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31일 일요일

애 들 아, 새해 복 많이 받아 어르신도 유튜브 에 빠졌다.

고 연령 층 OTT 이용률 꾸준히 증가 필수 매체 인식도 20대 는 TV 보는 시간 급감 전 연령대 중 가장 낮아

  
광화문 역점에 진열된 아이폰 15 시리즈.
70대 A씨는 매일 아침 주변 지인들과 스마트폰 메신저로 재미있게 본 유튜브 영상을 주고 받는다. 서로 연락할 일이 늘고 대화의 주제도 매번 다양하다. 그러다 보니 TV 시청보다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더 보는 시간이 더 길어졌다. 요리 레 시 피 는 물론 건강 정보 등을 유튜브를 통해 접한다. 단 톡 방 친구들에게 좋은 글귀나 음악이 나오는 유튜브 영상을 찾아 보내는 것도 그의 중요한 하루 일과다.

20대 대학생 B씨는 TV를 보는 일이 거의 없다. 스마트폰으로 대부분의 영상을 시청하기 때문이다. 가끔 주말에 TV를 보지만 이 역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때문이다.
  


연령 별 스마트폰의 필수 매체 인식 추이.
고 연령 층의 스마트폰 보유 율 과 OTT 이용률이 빠르게 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2023년 방송 매체 이용 행태 조사’에 따르면 70대 이상의 스마트폰 보유 율 은 2022년 59.2%에서 올해 66.5%로 7.3%p 증가했다. 60대의 스마트폰 보유 율 은 93.8%에서 96.2%로 늘었다.

스마트폰을 필수 매체로 인식하는 비율도 꾸준히 증가했다. 60대의 경우 2020년 44.1%에서 지난해 48%로 늘었다. 70세 이상도 지난해 19.6%로 전년 14.4%보다 증가했다.

아예 TV를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고 연령 층의 TV 이용 빈도가 높은 편이지만 스마트폰으로 TV를 보는 경우도 서서히 늘어나는 것이다. 지난해 60대의 경우 TV를 스마트폰으로 보는 비중이 1.5%였 다 면 올해는 3.3%로 증가했다. 70대 는 0.1%에 불과했으나 2.5%로 확대됐다.
 
 

연령 별   OTT   이용률.
무엇보다 70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의 OTT 이용률은 34.9%로 전년(27.5%) 대비 7.4%p 늘었다. 70대 이상 10명 중 3명이 이상이 스마트폰을 쓰고 있다는 얘기다. 방통위는 70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자가 비 이용자 대비 OTT를 훨씬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TV 이용 시간은 더 짧았다.

일상생활이나 재난 상황 에서 의 필수적인 매체로는 TV를 인식하는 비중이 더 높지만, 전년보다는 스마트폰을 꼽는 비중이 증가했다. 지난해의 경우 70세 이상 연령 층 중 14.4%가 일상 생활 에서 의 필수 매체를 스마트폰으로 꼽았다면, 올해는 29%로 늘었다. 재난 상황에서는 13.2%에서 34.3%로 증가했다.

스마트폰은 물론 TV 등으로 OTT를 이용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었다. 70대 이상의 경우 지난해까지만 해도 10%대에 불과했는데 올해는 23.2%를 기록했다. 50대의 경우 지난해 70.2%에서 올해 81%로 10.8%p 증가했고, 60대 는 54.4%에서 61%로 6.6%p 늘었다.
 
 

스마트폰 이용률은 91.4%로 90% 이상을 유지했다. 방통위 
방통위가 실시한 방송 매체 이용 행태 조사에 따르면 TV 이용률은 줄어든 반면 스마트폰 이용률은 높게 나타났다. 주 5일 이상 TV수상 기를 이용한 비율은 71.4%로 전년(75.5%) 대비 감소했으나 스마트폰 이용률은 91.4%로 90% 이상을 유지했다.  

반면 20대의 TV 이용률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20대의 스마트폰 스마트폰 보유율은 99.8%로 포화 상태다.

이 가운데 주 5일 이상 TV를 이용하는 비중은 지난해 41.4%에서 올해 29.8%로 줄었다. 주 5일 이상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비중은 98.2%에 이른다.

20대 는 TV보다 스마트폰을 필수 매체로 선택한 비율이 91.6%로 높았다.

20대 는 지상파 방송 및 유료 방송 프로그램 시정 비율도 전 연령대 중 가장 낮았다. 지상파는 66.6%, 유료 방송은 72.2%를 기록했다. 이와 달리 40~70대 는 모두 90%가 넘었다. 10대 는 각각 71.6%와 76.5%이며 30대 는 79.6%, 81.4%로 조사됐다.

가을 옷 싸게 장만하세요, 리 빙 특 가전도 풍성

롯 데百 원피스 ·간 절기 재킷 등 할인  신세계百 300여 브랜드 최대 반값 현대百 휘 슬러 등 최대 80%할인  롯 데 쇼핑 유통 가 에서 가을을 맞아 패션과 잡화, 리 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롯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