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17일 화요일

생산 기술 연, 차세대 리튬 금속 전지 용 '무 음 극 집 전체' 개발

숙명 여 대 와 3 차원 다공성 구리 집 전체 기술 공동 연구 리튬 금속 이차 전지 걸림돌 '덴 트 라이트' 성장 제어 가능  

 

3 차원 다공성 구리 음극 집 전체를 기반한 전기 화학 특성 평가 및 리튬 덴 드 라이트 형성 이미지.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공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하 생 기원)은 3 차원 다공성 구리 집 전체 기술로 안전성이 뛰어난 '무 음 극 리튬 금속 전지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리튬을 음극 재로 사용하는 리튬 금속 이차 전지는 상용 리튬 이온 전지보다 높은 부피 당 에너지 밀도(1000Wh/L)를 갖고 있어 차세대 전지로 주목 받고 있지만 리튬 덴 드 라이트(Dendrite) 형성 문제가 발생한다.

덴 드 라이트는 전지의 고장이나 폭발로 이어질 수 있는 단락(Short Circuit)을 유발하는 나뭇가지 모양의 결정으로, 전극 표면에 덴 드 라이트가 생기면 리튬 이온의 이동이 원활하지 못해 전지 효율과 수명도 줄어든다.

이번에 생 기원 친환경열표면처리연구부문 오 세 권 박사 팀은 숙명 여자 대학교 류 원 희 교수 팀과 함께 무 음 극 전지(Anode Free) 시스템에서 리튬 덴 드 라이트 성장을 제어할 수 있는 집 전체 개발에 나섰다. .

무 음 극 전지 시스템은 음극 재를 없애 부피와 무게를 줄여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 새 기술로 이 시스템에서는 집 전체가 기존 전자 이동 통로로 기능하고 음극 역할까지 대신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오 박사 팀은 전해 도금 기술을 활용해 리튬 덴 드 라이트 성장을 제어하는 데 최적의 구조(기 공 12㎛, 두께 17㎛)를 갖는 3 차원 다공성 구리 집 전체를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무 음극 전지(Anode Free)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또 숙명 여 대 류 교수 팀은 개발된 3 차원 다공성 구리 집 전체를 무 음극 전지 시스템에 적용, 성능 평가 및 덴 드 라이트 제어 매 커 니즘을 규명했다.

개발된 3 차원 다공성 구리 집 전체는 리튬 충· 방전 시 수직 형태로 리튬 덴 드 라이트를 형성하는 기존 박막 형태의 집 전체와 달리 3 차원 다공성 구조 체 내에서 고립된 형태로 전 착 됐다가 분리된다.

이 경우 리튬 이온이 다공성 구조에 갇혀 집 전체 구조 밖에서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양극과 만나지 않아 덴 드 라이트로 인한 폭발 등 안전성 문제를 근본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특히 검증에서 개발된 3 차원 다공성 집 전체는 전지 안전성 향상 효과는 물론 기존 구리 박막 집 전 체 대비 충· 방전 시 부피 팽창 률을 약 1/4 수준으로 감소 시키고 리튬 핵 생성 과전압도 50%가량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 성과는 지난 8월 화학 공학 분야 세계적 학술지 'Chemical Engineering Jorunal' 온라인 판에 게재된 데 이어 지난 15일 출판됐다.(논문 명: Li-Dendrite cage electrode with 3-D interconnected pores for Anode-Free Lithium-Metal batteries)

오 세 권 박사는 "뿌리 기술인 전해 도금 기술을 활용해 차세대 리튬 금속 전지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무 음극 집 전체 기술을 개발했다"며 "전해 도금 기술을 기반으로 한 에너지 전극 재료 연구 개발을 지속해 차세대 이차 전지 실용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2023년 10월 16일 월요일

손 흥 민 ·김 민 재는 여기서 OTT 새 먹거리 떠오른 스포츠

OTT, 스포츠 중계 권·판권 확보 경쟁 EPL 등 국내 시청 희소 가치 손흥민·김민재·이강인·김하성 등 팬 덤 효과 스포츠 시청자 취향 명확…'광고 세팅'도 수 월 스포츠 콘텐츠로 '락 인 효과'  


