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17일 일요일

G마 켓, 신세계 편입 후 첫 분기 흑자 눈앞 인수 시너지 내나

G마 켓 이 올해 4분기 흑자 전환을 눈앞에 두고 있다.


4분기 손익분기점( BEP )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G마 켓
신세계가 G마 켓을 인수한 후 첫 분기 흑자다. 수익성 개선에 주력해 올해 들어 3분기 연속 적자 폭을 축소한 데 이어 4분기에도 견 조 한 실적 개선이 이뤄 지면 서다.

유통 업계에 따르면 G마 켓 은 올 4분기 손익분기점(BEP)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G마 켓 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분기에만 85억, 2분기에는 69억, 3분기에는 48억 원씩 적자 폭을 줄여왔다.

4분기에는 자사 연중 최대 할인 행사인 11월 '빅 스 마일 데 이 를 성황 리 에 치르며 현 추세만 유지해도 100억 원의 손실 폭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세대 이 커 머 스 로 서 G마 켓 이 가진 오랜 노하우와 신세계 그룹 인수 후 이뤄진 과감한 투자가 인수 2년 만에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는 평가다.

G마 켓 은 2021년 신세계 그룹 인수 전까지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e 커 머 스 기업이었다. 하지만 인수 이후 각종 투자가 이어지면서 줄곧 적자를 면치 못했는데 약 2년 만에 수익성 개선에 성공하면서 인수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됐다.

신세계는 G마 켓 인수 이후 개발자 100 여명을 신규 채용해 IT 역량부터 강화했다. 당장은 투자 비용이 들더라도 고객의 쇼핑 만족도를 높여야 지속 가능한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판단 에서 다.

이후 G마 켓 은 2년 여간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10 여 개의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했다. △선물하기 △판매 회원 가입 프로세스 개선 △모바일 앱 초 개 인 화 서비스 적용 △쿠폰 자동 적용 가 서비스 △가격 비교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신규 서비스는 성과로 이어졌다. 초 개 인 화 서비스 적용 이후 '클릭 효율'(Click through ratio)이 이전 대비 20% 향상되고, 고객에게 노출되는 상품 구색 역시 이전 대비 15배 증가하는 등 가시적인 효과를 보였다.

물류 효율성 개선을 위해서도 과감한 투자를 단행했다. 합 배송을 위한 박스 크기 제어 알고리즘을 개선하고 내부 충전 재를 줄여 부자 재 투입 량을 최적화 했다. 또 물류 운영 과정을 효 율 화해 전체 물류 비용의 10% 정도를 줄일 수 있었다.

수익성에 방점을 둔 효율적인 '상품 믹 스(MIX)' 전략이 4분기 들어 제대로 작동한 점도 수익성 개선에 큰 보탬이 됐다. 상품 믹 스 전략이란 고객 주목 도가 집중되는 영역에 할인, 기획 등으로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상품과 거래액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상품을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오프라인 유통 업계에서 소위 MD(상품 전략) 효율을 극대화한다고 말하는 작업인데 이 커 머스 에 서 도 고도의 노하우가 필요한 영업 전략이다. 매출 비중이 높은 디지털/가전 카테고리 영역에서 두드러졌는데, 4분기 접어들면서 거래액은 지난해 수준으로 최대한 유지하면서 수익률은 오히려 개선되는 성과를 냈다.

신세계 그룹 시너지 효과도 작용했다. G마 켓 은 지난해 8월 SSG닷 컴 과 손잡고 쓱 배송과 새벽 배송을 제공하는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스 마일 프 레 시를 도입했다.

G마 켓 이 신세계 그룹에 편입된 후 진행한 핵심 통합(PMI) 작업 중 하나로, 공산 품에 강점을 지닌 G마 켓 이 식품, 생필품 등 장보기 품목에 강점이 있는 SSG닷 컴 과 연계해 신선 식품 등 상품 구색을 다양화하고, 자체 배송 역량을 확대한 사례로 꼽힌다.

해당 서비스는 지난해(8월~11월) 대비 2배(87%) 가까이 성장하며 월 매출 100억 원을 돌파했다. 특히 핵심 품목인 신선 식품의 경우 같은 기간 매출이 180% 이상 늘어 전체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올해 8월에는 스타 벅 스 브랜드 관을 오픈하고 e쿠폰 140종을 판매하는 등 관계사 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G마 켓 관계자는 "상품 소 싱, 물류 혁신 및 사이트 개선 등의 자체 경쟁력 강화와 신세계 그룹 내 시너지를 적극 활용하며 수익 개선을 달성해 나가고 있다"며 "당분간 질적 성장에 무게를 두고 지속 가능한 경영 체질을 만드는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023년 12월 15일 금요일

이번 주말 여행, 호젓한 청 풍 호 절경 감상하며 보 양 식 즐길까,

케이블 카, 유람선 등 즐길 거리 다 양 약초로 만든 양념으로 요리한 보 양 식도 다 채

 
케이블 카 에서 내려다 본 청 풍 호. 
겨울 여행은 추운 날씨 때문에 선뜻 떠나기가 어렵다. 추운 날씨도 잊게 해줄 매력이 많은 곳으로의 여행이어야만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 제천은 다양한 볼거리와 보 양 식이 마련돼 있어 겨울 여행지로 제격이다.
 
