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연말에 대게 파티 킹 크 랩 이어 대게 가격도 반 토막

kg당 5만 7200원 온라인 판매가 3만 9900원 러시아 전쟁·중국 경기 침체 영향

 
반값 킹 크 랩이 연일 오픈 런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최근 수입산 대게 가격도 kg당 5 만원 선으로 폭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전쟁 이후, 미국과 유럽 등이 러시아 산 해산물 수입을 금지하면서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대게 물량이 증가한 데다 최근 경기 침체로 중국의 대게 소비량이 줄면서 다. 


 러시아 산 대게
수산물 유통 플랫폼 인어 교주 해적단에 따르면 13일 러시아 산 대게(자연산·A급· 중대 살 수 율 80% 이상)의 평균 가격은 kg당 5만 7200원으로 2개월 전 고점을 찍었던 9월 29일(7만 5000원)과 비교해 23.7% 떨어졌다.
 
일반적으로 연말 모임이 잦은 11월~12월 사이 대게 등 갑각류 가격이 크게 오르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는 예년과 비교해 확실히 저렴한 셈이다. 특히 온라인 전용 판매 가는 kg당 3만 9900원으로 9월 최고가 대비 절반 가까이 하락했다.

킹 크 랩에 이어 대게까지 갑각류 가격이 하락하는 배경으로는 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물량 증가'가 꼽힌다. 주요 소비 국인 미국과 유럽이 러시아 전쟁 이후 러시아 산 해산물 수입을 금지하면서, 한국, 중국 등 아시아 국가로의 수출 비중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세계적인 대게 소비 국으로 꼽히는 중국의 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할당 량 대비 아시아 지역의 소비량이 감소한 영향도 크게 작용했다.
 
 

서울 동작구 노 량 진 수산 시장에서 행인들이 대게를 살펴보고 있다.
유통 업계 관계자는 지난 5년 간 추이를 살펴보면 연말 모임이 잦아지기 시작하는 11월 중순부터는 예외 없이 대게 가격이 올랐는데, 올해는 시기적인 특성을 고려하더라도 예년과 비교해 확실히 저 렴 한편이다.
 
특히 지금 유통되는 대게는 살 수 율 이나 맛이 가장 좋다고 평가 받는 마 가단 대게인데, 킹 크 랩 못지않게 퀄 리 티 도 좋고 비교적 주목 도도 덜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고 전했다.

다만 앞으로 가격 하락세가 계속해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수산물은 산지 도 매 시장이나 소비지 도 매 시장에서 매일 경매를 통해 가격이 결정되는데, 시기에 따라 수입 량 이 변하면 가격도 요동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대게 등 갑각류는 다른 수산물에 비해 가격 변동 폭이 큰 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 은 희 인하대 소비자 학과 교수는 "러시아 전쟁이 계속되는 한 대게 가격은 당분간 하락세를 그리겠지만, 어획량과 수입 량 감소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가격은 얼마든지 변동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산 안 팝니다. 이 마트 '배추 수급 자신감' 배경은

시세보다 30% 저렴하게 팔면서도 매일 공급 물량 유지  이 마트 단독 배추 품종 운영 연초부터 재배 면적 확대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가량 저렴하게 배추를 판매 장기간 지속된 폭염에 배추 수급 불안이 발생했음에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