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영상 SKT 대표 'AI 피라미드 전략' 공개 인프라·서비스·AIX 등 3대 축 추진 비서 '에이 닷' 앞세워 글로벌 공략 오픈AI·앤 트로픽 과 협력 체계 구축 국내 데이터 센터 규모도 2배 키워 대표 AI컴 퍼 니 전환에 지속 투자
유 영상 SK텔 레콤 대표가 26일 서울 중구 T타워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AI 사업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SK텔 레콤SK텔 레콤 이 자체 경쟁력 강화와 전 방위 적인 협력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인공지능(AI)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 2028년까지 AI 관련 투자를 3배로 늘리기로 했다. 모바일 등 핵심 사업에 AI를 접목해 경쟁력을 높이고 데이터 센터와 AI 반도체, 대규모 언어 모델(LLM) 등 인프라를 중심으로 기술 혁신을 추진한다. 아울러 AI 개인 비서 ‘에이 닷(A.)’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강화해 2028년 매출 25조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유 영상 SK텔 레콤 대표 자체 AI 기술 사업 전략 기자 간담회,
유 영상 SK텔 레콤 대표는 26일 서울 중구 T타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챗GPT로 촉발된 AI 혁명은 통신사와 플랫폼 기업에 기회이자 위협”이라면서 “자체 AI 기술을 고도 화 하는 자 강과 AI 동맹을 중심으로 한 협력을 토대로 세계적인 AI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이 중 가장 밑 바탕이 되는 AI 인프라 영역은 SK텔 레콤 의 첨단 기술 역량을 집결한 분야다. AI 데이터 센터, AI 반도체, 멀 티 LLM 등이 해당된다.
피라미드의 중간 영역인 AIX는 모바일·브로드밴드·엔터프라이즈 등 기존의 핵심 사업 군에 AI를 접목해 서비스를 혁신 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이를 기반으로 모 빌 리 티, AI 헬스 케 어, 미디어, 애 드 테 크(광고와 기술의 합성어) 등의 영역까지 AI 역량을 확장 적용한다. 마케팅과 고객센터에 AI를 적용한 콘택트 센터(AICC)로 효율을 높이는 한편 SK 브로드 밴드의 Btv는 AI tv로 진화 시킨다.
피라미드의 상층부에 해당하는 AI 서비스 영역은 국내에서는 AI 개인 비서 서비스 ‘에이 닷을 전면에 내세운다. AI 서비스는 유 대표가 “AI 전쟁의 최종 승부처”라고 강조할 만큼 중요하게 여겨지는 분야다. SK텔 레콤 은 지난 1 여 년 간 오픈 베타 서비스로 선보였던 에이 닷을 이날 정식으로 출시했다.
SK텔 레콤 은 글로벌 AI 기업 도약을 위해 투자를 확대한다. 직전 5년 간 AI 투자가 전체 투자 대비 12% 수준에 그쳤지만 향후 5년 간은 3배 수준인 33%로 높인다. AI 사업 매출 확대를 통해 회사 전체 매출도 2028년까지 25조 원으로 늘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