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28일 토요일

양자 생태계 한국이 주도 양자 표준화 기구 '퀸 사' 출범

퀸 사 창립 회원 SK텔 레콤, KT, LG유 플러스, LG전자, 포 스 코, LI G넥스 원 등 대기업과 ID Q, 진인 프라 등


퀀 텀 코 리 아 2024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관계자 양자 컴퓨터 모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서울 서초구 엘 타워에서 민간 중심 양자 정보 기술 분야 글로벌 사실 표준화 기구인 '퀸 사(Q u IN SA)'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퀸 사는 양자 통신, 양자 컴퓨팅, 양자 센 싱 등 세부 기술 별 국제 표준 안 개발을 위해 협력하는 단체로 국내외 기업과 정부 출연 연구원, 학계 등이 회원으로 참여한다. 이들은 국내외 양자 정보 기술 전반 표준화 동향을 분석하고 양자 정보 기술 사례 발굴과 산업화 촉진, 국제 표준화 기구와 협력 등을 담당한다.

퀸 사 창립 회원으로는 SK텔 레콤, KTLG유 플러스, LG전자, 포 스 코, LI G 넥스 원 등 대기업과 ID Q, 진인 프 라 등 중소 스타 트 업을 포함해 총 107개 국내 기업이 참여한다. 해외에서도 IBM을 비롯해 미국 큐 시 큐 어, 핀란드 IQ M 등 양자 정보 기술 관련 기업 18개가 참여하며 아마존도 가입을 검토 중이라고 과기 정통 부는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유럽과 한국의 양자 정보 기술 동향 발표와 IBM 및 IQ M의 양자 컴퓨팅 기술 동향 발표가 진행됐다. 또 SK텔 레콤 은 양자 정보 기술 산업화 사례를, KT는 국내외 양자 통신 기술 동향을 소개했고 한국표준과학기술연구원이 국내외 양자 센 싱 기술 동향을 발표했다.

양자정보기술은 정보과학을 통해 미래 산업생태계의 판도를 바꿔 놓을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디. 아직 산업화 초기 단계인 만큼 양자정보기술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국제협력을 확대해 향후 양자정보기술에 대한 국제표준화 논의가 본격화될 때를 대비한다는 목표다.

조선학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심의국장은 "사업화 초기 단계인 양자산업의 생태계를 신속하게 활성화하고 산업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산업계 중심의 사실표준화 활동이 중요하다"며 "퀸사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사실표준화 기구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호텔 30% 즉시 할인, 항공권도 깎아준다는 '이 은행'

I BK 마스터 카드로 숙박, 액 티 비 티 결제 시  최대 30% 즉시 할인   I BK 기업 은행 I BK 기업 은행이 해외여행 성수기를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카드 즉시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기업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