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2일 일요일

애플이 만들면 다를까? AI 지각 생 팀 쿡 의 마지막 카드

내달 세계 개발자 회의서 '애플 표 AI' 공개 시장 기대감 커지며 애플 주가 상승세 잡  스 와 달리 유산 없는 팀 쿡 AI 로 한 획 그을지 주목"인공지능(AI) 관련 큰 발표를 할 계획입니다.


AI 지각 생 애플의 행보 팀 쿡 애플 최고 경영자( CEO )
GPT 공개를 계기로 생성 형 AI의 붐이 일었던 지난해 줄곧 침묵했던 팀 쿡 애플 최고 경영자(CEO)가 올해 들어서야 AI를 화두로 꺼내 들며 뒤늦게 입을 뗐다.  
 
그는 '애플 표 AI'를 조만간 선보인다면서 "생성 형 AI의 기회에 대해 매우 낙관 적으로 보고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곧 흥미로운 것을 공유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제 시장의 눈은 다음 달 열릴 애플의 연 례 행사 '세계 개발자 회의(WWDC)' 연 단에 설 쿡 CEO의 입에 주목하고 있다.


애플의 AI 행보는 이미 시작됐다. 애플은 지난 7일 AI 용 반도체인 최신 M4를 탑재한 신형 아이 패드 프로를 공개했다. M4에는 AI 학습을 가속하기 위한 애플의 가장 빠른 뉴럴 엔진이 탑재됐다. 애플의 팀 밀 레 플랫폼 아키텍처 담당 부사장은 "뉴럴 엔진과 M4는 오늘날 그 어떤 AI PC의 신경 망 처리 장치(NPU)보다 더 강력하다"고 설명했다.

아이 패드 프로가 공개되기 전날에는 애플의 AI 반도체 직접 생산 소식이 월 스트 리 트 저널(WSJ)을 통해 보도되기도 했다. 모바일 반도체만 만들던 애플이 코 드명 'ACDC(Apple Chip for Data Center)'로 수 년 간 데이터 센터 용 AI 반도체를 자체 개발한다는 내용이었다. 

애플이 개발 중인 이 반도체는 엔 비 디 아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AI 학습 용이 아닌,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론에 집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이은 애플의 AI 관련 소식에 시장은 들썩이고 있다. 'AI 지각 생으로 평가 받아온 애플의 주가는 최근 일주일 새 약 9%(9일 기준) 올랐다. 
 
애플은 아이폰 매출 감소, 중국 에 서 의 사업 부진과 함께 애플 카 사업 추진 중단, 규제 리 스 크 까지 연이은 악재로 인해 주가가 지난해 12월 14일 198.11달러에서 지난달 19일 165달러까지 떨어진 상태였다. 여기에 마이크로 소 프트(MS), 알파벳, 아마존, 엔 비 디 아, 테 슬라, 메 타 플랫폼 등 이른바 '매 그 니 피 센 트 7' 기업이 AI를 둘러싼 경쟁을 벌이고 있는 동안 애플은 한발 뒤로 물러나 있어 성장 성에 대한 우려가 컸다.  



애플 주가 그래프
하지만 쿡 CEO는 애플이 뒷짐 지고 서 있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그는 실적 발표에서 애플 표 AI를 예고하면서 지난 5년 간 AI와 관련한 연구 개발(R&D)에 1000억 달러 이상 지출했다고 설명했다. 아이폰을 비롯해 애플이 내놓는 기기 대부분에 AI를 탑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년 전인 지난해 5월 실적 발표에서 "AI에 어떻게 접근할지 신중하게 생각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던 그가 달라진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월 가 스타 애 널 리스트이자 애플 전문가로 알려진 댄 아이 브 스 웨드 부시 애 널 리스트는 이를 두고 기대감이 커지는 시점이라는 의미로 '드럼 롤 모 먼 트(drumroll moment)'라 고 표현하면서 "올해 가을에 나올 아이 폰 16부터 슈퍼 사이클을 이끌 것"이라고 자신했다.


뒤늦은 애플의 AI 공세가 경쟁 업 체 들 과의 격차를 뛰어넘어 성공을 거둘 수 있을 지를 놓고 세간의 관심이 크다. 애플의 지각 출발에 당장 기대감이 크진 않지만 '혁신의 아이콘' 애플이 움직이는 만큼 어떤 결과를 낼 수 있을 지에 주목하는 것이다.

애플의 AI 사업 진출은 13년 간 이어온 쿡 CEO 체제에서 큰 변화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용 PC, 아이폰 등의 개발로 세상을 바꿨다는 평가를 받는 스 티 브 잡 스 창업 가 의 뒤를 이어 10년 이상 이른바 '애플 왕국을 유지, 확대해온 그가 자신만의 유산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혁신의 아이콘이었던 애플에서 혁신이 사라졌다는 혹평까지 나온다.

