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6일 화요일

기술 고도화 동맹 강화 AI 투자 3배 늘려 매출 25조 달성

유 영상 SKT 대표 'AI 피라미드 전략' 공개 인프라·서비스·AIX 등 3대 축 추진 비서 '에이 닷' 앞세워 글로벌 공략 오픈AI·앤 트로픽 과 협력 체계 구축 국내 데이터 센터 규모도 2배 키워 대표 AI컴 퍼 니 전환에 지속 투자 

유 영상 SK텔 레콤 대표가 26일 서울 중구 T타워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AI 사업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SK텔 레콤
SK텔 레콤 이 자체 경쟁력 강화와 전 방위 적인 협력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인공지능(AI)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 2028년까지 AI 관련 투자를 3배로 늘리기로 했다. 모바일 등 핵심 사업에 AI를 접목해 경쟁력을 높이고 데이터 센터와 AI 반도체, 대규모 언어 모델(LLM) 등 인프라를 중심으로 기술 혁신을 추진한다. 아울러 AI 개인 비서 ‘에이 닷(A.)’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강화해 2028년 매출 25조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유 영상 SK텔 레콤 대표 자체 AI 기술 사업 전략 기자 간담회,

유 영상 SK텔 레콤 대표는 26일 서울 중구 T타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챗GPT로 촉발된 AI 혁명은 통신사와 플랫폼 기업에 기회이자 위협”이라면서 “자체 AI 기술을 고도 화 하는 자 강과 AI 동맹을 중심으로 한 협력을 토대로 세계적인 AI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유 대표는 AI 인프라와 AIXAI 서비스 등 3대 영역을 중심으로 한 ‘AI 피라미드 전략을 공개했다.

이 중 가장 밑 바탕이 되는 AI 인프라 영역은 SK텔 레콤 의 첨단 기술 역량을 집결한 분야다. AI 데이터 센터, AI 반도체, 멀 티 LLM 등이 해당된다. 
  
데이터 센터의 경우 에너지 절감 솔 루션을 도입하고 차별화된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목표다. 국내 데이터 센터 규모도 2030년까지 현재 대비 2배 수준으로 키울 계획이다. 
 
 AI 반도체는 SK텔 레콤 이 ‘엔 비 디 아 대항 마로 키우고 있는 사 피 온 이 올해 말 차세대 추론 용 AI 칩 ‘X330을 출시한다. 해당 칩은 경쟁사 대비 연산 성능과 전력 효율이 각각 2배, 1.3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멀 티 LLM은 수십 년 축적해온 회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능을 고도 화 하는 한편 AI 스타 트 업 인 앤 트로픽, 오픈AI 등과도 협력한다. 앤 트로픽 에 1억 달러(약 13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한 SK텔 레콤 은 오픈AI와도 협력 관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피라미드의 중간 영역인 AIX는 모바일·브로드밴드·엔터프라이즈 등 기존의 핵심 사업 군에 AI를 접목해 서비스를 혁신 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이를 기반으로 모 빌 리 티, AI 헬스 케 어, 미디어, 애 드 테 크(광고와 기술의 합성어) 등의 영역까지 AI 역량을 확장 적용한다. 마케팅과 고객센터에 AI를 적용한 콘택트 센터(AICC)로 효율을 높이는 한편 SK 브로드 밴드의 Btv는 AI tv로 진화 시킨다.
 
 AI tv는 TV가 이용자를 식별해서 개인에게 맞춘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큐 레 이 션’ 등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나아가 도심 항공 모 빌 리 티(UAM)와 동물 의료 AI 서비스 ‘엑 스 칼 리 버 등 헬스 케 어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인수합병(M&A)을 통해 미디어 애 드 테 크 분야에서도 AI 혁신에 나선다.

피라미드의 상층부에 해당하는 AI 서비스 영역은 국내에서는 AI 개인 비서 서비스 ‘에이 닷을 전면에 내세운다. AI 서비스는 유 대표가 “AI 전쟁의 최종 승부처”라고 강조할 만큼 중요하게 여겨지는 분야다. SK텔 레콤 은 지난 1 여 년 간 오픈 베타 서비스로 선보였던 에이 닷을 이날 정식으로 출시했다.
 
에이 닷 은 통화 내용을 분석하고 정리하는 ‘AI 전화를 시작으로 대화로 자신만의 플레이 리스트를 만드는 ‘AI 뮤직을 비롯해 기상·출근·취침 등 일상생활 전반에 AI를 적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해외 시장에 선보일 개인 화 AI 비서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앞서 7월 도 이치 텔 레콤 싱 텔 등과 결성한 글로벌 텔 코 AI 얼라 이 언 스를 십분 활용하기로 했다. 유 대표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2~3개 씩 보듯 3년 뒤면 AI 개인 비서를 2~3개 씩 쓰는 시대가 올 것”이라면서 “글로벌 선두 권 기업들의 격전 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SK텔 레콤 은 글로벌 AI 기업 도약을 위해 투자를 확대한다. 직전 5년 간 AI 투자가 전체 투자 대비 12% 수준에 그쳤지만 향후 5년 간은 3배 수준인 33%로 높인다. AI 사업 매출 확대를 통해 회사 전체 매출도 2028년까지 25조 원으로 늘릴 계획이다. 
 
 유 대표는 “‘AI 골 드 러 시 가 시작됐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면서 “‘AI 컴 퍼 니 전환을 위한 실행 력을 가속화하고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매출 증대는 물론 기업 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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