통이 불편해 관심을 받지 못했던 지역들의 땅값이 폭등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가 평 ·청 평 ·양 평 등 전원 주택 지의 가격도 상승하게 되고, 특히 지방 은퇴 자 마을 조성 프로젝트도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들 미래 교통 수단은 언제 상용화가 될까요. 빠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제주도에서 미국 조 비 사가 개발한 UAM이 관광에 투입될 것 같다고 합니다. 이미 미국에서 안전 승인을 받은 기체라서 국내에서도 빠르게 승인이 날 것 같습니다.

오는 2026년 이후에는 제주 공항에서 한라산 백록담 정상까지 15분이면 날라갈 수 있을 것 같다고 하는데요. UAM이 착륙할 수 있는 버 티 포트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백록담 정상에 멋진 베 이 커 리 카페도 생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흥 항공 센터에서 국내 기술로 개발된 UAM인 '오 파 브(OPPAV)‘가 실 증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10 여 분간의 무인 시험 비행이 잘 끝나서 하반기에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서 실증 2단계 실험을 한다고 합니다.

이미 현대 차는 물론 한화, SK, 카카 오, 대한 항공 등 대기업이 전부 UAM 사업에 뛰어들었고, 대우 건설·GS 건설 ·현대 건설 등은 UAM 착륙장인 버 티 포트 사업에 올인 하고 있습니다.

버 티 포트는 인천·김포공항은 물론 서울 주요 거점 및 광역시 주요 거점에 우선 구축되고, 2030년 이후가 되면 지방 거의 모든 곳에 설치가 될 예정입니다. 

 

버 티 포트 컨셉 디자인.   GS 건설
지방 거주나 관광 갈 때 가장 중요한 요인이 바로 교통입니다. 그래서 KTX역이 있거나 공항이 있는 곳은 관광 산업이나 주거도 비교적 잘 발전돼 있습니다. 교통이 안 좋은 지역일수록 접근성 때문에 쇠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미래 교통 수단은 주요 거점에서 날아서 빠른 속도로 갈 수 있기 때문에 교통 문제가 해결됩니다. 예를 들어 전남 신안군의 1004개의 섬 가운데 유 인도는 고작 76개입니다. 무인도 접근성이 좋아져야 섬 관광이 활성화되는 데요. 그런데 배를 타고 가면 선 착 장은 물론 각종 접 안 시설 등을 수십 억 원을 들여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UAM은 지금도 목포 KTX역에서 5~10분이면 바로 날아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수직이 착륙을 하기 때문에 대규모 버 티 포트도 필요 없이 아주 간단한 착륙장 하나 만들면 됩니다. 자연 상태 그대로 인 무인도가 천혜의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조만간 새로운 모 빌 리 티 기술들이 상용화 될 예정입니다. 도로가 없거나 장거리라서 개발이 안되었던 지역들 모두 새로운 주거·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게 되는 겁니다.

동남아 항공권 최대 25% 할인 에어 프 레 미아 특 가 프로모션

베트남 다낭 노선 취항 기념  10월 6일 자정까지 진행   에어 프레 미아  하 이 브 리 드 항공사 에어 프레 미아가 베트남 다 낭 노선 취항을 기념해 동남아 노선의 특 가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에어 프레 미아는 내년 1월 23일부터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