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7일 목요일

보 령 으 로 떠나자, 겨울 제철 음식 식도락 여행

시 추천 물 잠 뱅 이 탕, 천 북 굴, 간 재미 무침 미식가 유혹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많은 충남 보 령 은 겨울 여행으로 안성맞춤이다. 볼거리와 먹거리에 이외에도 제철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식도락 여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보 령 시가 겨울철을 맞아 관광객들 입맛을 사로잡을 대표 겨울 제철 음식을 추천해 참고해볼 만하다. 사계절 변화에 순응하며 계절에 맞는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시 추천 음식은 물 잠 뱅 이 탕, 천 북 굴, 간 재미 무침으로 미식가라면 결코 놓쳐서는 안 된다.



대천 항 물 잠 뱅 이 탕
큰 입에 머리와 같은 크기로 길게 뻗은 몸통, 미끌미끌한 껍질, 흐물흐물한 살결 등 음식으로 먹을 수 없을 것 같은 물고기가 있다. 표준어로는 꼼 치, 지역에 따라 물 메기, 물 텀 벙 이로 불리는데 보 령 에서는 물 잠 뱅 이라고 한다.

한국 최초의 어류 학서 ‘자산 어 보(玆山魚譜)’에 따르면 ‘맛이 순하고 술병에 좋다고 쓰여 있을 만큼 조상들도 즐겼다. 물 잠 뱅 이는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 가장 맛있는 생선으로 알려져 있다.

다른 양념은 특별히 넣지 않고 신 김치를 넣고 끓여야 담백하고 시원한 맛을 낼 수 있다. 살이 연해 숟가락으로 떠서 먹는 유일한 생선이다.

시원한 맛 때문에 해장국 요리에 이용되지만 추운 날씨에 건조 시켜 찜을 하기도 한다. 12월에서 이듬해 3월 까지 가 산란기로 가장 맛이 좋다.

매년 이맘때면 대천 항 인근 수산물 센터나 대천 해수욕장 등의 음식점에서는 제철을 맞은 물 잠 뱅 이를 이용한 탕과 찜 등을 선보이고 있다.


다양하게 먹는 재미 천 북 굴
찬 바람이 불면 생각나는 음식이 있다. 첫 번째 보 령 겨울 별미로 꼽히는 천 북 굴이다.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살이 가장 차고 맛이 최고로 좋다.

바다의 우유라 불리는 굴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고 칼슘이 풍부하다. 철분과 구리가 함유돼 있어 빈혈에 좋고 타 우 린 이 많아 콜레스테롤과 혈압 저하에도 효능이 탁월하다.

천 북 면 장은 리 굴 단지에서 숯불에 올려놓고 굴이 입을 벌리기 시작할 때 속살을 발라 먹는 굴 구이는 맛은 물론 하나하나 까먹는 재미까지 있다. 숯불에 구워 먹다 보면 굴 껍데기가 튀어 오를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것이 부담스럽다면 굴 찜으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이 밖에 굴 밥, 굴 칼국수, 굴 전, 굴 회무침 등 다양한 요리로 맛볼 수 있다.


오천 항 간 재미 무침
간 재미는 개펄, 모래가 발달한 수심 50m 전후에서 많이 서식하는 가오리 과 생선이다.

간 재미는 암수 구분이 쉬운데 수컷은 몸통 아래에 두 가닥의 생식기가 달렸다. 암컷이 좀 더 부드럽게 씹혀 횟 감으로 알맞고 수컷은 주로 찜으로 먹기 좋다. 하지만 암수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연골 뼈가 연하게 씹히는 맛이다.

씹히는 맛이 좋 으 려 면 연골 이 물 렁 물렁해야 하는데 겨울에서 봄 까지 가 맛이 최고다. 이 기간의 간 재미는 살이 오르고 뼈(연골)가 연해 별미인 지느러미 살을 뼈 째 씹어 먹기 좋다. 여름이 되면 깊은 물 속으로 들어가 뼈도 억세진다.

쫄깃한 식 감에 담백한 맛이 일품으로 새콤달콤한 양념장, 신선한 채소와 함께 버무린 간 재미 무침이 최고 인기가 있다.

겨울 별미이면서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원기 회복에도 좋은 겨울 간 재미는 보 령을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이다.

시 관계자는 "보 령 은 볼거리와 즐길 거리, 먹을거리를 다 갖춰 사계절 여행지로 안성맞춤이다"라며 "가족, 연인, 친구 등과 함께 온다면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해외 호텔 30% 즉시 할인, 항공권도 깎아준다는 '이 은행'

I BK 마스터 카드로 숙박, 액 티 비 티 결제 시  최대 30% 즉시 할인   I BK 기업 은행 I BK 기업 은행이 해외여행 성수기를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카드 즉시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기업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