제천의 명소인 청 풍 호는 네 비 게 이 션 이나 지도 앱 에서는 찾아지지 않는다. 청 풍 호는 사실상 충주 호를 제천에서만 부르는 명칭이기 때문이다. 공식 명칭은 충주 댐을 막아서 인공적으로 생긴 호수이니 충주 호라고 불러야 한다는 게 충주 시의 입장이다. 
 
맞닿아 있는 부분이 제일 많은 제천 입장에서는 청 풍 명 월의 도시이기에 청 풍 호라고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10 여 년 간 이 명칭으로 옥신각신하고 있지만 공식 명칭은 사실상 충주 호이긴 하다. 하지만 로마에 왔으면 로마 법을 따라야 하는 법. 제천에 왔으니 청 풍 호라고 부르자.  면적 67.5㎢인 청 풍 호는 내륙의 바다라고 불릴 만큼 규모가 어마어마하다. 청 풍 호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청 풍 호 유람선을 타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한국 관광 100 선 에 선정된 청 풍 호 반 케이블 카를 타는 것이다.  우선 청 풍 호 유람 선을 타면 청 풍 호의 물살을 가르며 제천의 명소인 옥 순 봉, 구 담 봉, 월 악 산, 금 수 산의 기 암 절경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다. 추운 겨울이지만 매서운 바람을 무릅쓰고 유람선을 타는 이유다. 겨울의 설 경이 곧 절경과 만나니 추운 것도 잊을 만큼 눈이 즐겁다. 해가 짧은 겨울이라서 해질 무렵에 유람선을 타기보다는 오전이나 점심 즈음에 타는 것을 추천한다.
 
  

케이블 카를 타고 올라가면서 보이는 풍 광.
절경을 감상하는 그 다음 방법은 케이블 카를 타는 것. 하늘에서 바라보는 청 풍 호의 절경을 보기 위해서는 청 풍 호 반 케이블 카 만 한 것이 없다. 청 풍 호는 물론 제천을 파노라마 뷰로 볼 수 있는 청 풍 호 반 케이블 카 는 물 태 리 에서 시작해 비 봉 산 정상까지 2.3㎞ 구간을 운영하고 있다. 케이블 카를 타고 올라가면서 보는 광경도 아름다워 넋 놓고 바라보고 있다 보면 어느새 정상이다.  케이블 카 정상인 비 봉 산은 봉황 새가 알을 품고 있다가 먹이를 구하려고 비상하는 모습과 닮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청 풍 호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청 풍 호 중앙에 있어 정상에서는 청 풍 호의 360도 파노라마 뷰 풍 광을 바라볼 수 있는 만큼 마치 넓은 바다 한가운데 있는 기분을 느끼게 해 준다. 정상에 곳곳마다 자리한 포 토 존 은 프로필 사진을 바꾸게 할 멋진 사진을 선사한다. 또 정상에서 마시는 커피 한 잔 역시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들어준다.
 
제천은 조선 시대 3대 약 령 시, 즉 한약재를 전문으로 유통하는 시장이 자리하고 있다. 산지 도시로 풍부한 한약재를 보유하고 있는 제천은 다양한 한약재를 이용해 요리를 만들어 '약 채 락 '이라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엄선한 17개의 식당에 약 채 락 브랜드를 입혀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음식을 선보인다.  약 채 락 식당은 황 기로 만든 약 간장, 당 귀로 만든 약 고추장, 양 채 로 만든 약초 페스 토, 뽕 잎으로 만든 약초 소금 4대 약 념을 활용해 떡갈비, 버섯 불고기, 더덕 구이 한정 식 등 다양한 음식을 만들고 있다.
 
 
 
성현 약 채 락 식당 한 상. 
특히 청 풍 호 반 케이블 카 옆에 위치한 약 채 락 성현 한정 식은 약 선 튀김은 물론 샐러드, 더덕, 약 선 떡갈비 등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세트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다양한 약 채 락 음식을 한 번에 먹고 싶은 여행객이라면 케이블 카를 탄 후 들러보자.
 
 
빨간 어묵. 김 유 정 여행 작가
제천에서 꼭 먹어야 할 음식은 약 채 락 뿐만 아니다. 약 채 락 만큼 유명한 음식은 바로 제천 시장에서 맛볼 수 있는 빨간 어묵이다. 빨간 국물에 담겨있는 어묵은 보기만 해도 입안에 침이 고일 정도로 매워 보이는데, 색깔만큼 그렇게 맵지 않다. 매운 걸 평소에 잘 먹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충분히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맛있게 매운맛이다.
 

중국산 안 팝니다. 이 마트 '배추 수급 자신감' 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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