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6일 목요일

이 마트, 1분기 영업 익 471억 전년比 245%↑ 오프라인 통합 시너지

이 마트 별도 매출 ·영업 익 각각 2.3%, 44.9%↑ 가격 파격 선언 등 경쟁력 강화 방 문 고객 수 늘어 트 레 이 더 스, 매출액 11.9% 성장 고객 수도 7.5% 증가 SSG닷컴·G 마 켓 적자 줄여 이 마트 24, 영업 손실 늘어


이 마트 본사
이 마트가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을 전년 대비 3배 이상까지 끌어올리며 반등에 성공했다. 본업인 이 마트부터 연결 자회사들까지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모습이다.

이 마트는 연결 기준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471억 원으로 전년보다 245% 늘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7조 2067억 원으로 1.0% 증가했고, 당 기 순이익은 29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000.8% 증가했다.

이 마트 별도 기준 총 매출은 4조 2030 억 원, 영업이익 932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3%, 44.9% 늘어난 모습이다. 이 마트는 '가격 파격 선언' 등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며 방문 고객 수를 늘린 것이 실적 개선의 주요 인으로 분석했다.

특히 직 소 싱 과 대량 매입, 제조업체와의 협업 등 이 마트의 독보적인 유통 노하우를 총동원해 50 여 개 상품을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인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는 고물가에 지친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 이 가운데 30개 안팎의 주요 상품을 이 마트 에 브 리 데 이 와 공동으로 판매하며 통합 시너지와 고객 혜택 극대화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도 성공했다.

이와 함께 고객들의 달라진 라 이 프 스타일을 반영한 점포 리 뉴 얼도 매장 방문 유인과 체류 시간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고 봤다.

이에 따라 이 커 머스 의 지속적 확장에도 이 마트 방문 고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83만 명(2.7%) 늘어나며 오프라인 유통 강자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다졌다는 평가다.

특히 창고 형 할인점 트 레 이 더 스 의 경우,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액을 11.9%나 끌어올렸고 방문 고객 수도 7.5% 증가하며 실적 반등의 선봉장 역할을 했다.

영업이익 역시 지난해 1분기 74억 원에서 올해 1분기 306억 원으로 313.5% 증가라는 기록적인 신장세를 보였다.

고물가로 인해 단위 당 가격이 저렴한 대용량 상품을 찾는 고객이 늘어난 데다, 저렴하면서도 든든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트레 이 더 스 푸 드 코트 'T카페'가 '가성 비 외식 핫플로 입 소문을 타면서 방문객 수가 가파르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노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전문점 역시 수익 성·사업 성 중심의 사업 구조 개편 효과로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 대비 32억 원(42.1%) 증가한 108억 원을 기록했다. 이  마트의 연결 자회사들 역시 수익성을 개선하며 준수한 실적을 거뒀다.

먼저 스타 벅 스를 전개하는 SCK컴  퍼  니 는 지속적인 신규 점 출 점 효과와 국제 원두 가격 하락, 폐기 감축 등 원가 개선 노력에 힘입어 전년 대비 122억 원 늘어난 327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신세계 프 라 퍼  티는 스타 필드 주요 매장의 매출 실적 호조에 따라 지난해 동기 대비 93억 원 증가한 122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 숙률 개선을 바탕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4억  원 늘어난 5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온라인 자회사들은 적자  폭을 줄이며 수익성이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SSG닷컴 은 백화점 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광고 패키지 다  양 화를 통한 광고 수익 등이 증가하며 영업 손실 139억 원을 기록, 전년 대비 17억  원의 적자 폭을 줄였다.

G마 켓 은 영업 손실 85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4억 원의 적자 폭을 줄였다. 다만, 편의점인 이 마트 24는 영업 손실 131억 원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2억 원의 적자가 늘었다.

이 마트는 "오프라인 3 사 기능 통합 시너지가 본격화되고 있고, 온라인 사업은 수익성 중심의 상품 강화와 물류비 효율화 등 체질 개선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 마트 만의 소 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점포의 가격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다 양 한 온·오프라인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며 견 조 한 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가을 옷 싸게 장만하세요, 리 빙 특 가전도 풍성

롯 데百 원피스 ·간 절기 재킷 등 할인  신세계百 300여 브랜드 최대 반값 현대百 휘 슬러 등 최대 80%할인  롯 데 쇼핑 유통 가 에서 가을을 맞아 패션과 잡화, 리 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롯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