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4일 일요일

26만 원 'AI 토끼' 완판 아이폰 이을 디 바 이 스 혁명 예고

GPT스 토 어 오픈 누구나 AI 챗봇 만든다. 주머니 속 AI 비서 CES서 집중 조명 주머니 속 작은 토끼 정체는

 

스타 트 업 래 빗이 공개한 ' r1 ' 
올해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에선 AI를 접목한 다양한 제품이 쏟아졌는데요. 그중에서 화제가 된 스타 트 업 하드웨어 상품이 있습니다. 지난 9일 제품을 공개한 지 하루 만에 사전 주문 1만 대가 몰렸는데요. 주인공은 바로 스타 트업 래 빗의 'r1'. 일단 외형은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신용카드만 한 크기입니다.
 
기능은 사용자의 음성 명령을 듣고 이를 스마트폰으로 수행하는 AI 에이 전 트 인데요. 사용자 입장에선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도 음성으로 호텔 예약이나 식료품 쇼핑 등을 할 수 있죠. 가격은 199달러(약 26만 원)입니다. 래 빗은 AI 음성 비서 플랫폼 '레 이븐 테 크를 중국 바 이 두 에 매각한 제시 리 우 가 2020년 창업한 스타 트업 이라고 하네요.
 


GPT 스 토 어
오픈AI가 누구나 AI 챗봇을 사고팔 수 있는 'GPT스 토 어를 열었습니다. 오픈AI의 거대 언어 모델(LLM)을 이용해 챗봇 서비스를 만들고 유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죠. 한 달에 20달러(약 2만 6000원)를 내는 챗GPT 유료 가입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요. 현재까지 등록된 챗봇 은 이미 300만 개를 넘어섰습니다.
 
개발자가 아닌 일반인도 맞춤형 챗봇을 거래할 수 있게 됐으니 무수한 AI 응용 앱 이 나올 수 있겠죠. 글로벌 유통망이 열린 만큼 어떤 '킬러 앱' 이 등장할지 주목됩니다.
 


AI가 배터리 신소재 찾았다.
마 이 크로소프트(MS)가 양자 컴퓨터와 AI를 활용해 리튬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신소재를 발견했습니다. 여기에는 화학·신소재 탐색을 집중적으로 훈련한 AI가 활용됐는데요. MS는 AI를 통해 3200만 개의 잠재 후보군 중에서 18개 후보 물질로 추렸습니다.
 
여기에 소요된 기간은 단 80시간. 이후 후보 물질을 대상으로 9개월 간 테스트를 거쳐 새 물질을 찾아냈죠. 새 물질을 활용한 배터리는 기존 리튬 배터리보다 리튬을 70% 적게 사용하면서도 에너지 효율과 안정성이 높다고 하네요. 기존 소재 발굴 연구 개발에 수년이 족히 걸렸다면 AI와 양자 컴퓨터 기술이 이를 몇 개월로 단축한 셈이죠.
 


PC   게임 플랫폼 스 팀이   AI   게임
세계 최대 PC 게임 플랫폼 스 팀이 AI 게임에 문을 열었습니다. 그래픽, 사운드, 코드 등에 AI를 활용한 게 임 뿐 아니라 게임 실행 중 생성 형 AI를 활용한 게임 출시도 허용한 건데요. 다만 AI를 활용한 성인 용 콘텐츠는 여전히 불가능하고 게임 내 AI를 활용 여부를 명확히 표시해야 합니다.
 
스 팀은 그동안 게임 내 AI 사용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내놓지 않았는데요. AI 활용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이 같은 지침을 발표한 것으로 보입니다.
 


월 마트, 냉장고 알아서 채워주는 AI 공개
냉장고에서 우유가 떨어질 일은 이제 없을 겁니다." 월 마트가 CES 2024에서 적 시에 필요한 물건을 자동으로 배송해주는 인 홈 보충'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구독
 
서비스처럼 구매 품목이나 주기를 설정 해 놓지 않아도 AI가 주기적으로 하는 물건을 학습해 대신 구매해주는 거죠.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 이름을 몰라도 제품을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생성 형 AI 검색 기능도 내놨어요. 
 