바 이 에 른 뮌헨 FC 소속 김 민 재 선수. 바 이 에 른 뮌헨 FC 홈페이지
국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차세대 먹거리로 '팬 덤 효과'가 확실한 스포츠 콘텐츠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희소성이 높은 스포츠 중계 권 확보로 이용자 수를 늘릴 수 있고, 시청 층이 명확하기 때문에 광고를 확보하는 데도 수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 내 PL 판권을 확보한 스 포 티 비. 스 포 티 비 제공 
지난 7월 진행된 쿠팡 플레이 시리즈. 당시 이 강 인이 이적한 파리 생 제 르 맹 FC를 초대했다.  
OTT 업계는 국내외 스포츠 콘텐츠 및 중계 권을 지속적으로 확보
 
업계에 따르면 OTT 업계는 국내외 스포츠 콘텐츠 및 중계 권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고 있다. 스포츠 중계 뿐 아니라 리오 넬  메 시와 같은 슈퍼 스타로 인한 시청자 유입 효과가 큰 데 따른 전략이다.

CJ ENM과 티 빙 은 작년 분 데 스 리가 시즌에 이어 올해에도 중계 권을 확보했다. 올해는 김 민 재가 독일 명문 구단인 바 이 에 른 뮌헨 FC로 이적한 만큼 '김 민 재 효과를 기대하는 모양새다. 지난해 'tvN SPORTS'를 출시한 CJ ENM은 이외에도 테니스, 수영, 격투기, 복싱, 국내 프로 스포츠 등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토종 OTT계 신흥 강자로 떠오른 쿠팡 플레이도 이 강 인이 진출한 프랑스 리그 앙 등을 스포츠 중계 리스트에 추가하는 등 공격 행보를 보이고 있다.

국내 대표 스포츠 OTT 스 포 티 비 나 우(SPOTV NOW)는 기존 영국 프 리 미 어 리그(EPL), 미국 메이저리그(MLB), 미국 프로 농구(NBA)에 이어 크 리 스 티 아 누 호 날 두, 카 림 벤 제 마 등 월 드 스타가 입문한 사 우디  프로 축구 리그 중계 권을 지난 7월 확정 지었다. 이외에도 지난해 일본 내 EPL 판권 확보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스 포 티 비는 "싱가포르, 홍콩,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13개국에서 현지 인기 종목인 배드민턴, 모터스포츠, 테니스 등을 제작 ·송 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OTT 중에선 애플TV+가 지난해 25억 달러(약 3조 3800억 원)를 들여 10년 간의 MLS 중계 권을 확보했고, 아마존 프라 임은 대형 스포츠 시장인 미국 NFL을 중계하고 있으며, 넷 플 릭 스 스 포트 중계 시장 진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TV+에서 판매 중인 MLS 시즌 패스. 애플TV+ 홈페이지  
NFL X 아마 존 프 라 임. 아마존 프라 임 홈페이지 
OTT 업계가 스포츠 콘텐츠 경쟁에 뛰어든 것은 스포츠가 다른 장르 대비 '이용자 락 인 효과'가 확실하다는 판단 에서 인 것으로 풀이된다.

과거부터 존재했던 스포츠 콘텐츠·중계 자체에 대한 시청자 뿐 아니라 손 흥민, 김 민 재, 이 강인, 류 현진, 김 하 성 등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서 해외에 진출하는 국내파들이 늘면서 '팬덤 효과'도 확실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정보 기술(IT) 시장 조사 업체 안테나에 따르면 7월 리 오 넬 메 시의 MLS 데뷔 전날 MLS 구독 자가 11만 명 가량 유입됐다. MLS 개막전 대비 3배에 달하는 수치로, 이 중 48%는 이미 애플TV+ 구독 자였고, 15%가량이 신규 구독 자로 유입됐다.

업계 관계자는 "OTT뿐 아니라 무료광고기반스트리밍서비스(FAST)도 뉴스와 스포츠 장르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스포츠 장르는 '마니아 층'과 '팬 층'이 확고하기 때문에 다른 콘텐츠 장르 대비 '락 인 효과'가 분명한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이미 광고 요금제 등으로의 전환이 시작된 OTT 입장에서도 마니아 층이 두텁고 확실한 스포츠 콘텐츠가 광고를 유치하기 더 용이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 케 아 "시나몬 번 데 이 즐겨보세요, '달콤한' 할인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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