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23일 일요일

피자부터 햄버거까지” 외식 프 랜 차이도 ‘비건’ 바람

비건 인 증가, 채 식에 대한 관심 높아지며 관련 시장 급 성장 비건 메뉴 도입으로 소비자 메뉴 선택권 넓어져

 
한국 파 파 존 스
개인의 식습관이나 건강에 대한 관심, 사회적 가치 등이 소비 트렌드 에 반영되면서 ‘비건’이 외식 업계의 새로운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다.

한국 채 식 연합에 따르면 2008년 당시 15만 명에 불과하던 국내 채 식 인구는 2022년 기준 200만 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비건’이 아니더라도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니 즈 가 커지면서 채 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식품, 외식 등 관련 시장 역시 급격하게 성장 중이다. 비건 시장의 성장이 만든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다양해진 메뉴다.

비 건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지던 피자와 햄버거도 대표 브랜드들이 비건 메뉴를 속속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한국 파 파 존 스는 지난해 국내 피자 업계 최초 비 건을 위한 식물성 피자를 출시했다.

그린 잇 식물성 마가 리 타’와 ‘오리지널 그린 잇 식물성 가든 스페셜’의 두 종류로 선보인 파 파 존 스 의 식물성 피자는 출시 직후 조기 품 절 되며 화제가 되었으며 현재도 꾸준한 판매량이 이어지고 있다.

영국 비건 협회에서 인증한 33년 전통의 영국 비건 치즈 시 즈 (sheese)사의 식물성 재료로 만든 치즈를 사용하고 코코넛 오일, 전분 등 동물성 재료와 유 당과 글 루 텐, 유제품을 사용하지 않아 비 건 뿐 아니라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롯 데 리 아는 콩 단 백을 활용한 식물성 패 티와 소 이 어니 언 소스를 사용한 ‘리 아 미라 클Ⅱ’를 판매하고 있다. 리 아 미 라 클Ⅱ’는 기존 메뉴를 리 뉴 얼 해 출시한 것으로 2020년 첫 출시 때보다 높은 판매량을 나타내며 비건 시장 성장을 실감케 했다.

노 브랜드 버 거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식물성 버 거를 신 메뉴로 선보였다. 100% 식물성 패 티를 활용한 ‘베러 불고기 버 거’는 노 브랜드 버 거의 ‘그릴 드 불고기’의 맛과 식 감을 식물성 대안 육으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 파 파 존 스 관계자는 “최근에는 다양한 이유로 비 건 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어 프 랜 차이 즈 업계의 비건 메뉴 개발과 도입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 트 렌드 와 소비자 취향을 앞서 파악하고 선 재 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업계 노력 또한 계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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