딸을 위해 유니콘을 테마로 한 파티를 열 거야"처 럼 구매 목적이나 상황 설명만 해도 필요한 물건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이 기능은 올해 안에 월 마트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특급 호텔에 소 머리 해장국 조식 메뉴까지 바꾼 한식 붐

롯 데, 외국인 문의 급증에 론칭 하루 300 그릇 팔려 인기 증명 레스케 이 프 도 불고기 등 선봬 

 

레스케 이 프 호텔 출시 한식 밥상 조선 호텔 앤 리조트
K푸 드 인기에 고급 호텔들이 한식 메뉴를 연이어 신규 론칭 하고 있다. 늘어난 개별 관광객들의 고급 한식 문의가 많아진 결과인데 ‘소 머리 해장국’이 5 성 급 호텔 뷔페 메뉴로 등장했을 정도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조선 호텔 앤 리조트 계열 부티크 호텔 레스케 이 프 는 작년 12월 한식 메뉴로 구성된 조식 두 종을 새로 출시했다. 원래 레스케 이 프 는 서양식과 면식(토마토 완 탕 면) 두 가지 조식만 운영해왔다. 그런데 이번에 소 불고기와 전복을 중심으로 한 한식 밥상 두 메뉴를 신규 론칭 한 것이다. 조선 호텔 관계자는 “해외 투 숙객 손님들의 한식 메뉴 문의가 많아 한국을 대표하는 식단을 조식으로 새로 마련했다”고 “다른 운영 호텔들에서도 한식 신 메뉴 출시를 고려 중”이라고 설명했다. K푸 드 의 인기가 럭 셔 리로 여겨지는 호텔 F&B의 메뉴도 바꾼 것이다.

특급 호텔의 한식 메뉴 개발은 조선 호텔 뿐만이 아니다. 중구 소 공 동에 위치한 롯 데 호텔 서울은 작년 11월 조식 뷔페 메뉴로 소 머리 해장국을 선보였다. 국내 5 성 급 호텔 업계에서 조식 뷔페로 소 머리 해장국을 넣은 것은 롯 데 호텔 서울이 처음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해당 메뉴는 조식 뷔페에서 외국인 투 숙 객 들 에게 큰 인기를 끌어 롯 데 호텔이 12월부터 중· 석 식 시범 메뉴로 확대하기까지 했다. 롯 데 호텔 관계자는 “하루 평균 300 그릇 이상 판매될 정도로 소 머리 해장국의 인기가 예상보다 뜨겁다”며 “남녀노소는 물론 외국인 고객에게도 특히 인기”라고 밝혔다. 이외에 신라 호텔에서는 외국인 투 숙 객 들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한식 레스토랑 ‘라 연 ’의 예약 문의가 늘었다고 호텔 측이 설명했다.

호텔들이 럭 셔 리 한식을 새로 만드는 것은 증가한 외국인 개별 관광객들이 K푸 드를 직접 찾아 즐기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따르면 내한 외국인 중 개별 관광객 비중은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85.0%로 팬 데 믹 전인 2019년(77.1%)보다 증가했다. 같은 기간 단체 관광객 비중은 15.1%에서 9.2%로 줄어들었다. 개별 관광객들은 단체 관광객들과 달리 스스로 자신들의 여행 스케줄을 짜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취향에 맞는 호텔을 찾아 투숙하고, 고급 한식 메뉴에도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다. 실제 조선 호텔에 따르면 레스케 이 프 의 외국인 투 숙객 비중은 개별 관광객을 중심으로 작년 12월 기준 1년 전 대비 약 5배 증가했다.

중국산 안 팝니다. 이 마트 '배추 수급 자신감' 배경은

시세보다 30% 저렴하게 팔면서도 매일 공급 물량 유지  이 마트 단독 배추 품종 운영 연초부터 재배 면적 확대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가량 저렴하게 배추를 판매 장기간 지속된 폭염에 배추 수급 불안이 발생했음에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