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9일 일요일

트위터 대항마' 스레드 가입자 7000만 명 저 커 버그도 예상 못했다.

출시된 지 하루 반 만에 7000만 명 가입 아직 EU 지역 서비스 안 해…더 늘어날 수도 


스레드 앱 에 접속하는 모습 
페이스북의 모 회사 메 타가 내놓은 새로운 소 셜 미디어(SNS) ‘스레드’(Threads)의 가입자 수가 7000만 명을 넘어섰다.

마크 저 커 버그 메 타 최고 경영자(CEO)는 7일(현지 시간) 자신의 스레드 계정을 통해 “오늘 오전 현재 7000만 명이 스레드 에 가입했다”며 “우리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일 오후 출시 이후 하루 반 만이다. 스레드 는 출시 16시간 만에 가입자 수가 3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다시 20시간 만에 두 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단순히 가입자 수가 늘어난 것 뿐만 아니라 이용도 활발해지고 있다. 전날 오후 기준 게시물은 1억 개에 육박했으며, ‘좋아요’는 2억 개로 기록됐다.

마이크로 소프트(MS) 공동 창업자 빌 게이 츠 와 방송인 오 프 라 윈 프 리 등 유명 인사, 미국 정치인들도 상당수가 스레드 계정을 열었다.

미 온 라인 매체 악 시 오 스 는 “전날 저녁 기준으로 미국 상·하원 의회 의원 4명 중 1명 이상이 스레드 계정을 만들었고, 공화당 대선 후보 6명과 백악관 고위 인사들도 가입했다”고 전했다.

스레드 는 트위터를 겨냥한 텍스트 기반의 SNS다. 저 커 버그는 자신의 스레드 에 “10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공개적인 대화 앱 이 필요하다”며 “트위터는 그걸 해내지 못했지만, 우리가 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적었다.

트위터의 이용자 수는 지난해 7월 기준 2억 3780만 명이다. 스레드 는 출시 하루 반 만에 트위터 이용자 수의 약 3분의 1까지 따라붙은 셈이다.

스레드 는 메 타의 인기 플랫폼 인 스타 그램을 기반으로 구축됐다. 인 스타 그램 계정만 있으면 쉽게 로그인할 수 있다. 시장 조사 기업 인 사이 더 인 텔 리 전 스 의 수석 분석 가 인 자 스 민 엔 버그는 “20억 명에 달하는 인 스타 그램 이용자 4명 중 1명만 가입하면 스레드 가 트위터만큼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스레드 는 유럽연합(EU) 지역의 서비스는 일단 보류한 상태다. 스레드 와 인 스타 그램 간 정보가 공유되는 스레드 는 서로 다른 플랫폼 간에 개인 정보 결합을 금지하는 EU의 ‘디지털 시장 법’에 저촉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EU는 거대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 지배력 남용 방지를 위해 이 법을 도입했다, 디지털 시장 법을 위반하면 연간 글로벌 매출액의 최대 10%를 과징금으로 내야 한다. 반복 적으로 위반할 경우에는 비율이 20%로 늘어난다.

메 타는 “현재 EU에서 스레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이 문제가 해결될 경우 스레드 의 가입자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해외 호텔 30% 즉시 할인, 항공권도 깎아준다는 '이 은행'

I BK 마스터 카드로 숙박, 액 티 비 티 결제 시  최대 30% 즉시 할인   I BK 기업 은행 I BK 기업 은행이 해외여행 성수기를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카드 즉시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기업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