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30일 토요일

애플 기술도 별거 아니다. 기술보다는 '이것'이 더 중요해진다.

기술이 전부가 아니다? 기술 제일주의를 경계해야

기업 간의 소통을 위해 8 천 개 기업을 검색할 수 있는 플랫폼 '아이 나비' 개발 무분별하게 해외 진출을 지원하다가는 기업 생태계 모두 망가져

사춘기는 청년 기의 시작이며, 이 시기를 잘 보내야 육체적·정신적으로 성숙한 성인이 될 수 있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창업기(Start-up) 단계를 지난 창업·벤처기업이 중견·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과정에서 '성장·성숙기(Scale-up)'를 거치게 되는데, 기업에게는 이 기간이 사춘기에 해당한다.

성장과 확장에 몰두했던 창업기를 지나온 기업은 사춘기에 접어들며 커져 가는 몸집에 맞게 기업 내부의 체계를 갖추면서 성장통을 겪는데, 국내에는 성장·성숙기를 지나는 기업 중 기술 혁신 형 중소기업이 지난 8월 기준 약 2만 2128개에 달한다.

기술 혁신 형 중소기업은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으로, 3년 이상의 업력을 갖추고 기술 혁신 능력 등을 평가 과정을 거치면 이 노 비 즈 기업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이 노 비 즈 인증 사가 되면 대출금리 인하 등 금융·세제 혜택 등이 주어진다.


이 노 비 즈 기업 수 증가. 이 노 비 즈 협회
이 노 비 즈 협회에 따르면 2001년 1 천 여 개였던 이 노 비 즈 기업은 22년 만에 20배 가까이 늘어났다. 소재·부품·장비 강 소 기업 120개 중 91%인 1 09개 가 이 노 비 즈 기업으로 조사됐으며, 이 노 비 즈 기업을 졸업하고 중견 기업으로 도약한 회사도 723개에 달한다.

이 노 비 즈 기업의 양적·질적 성장에는 2002년 중소기업 기술 혁신 협회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이 노 비 즈 협회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다. 이 노 비 즈 협회는 중소기업 단체 최초의 정부 공인 기술 평가 기관으로 이 노 비 즈 인증을 관리하고 기업 맞 춤 형 일자리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 노 비 즈 협회 임 병 훈 회장.
이 노 비 즈 협회 10대 회장인 임 병 훈 회장(텔 스타 대표)은 이 노 비 즈 기업의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기술 혁신 보다는 비즈니스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기술에만 집착하다가는 디지털 전환의 적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때 세계를 제패했던 코 닥 이 2012년에 파산 보호 신청을 하고 필름과 카메라 사업 부문을 매각할 수 밖에 없었던 게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기업 검색 플랫폼 아이 단비. 
임 회장은 기업이 비즈니스 혁신의 필수 요소로 '소통을 꼽았다.이에 이 노 비 즈 협회는 올해 초 기업 간 검색 플랫폼인 '아이 단비를 완성했다.
 
아이 단비에서는 약 8 천 개의 이 노 비 즈 회원 사를 표준산업분류뿐만 아니라 조달청 상품 등록 기준으로 검색할 수 있다. 기업들은 아이 단비에서 필요한 파트너 사를 찾아 직접 소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입력한 키워드와 일치하는 회사의 업종과 주 생산품도 실시간으로 검색 가능하다.

임 회장은 중국 업체가 대나무 원료를 활용한 화장품을 만들기 위해 한국 제조 기업을 찾으려고 했을 때, 아이 단비 검색 플랫폼으로 쉽게 파트너 사를 찾을 수 있었다면서 기업들이 서로를 발견할 수 있는 환경에서 소통이 가능하고, 소통이 혁신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전세계에 진출한 한국 기업. 
임 회장은 "국내 회사가 해외에 진출해서 5~10년 간 사업 기반을 구축해 놓으면, 그 옆에 비슷한 업종을 영위하는 회사가 진출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며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서 서로 경쟁하는 상황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무턱대고 지원할 것이 아니라 현지 생태계를 먼저 파악하고 그 생태계를 해치지 않는 지원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튜브
임 회장은 "중국의 경우 화 교 한 사람이 지역 사회에서 자리를 잡으면, 그 주변으로 관계를 형성해나가면서 차이나 타 운 이 형성된다"면서 "화 교 사회가 굳건한 것은 생태계를 잘 구축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내년 2월에 임기를 마치는 임 회장은 자신이 창업한 회사인 텔 스타로 돌아가서 회사의 문화, 교육, 인재 성장 분야에서 기여할 계획이다. 텔 스타는 산업용 기계를 제조하는 회사로 작년에 매출 397억 원을 달성했다.

가을 옷 싸게 장만하세요, 리 빙 특 가전도 풍성

롯 데百 원피스 ·간 절기 재킷 등 할인  신세계百 300여 브랜드 최대 반값 현대百 휘 슬러 등 최대 80%할인  롯 데 쇼핑 유통 가 에서 가을을 맞아 패션과 잡화, 리 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롯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