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8일 월요일

라 이 더 없어도 괜찮아 드론 배달 속도 내는 편의점 업계

SNS 보내기

인쇄하기
 장’까지 드론을 통한 상품 배송이 가능하다. 평균 시간은 주문 후 8~15분이다.

드론을 통해 배송할 수 있는 상품의 무게는 최대 4kg이다. 앞서 CU와 세 븐 일 레븐 이 지난해 7월부터 일부 지역에 도입해 운영 중인 드론(최대 5kg 탑재)보다는 운반할 수 있는 양이 적지만, 보슬 비 등 가벼운 기상 악 조건에도 배송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편의점 업계는 작년 여름 께 부 터 드론을 활용한 차세대 배달 서비스를 도입, 현재 안정 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물류 사각지대를 없앰으로써 소비자 편의를 증대하는 동시에 점포 매출을 끌어올리겠다는 게 편의점들의 목표다.

가장 먼저 드론을 들인 CU는 강원도 영 월 일대에서, 뒤이은 세 븐 일 레븐 은 경기도 가 평 지역에서 서비스를 시범 운영 중이다. 세 곳 모두 인근에 펜션이나 글 램 핑 장, 캠핑 장 등이 자리 잡고 있는데 편의점이나 마트 등의 접근성은 다소 떨어진다는 공통점이 있다.
 

드론을 통한 배송 서비스는 태풍이나 호우 등 기상 악 조건에 크게 좌우되지만, 비 수도권 지역에서 물류 사각지대를 없애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마트 24
드론을 활용한 무인 배송 서비스는 라 이 더 가 오토바이 등을 타고 직접 배송하는 기존 시스템과 다소 차이가 있다. 태풍이나 호우 등 기상 악 조건에 크게 좌우되지만, 오토바이 등보다 교통 상황의 영향은 덜 받는다. 발생하는 소음 역시 오토바이보다 작은 편이다.

업계에서는 고층 건물과 라 이 더 가 모두 많은 대도시보다 농어촌 등 비 수도권 지역에서 드론 서비스가 더 활발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서비스 자체가 물류 사각지대를 없앨 목적으로 설계된 데다 복잡한 도심의 경우 건물이나 구조물이 많아 드론 비행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각 점포에서 드론을 운영할 능력을 갖추거나, 지역 단위로 드론 전문 스 테 이 션을 갖춰야 하는 만큼 당장 이른 시일 내 상용화되기는 어렵다”면 서도 “시범 사업에서 여러 단점을 보완하고 나면 비 수도권을 중심으로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마트 24는 우선 캠핑 장에서 매출이 높은 신선 식품과 밀 키 트, 냉동 육 등 115종 상품을 드론 으로 배송하기로 했다. 10km 이내 거리에서 사용하는 단 거리 용 드론 과 최대 80km까지 배송할 수 있는 장거리 용 드론을 동시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마트 24 관계자는 “드론 배송 지역 확대 및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물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라스트 마일(최종 목적지 도착 직전 구간)을 단축함으로써 소비자 편의를 증진 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가을 옷 싸게 장만하세요, 리 빙 특 가전도 풍성

롯 데百 원피스 ·간 절기 재킷 등 할인  신세계百 300여 브랜드 최대 반값 현대百 휘 슬러 등 최대 80%할인  롯 데 쇼핑 유통 가 에서 가을을 맞아 패션과 잡화, 리 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롯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