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21일 일요일

이제 믿을 건 삼성 뿐이야, 애플 출격 앞두고 ‘헤 드 셋’ 접는 구글

헤 드 셋 진출 11년 만에 폐지 테스트 인력 5명 빼고 재배치 구글, 헤 드 셋 선 애플과 전AI 놓고 선 챗GPT와 격돌 중 선택과 집중 필요, SW에 올인



외국어를 통역해주는 구글   AR   글 래스 
구글이 증강 현실(AR) 하드웨어 팀을 해체했다. 구글은 그동안 자체 헤 드 셋 인 ‘아이 리 스(가칭)’를 개발하는 동시에, 삼성 전자와 동맹을 맺고 AR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이른바 ‘이중 전략을 구사했는데 이를 포기한 대목이다.
 
이에 AR 생태계를 놓고 구글과 삼성 전자 간 동맹이 공고해질 전망이다. 글로벌 IT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하드웨어를 담당하는 디 바 이 스 ·서비스 팀을 구조조정하고 약 300명에 달하는 AR 하드웨어 연구진을 5명으로 대폭 축소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인력만 남긴 것이다. 한 IT 업체 관계자는 “스마트폰, 태블릿, 워 치, 스 마트 홈 담당을 빼고 모두 정리했다”면서 “특히 AR 하드웨어 담당과 웨 어 러블 핏 빗 인력을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또 부서 체제 역시 종전에는 각 하드웨어 담당이 직접 해당 프로젝트를 주도했다면, 앞으로는 디 바 이 스· 서비스 수장이 전체를 총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향후   AR   프로젝트는 삼성 전자 등과 협업을 통해 추진
구글은 향후 AR 프로젝트는 삼성 전자 등과 협업을 통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구글이 소프트웨어에 집중하기로 한 까닭은 애플 iOS가 급속도로 생태계를 확장하는 것과 무관치 않다.
 
시장 조사 업체인 스탯 카운터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폰 OS 시장에서 구글 안드로이드는 2018년 75.45%에서 2023년 70.29%로 감소한 데 반해 애플 iOS는 같은 기간 20.47%에서 28.99%로 상승했다.
 
특히 미국 점유율은 지난해 iOS(57.93%)가 안드로이드(41.64%)를 크게 앞질렀다. iOS는 2011년 38.33%에 불과했지만,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크게 얻으면서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꺾은 것이다.

이 같은 추세라면 헤 드 셋 시장에서도 애플 iOS는 위협적인 존재가 될 가능성이 크다. 메 타 버스 헤 드 셋은 음악 게임 등 각종 앱을 장착할 수 있어 운영체제(OS)를 개발하는 구글과 애플로서는 놓칠 수 없는 시장이다.
 
구글로서는 당장 하드웨어 진출보다는 삼성과 동맹을 공고히 해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지켜야 하는 상황인 대목이다.애플은 혼합 현실(MR) 헤 드 셋 인 ‘비전 프로를 내달 2일 출시한다는 목표 아래, 미국 내에서 사전 예약에 돌입한 상태다.
 
8 코어 중앙 처리 장치(CPU)와 10 코어 그래픽 처리 장치(GPU)로 구성된 M2 칩을 장착하고, 16GB 통합 메모리에 최대 스토리 지가 1TB(테라바이트)에 달하는 초 고급 헤 드 셋 이다. 1TB 기준 가격이 무려 3899달러(521만 원)에 달한다. 하지만 사전 예약 매장 수령 분이 주문 개시 30분만 에 전량 매진됐다.

구글로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중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대목이다. 구글은 헤 드 셋을 직접 개발해 왔다. 2012년 연 례 이벤트인 ‘I/O’에서 창업자 세 르 게이 브 린 이 ‘구글 글 래스를 직접 착용하고 등장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 2020년에는 스 마트 글 래스 스타 트업 ‘노스를 인수하기도 했고 2022년 I/O에서는 10년 만에 다시 AR 글 래스 영상을 공개했다. AR 글 래스를 착용하고 외국인과 대화하는 영상이었다. IT 업계에서는 구글이 ‘프로젝트 아이 리 스 라 는 이름으로 300명 규모의 팀을 꾸려 차세대 메타 버스 헤 드 셋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이후 축소 조짐이 감지됐다. 삼성 전자 퀄컴 과 함께 확장 현실(XR) 헤 드 셋을 개발한다고 선언한 데 이어 프로젝트를 이끈 클 레 이 바 버 부사장이 구글을 퇴사했기 때문이다.
 
또 이후 글 래스 개발 총괄인 마크 루 코 프 스키 수석 이사가 퇴직 수순을 밟았다. 특히 그는 메타 에서 헤 드  셋 운영체제 개발을 이끈 인물로 충격이 컸다. 현재 프로젝트 리더로 알려진 인물은 샤흐람 이 자 디 부사장이다. 그는 올 CES 2024를 통해 지도를 기반해 스마트폰을 통해 가상현실과 실제를 연결하는 AR 기술을 시연했다.

현재 구글은 인력 상당수를 오픈AI에 대항하는 AI 팀에 배치하고 헤 드 셋은 삼성 전자 퀄컴 과 협업을 통해 해결하려는 중이다. 이를 위해 삼성 디스플레이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플렉스 매 직을 개발 중이고, 퀄컴 은 스냅드래 곤 XR2 플러스 2세대를 내놓았다.

합 종 연 횡 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1위 업체인 메 타 는 LG전자와 손을 잡고 이르면 내년에 고가 모델을 출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해외 호텔 30% 즉시 할인, 항공권도 깎아준다는 '이 은행'

I BK 마스터 카드로 숙박, 액 티 비 티 결제 시  최대 30% 즉시 할인   I BK 기업 은행 I BK 기업 은행이 해외여행 성수기를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카드 즉시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기업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