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2일 금요일

최 태 원 함께한 SK AI 테마 파 크, CES 힙플 됐다. 사흘 간 6만 여명 몰려

 지난해 CES 보다 두 배 많은 관람객 몰려 


SK 의   CES   2024 전시관
SK그룹 전시관이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인 'CES 2024'에서 전 세계에서 온 관람객들로부터 '힙 플레이스'로 호평을 받았다.

SK는 지난 9일(이하 현지시각)부터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SK전시관을 찾은 누적 관람객이 6만여명에 달할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CES 2023 SK 전시관을 찾은 3만여명에 비해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SK 부스 앞에는 행사 기간 내내 전시관을 열자마자 입장을 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선 관람객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SK그룹은 탄소감축이나 AI 등 쉽지 않은 주제를 테마파크에서 즐길 수 있는 어트랙션으로 구성해 넷제로 세상이 가져다줄 행복을 쉽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전달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CES 개막 첫날인 지난 9일 SK 테마파크를 찾았다. 최 회장은 "챗GPT가 나온 지 1년 정도 됐는데, 그전까지도 AI가 세상을 어떻게 할 것이라는 생각을 안 했지만 브레이크스루(돌파구)가 일어나다 보니 너도나도 웨이브를 타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라스베이거스의 랜드마크인 스피어를 연상케 하는 지름 6미터의 대형 구체 LED '원더 글로브'는 다채로운 주제 영상으로 관람객들의 SNS용 '포토 스팟'으로 입소문이 나 인기를 끌었다. 수소연료전지로 운행되는 기차를 탈 수 있는 '트레인 어드벤처', 도심항공교통(UAM)을 직접 탑승하고 탄소 감축 및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영상으로 관람할 수 있는 '매직 카페트' 전시 구역은 한 시간 넘게 줄을 서며 체험할 정도로 관람객이 몰렸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번 CES에서 다소 어려울 수 있는 탄소감축 및 AI 기술들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의 전시를 했다"며 "앞으로도 SK의 넷제로를 향한 여정에 더 많은 이해관계자가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치 품도 '가성 비'시대, 몸값 낮춘 합성 다이아 폭풍 성장

최근 합성 광물인 랩 그 로 운 다이아몬드의 인기가 뜨겁다.  


프라 다 랩 그로 운 다이아몬드 장착한 이 터널 골 드 팔찌 출시
중세 시대 과학자들의 평생 소원은 연금술을 완성하는 것이었다. 비록 현대에 와서 다른 광물에서 금을 생산하는 기술이 성공하긴 했지만 금광에서 캐는 것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 져갔다.
21세기 연금술사들의 손길은 다이아몬드로 향하고 있다. 최근 합성 광물인 랩 그로 운 다이아몬드의 인기가 뜨겁다. 일상에서 다이아몬드를 즐기고자 하는 젊은 층의 니즈 와 친환경 트렌드, 고물가로 인한 가성 비 열풍이 만나 다이아몬드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지금까지 다이아몬드는 결혼을 앞둔 이들이나 상류층, 고 연령 층이 주로 구입하는 사치품이었지만 요즘 세대는 패션 주 얼리 로 다이아몬드를 선호하는 추세다. 일생에 한 번 구입하는 사치품의 정점에서 누구나 가볍게 착용하는 일상 템 으로 몸을 낮춘 것이다.

그 저변에 랩 그로 운(Lab Grown) 다이아몬드가 있다. '랩 그로 운'은 말 그대로 실험실에서 키웠다는 뜻이다. 인공적으로 생산됐지만 외형적, 물리적, 화학적으로 천연 다이아몬드와 거의 흡사하다. 현미경으로 들여다봐도 똑같다고 한다. 자연을 훼손하며 광물을 캐는 것보다 친환경적이라는 이점도 있다. 지난 2018년 미국 연방 거래 위원회는 다이아몬드 정의 안에 랩 그로 운 다이아몬드도 포함한다고 발표했다.

일반인은 물론 전문가가 들여다봐도 천연 다이아몬드와 구별하기 힘들 만큼 비슷하지만 가격은 천연 대비 20~30% 수준으로 저렴하다. 시장 조사 기관 '더 브레 이니 인 사이트'(The Brainy Insights)에 따르면 2016년 10억 달러(1조 3000억 원) 수준이던 랩 그로 운 다이아몬드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2년 108억 달러(14조 1600억 원)을 기록했고 2032년에는 206억 달러(27조 250억 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다이아몬드 브랜드 알 로드 신세계 백화점 명 동 본점 정식 매장 오픈
랩 그로 운 다이아몬드 인기가 치솟자 주 얼리 시장과 백화점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전문 브랜드가 속속 생겨나더니 드 비 어 스, 스 와 로브 스키, 프라 다 등 주 얼리 라인이 있는 명품 브랜드가 대열에 합류했다. 신세계 면세점은 지난달 25일 랩 그 로운 다이아몬드 브랜드 '디 네 치(DINECH)'를 입 점 시켰고 신세계 백화점 명 동 본점에 알 로드(ALOD) 매장을 오픈 했다. 지난해 10월 약 2주 간 진행된 팝업 스 토 어 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것이 개점까지 이어진 것이다.

랩 그로 운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보다 가공이 쉬워 ▲원형의 라운드 브 릴 리 언 트 커 트 ▲물방울 모양의 페 어 커 트 ▲사각형 모양의 프 린 세 스 커 트 ▲모서리만 깎은 에메랄드 커 트 등 다양한 디자인으로 세 공이 가능하고 주 얼리 이외의 패션 아이템에도 두루 활용하기 좋다. LVMH(모 엣  헤네 시· 루 이 비통 그룹)의 시계 브랜드 태그 호 이 어는 랩 그로 운 다이아 11 캐 럿을 넣어 만든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22년 시장 매출 점유율 42.4%를 차지하며 세계 최대 랩 그로 운 다이아몬드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다. 알 로드를 론칭 한 KDT다이아몬드는 앞으로 신세계 백화점 다른 지점에도 매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알 로드 관계자는 "지난해 브랜드 론칭 8개월 만에 국내 백화점 업계 빅3 진출에 모두 성공했다"며 "상반기 중 공식 웹사이트 리 뉴 얼을 통해 이 커 머스 공략 등 국내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산 안 팝니다. 이 마트 '배추 수급 자신감' 배경은

시세보다 30% 저렴하게 팔면서도 매일 공급 물량 유지  이 마트 단독 배추 품종 운영 연초부터 재배 면적 확대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가량 저렴하게 배추를 판매 장기간 지속된 폭염에 배추 수급 불안이 발생했음에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