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9일 토요일

AI 장착한 中로봇 청소기, 韓시장 공략 강화

샤 오 미 투자 받은 로 보 락 로봇 청소기 한국 시장에서 급 성장 매출 1000억 원 대 돌파 3분기에 지난해 실적 돌파

 
중국 발 로봇 청소기의 한국 시장 공략이 거세다. 높은 수준의 인공지능(AI) 기술력을 바탕으로 과거와 달리 고가 시장에서도 한국 제품과 경쟁이 가능하다는 것을 로봇 청소기 시장에서 보여주고 있다. 
 

로 보 락, CJ 온 스타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000억 원 매출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진 로 보 락 의 로봇 청소기 매출은 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하나 증권은 팅 크 웨 어 모바일의 매출액을 1분기 225억 원, 2분기 467억 원, 3분기 585억 원으로 집계했다. 팅크웨 어 모바일은 로 보 락 의 고성능 제품 한국 내 유통을 맡고 있다. 로봇 청소기의 경우 4분기에 가장 판매가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팅크웨 어 모바일 관계자는 “로 보 락 주요 판매 처인 온라인 쇼핑몰은 4분기에 프로모션을 집중하는 편”이라며 “올해 4분기에도 3분기를 넘어서는 실적을 기록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 로봇 청소기 시장은 급성장 중이다.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GfK에 따르면 한국 로봇 청소기 시장은 지난해 3000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41% 성장했다. 로 보 락 은 국내 시장의 약 3분의 1을 점유하는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중국은 AI 기술 개발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로봇 산업은 ‘중국 제조 2025년 계획’에 10대 핵심 산업 중 하나 다. 로 보 락 은 샤 오 미 로 부 터도 협력을 받아 로봇 청소기 개발에 나섰다.

외부 주행을 하는 이동 로봇과는 다르게 로봇 청소기는 같은 크기와 같은 모양의 집을 반복 이동하면서 청소한다. 보다 정교하게 공간을 파악할 수 있다는 의미다. 여기에 카펫 감지 센서가 포함돼 바닥과 카펫을 구분해 청소하는 기술력이 소비자들을 사로잡았다.

로봇이 청소를 하다 보니 개선할 점도 조금씩 늘어난다는 점도 향후 시장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는 대목이다. 2~3년 전만 하더라도 청소 된 먼지를 자동으로 비우는 기능이 주목 받았지만 근래에는 물 걸레를 스스로 빨고 이를 말려주는 기능까지도 더해졌다.

로 보 락 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프리미엄’에서 제품 경쟁력을 찾았다. 실제로 로 보 락 제품은 가격이 100만 원을 훌쩍 넘어선다. 신형 로봇 청소기 ‘S8 프로 울 트라 의 판매 가격은 약 139만 원에 달한다.

로 보 락 이 국내에서 인기를 끌면서 중국 로봇 청소기 시장 점유율 1위 업체 ‘에 코 백 스 도 한국에 진출하면서 한국 시장에서 중국 브랜드가 각축전을 벌이는 풍경도 연출 됐다.
 
에 코 백 스 한국 지사에 따르면 설립 약 1년 만에 한국 시장 매출액이 5배 정도 성장했다. 한국 기업으로는 삼성 전자(005930)만이 빅 3에 포함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로봇 청소기 보급률은 전체 청소기 시장 대비 10~20% 수준으로 아직 성장 가능성이 크다”라며 “‘가성 비를 넘어선 프리미엄 중국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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