특히 최근 쿡 CEO의 대표 작품이 될 것이라 예상됐던 제품들이 속속 대중의 주목을 받지 못했거나 프로젝트 자체가 좌초되는 일이 이어졌다. 차세대 먹거리로 혼합 현실(MR) 헤 드 셋 '비전 프로를 야심 차게 내놨지만, 출시 초기 반짝했던 관심이 급격히 식어 판매량이 저조했다. 애플 워 치 와 에어 팟 등이 포함된 기타 제품도 올해 1분기 매출을 보면 전년 대비 10% 감소할 정도로 큰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혼합 현실( MR ) 헤 드 셋 '비전 프로' 애플
지난 2월엔 애플이 10년 간 공들여 개발해온 자율 주행 전기 차 '애플 카' 개발을 포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경영진이 개발 방향과 비용 문제로 프로젝트를 더 추진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하게 되면서 결국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애플은 지난달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직원 600 여명을 감원하는 일도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잡 스 창업자와는 다른 쿡 CEO의 경영 스타일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잡스 창업자가 톡톡 튀는 제품과 디자인을 개발해 애플이라는 브랜드를 만들고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다면, 쿡 CEO는 공급 망 관리와 효율성 극대화를 통해 애플의 사업을 안정 화 하고 이를 유지·확장해 나가는 데 집중한 인물이었다. 제조업에 그치지 않고 사업 영역을 음악, TV, 게임 등 각종 서비스업으로 확대해 애플 왕국을 구축했다.

쿡 CEO 취임 이후 애플의 주가는 1200% 이상 오르며 폭풍 성장했다. 역사상 처음 시가총액 3조 달러를 달성했고, 최근 MS에 빼앗기긴 했지만 2011년 이후 애플의 시가총액은 세계 1위를 장기간 유지해왔다. 애플의 핵심 투자자 중 한 명인 '오마 하의 현 인' 워 런 버 핏 버 크 셔 해 서 웨 이 회장은 2021년 블 룸 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쿡 CEO를 두고 "스 티 브 처 럼 제품을 디자인하진 못 할 수 있다"면서 도 "지난 60년 간 내가 만난 CEO 중 팀만큼 세상을 잘 이해하고 있는 CEO는 극히 드물었다"고 평가했다.

시장의 시선은 쿡 CEO가 남길 성과에 그치지 않고 차기 후계자가 누가 될지 에도 쏠리고 있다. 애플의 미래를 염두에 둔 관심이다. 잡스 창업자 사망 직전 애플의 수장에 올라 13년 간 회사를 이끌어온 쿡 CEO가 은퇴 계획을 밝힌 적은 없다. 그의 측근들도 당장 향후 3년 간은 CEO가 바뀌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현재 63세인 쿡 CEO는 지난해 한 팟 캐 스트 에서 "내 임무는 여러 사람이 CEO 역할에 성공할 수 있도록 준비를 시키는 것이고 그런 사람이 애플 내부에서 나오길 바란다"며  승 계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애플  심벌 로고
투자자들은 쿡 CEO의 후계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애플 경영진 중 후계자가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아쉬워하고 있다. 최근 블 룸 버그 통신은 애플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쿡 CEO가 물러날 경우 현재 유력한 후계자는 제 프 윌 리 엄 스 최고 운영 책임자(COO)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하지만 그의 나이가 61세인 점을 감안하면 회사의 미래를 맡기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아이 패드를 시장에 성공적으로 내놓은 존 터 너 스 하드웨어 엔지니어 링 책임자를 유력 후계자로 보고 있다고 블룸 버그는 전했다.
 
그러나 그 또한 나이가 49세에 불과하고 스스로 존재감을 적극적으로 피력하는 인물이 아닌 만큼 CEO 자리에 맞느냐는 회의 론 도 존재한다.

이러한 시장의 관심은 애플의 미래와 CEO 승 계 과정에서 애플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2011년 8월 쿡 CEO가 취임할 당시에도 잡스 창업자의 성과가 워낙 커 애플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전망이 이어졌다.
 
쿡 CEO는 이러한 우려를 딛고 성공적으로 승 계 작업을 마무리했다. 포 브 스 지는 잡스 창업자와 쿡 CEO의 강력한 파트너 십으로 회사가 살아났다고 평가했고, 타임 스 지는 취임 이듬해인 2012년 4월 쿡 CEO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포함했다.

가을 옷 싸게 장만하세요, 리 빙 특 가전도 풍성

롯 데百 원피스 ·간 절기 재킷 등 할인  신세계百 300여 브랜드 최대 반값 현대百 휘 슬러 등 최대 80%할인  롯 데 쇼핑 유통 가 에서 가을을 맞아 패션과 잡화, 리 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롯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