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매출 역대 최대 영업 이익엔 일회성 비용 포함
LG전자가 역대 2분기 기준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도 9000억 원에 육박하는 역대 두 번째 수준의 성적을 받았다.
호 실적을 기록한 LG전자는 지난 1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으로 영업이익으로 삼성 전자를 제쳤다.LG전자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19조 9988억 원, 영업이익 8927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잠정 실적을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7%, 영업이익은 12.7% 각각 증가했다.
1분기를 합친 상반기 실적은 매출액 40조 4147억 원, 영업이익 2조 3901억 원이다. 매출은 2년 연속 40조 원을, 영업이익은 3년 연속 2조 원을 웃돌았다. 역대 상반기 중 매출액은 2번째, 영업이익은 3번째로 높았다.
다만, 2분기 매출은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으나 영업이익은 기대에 못 미쳤다. 금융 정보 업체 에 프 앤 가이드가 집계한 LG전자의 2분기 실적 컨 센 서 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매출액 19조 7204억 원, 영업이익 9779억 원이다. 이는 희망 퇴직 등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한 2분기 잠정 실적에 인적 구조 선순환 희망 퇴직 등과 관련한 비 경 상 비용이 포함돼 있는 점을 감안하면, 사업 성과를 기반으로 한 영업이익은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 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생활 가전은 올 들어 폭염과 장마 전망이 이어지면서 제 습기, 에어컨 등 고효율 제품 매출이 늘었다. 올 상반기 제 습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이다. 가정용 에어컨은 스탠드·벽걸이 외에도 창 호 이동형 등 다양한 형태의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고객 수요 다변화에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 창 호 형 에어컨 상반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었다. B2B 공조 사업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의 성장도 이어졌다. 시스템 에어컨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TV 사업은 글로벌 수요 침체 지속에도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의미 있는 성장을 기록했다. LG 스탠 바 이 미 고(Go) 등 라이프 스타일 스크린 신제품도 새롭게 출시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전장 사업은 높은 수주 잔고와 안정적 공급 망 관리를 통해 고속 성장을 이어갔다. 시장에서는 올해 LG전자의 전장 수주 잔고를 100조 원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비즈니스 솔루션 사업 또한 최근 업계 최초로 애플 에어 플레이를 탑재한 호텔 TV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공간으로의 고객 경험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 지산 키움 증권 연구원은 "이 파워 트레 인은 올해 흑자 전환을 시도하고 당분간 연평균 50%의 매출 성장률을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이번에 발표한 LG전자의 2분기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 치다. LG전자는 이번 달 말 예정된 실적 설명회를 통해 2분기 연결 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 본부 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