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24일 수요일

영하 에도 한파에도 대기 줄 아침 빵 점심도 저녁도 '베 이 글'

핫플 거리마다 베 이 글 전성시대 아침 대신 베 이 글 대기업도 주목


종로구 런던 베 이 글 뮤 지 엄 안 국 점에 대기 줄
한파도 K-베 이 글 열풍을 식히지 못했다. 일부 베 이 글 집에서는 오전 오후 가릴 것 없이 '오픈 런 이 벌어진다. 서울 종로구 '런던베이글뮤지엄'을 찾은 최강 한파에도 긴 대기 줄이 늘어져 있었다. 점심시간이 훌쩍 지난 오후 2시를 넘었음에도 긴 대기 줄은 베 이 글 인기를 확인케 했다. 강추위에 매장 앞에는 큰 난로가 마련됐으며 사람들은 난로 주변에 모여 자신의 순번을 기다렸다.

롱 패 딩으로 무장한 채 베 이 글을 포장하러 온 박 모 씨(20대)는 "근처에 살아서 종종 포장하러 온다"며 "오늘은 추워서 평소보다 빨리 차례가 올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에 크림 치즈를 대량으로 사 놨는데 베 이 글을 사서 같이 먹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넛처럼 가운데가 뻥 뚫린 모양의 베 이 글은 반을 갈라 다양한 크림 치즈를 바르거나 햄과 각종 채소 등을 넣어 샌드위치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베 이 글 웨 이 팅 원조로 통하는 런던베이글뮤지엄은 2021년 서울 종로구의 안 국 점에서 시작해 다양한 종류의 베 이 글과 이국적인 인테리어로 입 소문 나기 시작했다. 미디어를 타고 유명해지자 하루 웨 이 팅 수는 500명에 육박하며 오픈 런 열풍을 불러일으켰고 전국으로 매장이 퍼 저 나 갔다. 국내 식당 예약 애플리케이션(앱) 캐치 테이블이 공개한 지난해 웨 이 팅 1위 맛집으로 런던베이글뮤지엄이 꼽혔다.

이날 런던 베 이 글 뮤 지 엄 관계자는 "날씨가 매우 추운 탓인지 오늘 웨 이 팅 은 굉장히 적은 편"이라며 "많을 때는 포장만 300~400 팀, 취 식은 100~200 팀 이고 평일과 주말 차이도 없다"고 귀띔했다. 오 프 런 과 관련해선 "오전 8시 문을 여는데 이르면 6시 반 이전에도 줄을 서는 고객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에서 식사 대용 빵으로 베 이 글이 인기다.
수년 전만 해도 국내 베 이 글 인기를 예상하지 못했다. 그런 베 이 글은 언제부터 인기를 끌었을까. 업계에서는 2017년 론칭 한 '코끼리 베 이 글'에 주목한다. 현재 서울 영등포·용산·성동구 등에 점포를 가진 코끼리 베 이 글은 오픈 첫날부터 완판 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며 2019년 한 방송에 소개되면서 웨 이 팅 맛집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오픈 런 은 물론이고 주말엔 50m까지 대기 줄이 이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2021년 런던베이글뮤지엄이 등장해 K-베 이 글이 하나의 카 데 고리로 정착했다. 기존에 디저트 류 로 분류되던 베 이 글이 식사 대용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현재는 아침은 물론 점심이나 저녁 대용으로 베 이 글을 먹는 소비자가 많다.

런던 베 이 글 뮤 지 엄 관계자는 "옛날엔 (아침 대용으로) 식빵이었다면 요새는 베 이 글"이라며 "(사람들이) 간식이 아니라 식사 대용 빵들을 많이 찾기 시작하면서 베 이 글이 인기를 끈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식사 대용으로서 베 이 글의 영양 성분은 어떨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2022년 식품 영양 성분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베 이 글 100g에는 나트륨 460~505mg이 들어 있다. 세계 보건 기구(WHO)는 하루 나트륨 섭취량을  2000mg 으로 권장한다. 베 이 글 하나만 먹어도 1일 영양 성분 기준치의 23~25%를 충족시키는 셈이다.
 
 
베 이 글 열풍에 대기업들도 가세했다. 이 마트 24 
이러한 베 이 글의 열풍에 대기업들도 신제품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스타 벅 스는 지난 9월 베 이 글 의 식 감을 더욱 쫄깃하게 바꾼 '탕 종 베 이 글' 3종을 출시해 품절 사태를 연출했다. 해당 베 이 글이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하반기 스타 벅 스 의 베 이 글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1.3% 늘어났다.

특히 통 근 ·통학 인구가 늘면서 '아침 간 편식' 시장이 커지고 있다. 물가가 들썩이고 있는 요즘 간편하고 저렴하게 아침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편의점에 관심이 더욱 쏠리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편의점 매대 상품도 변화하며 베 이 글 등을 중심으로 '아침 족' 사로잡기에 나섰다.

이 마트 24는 지난 11일 서울 한 남 동의 베 이 글 맛집 'BBB'(베 베 베)와 협업 해 베 이 글 샌드위치 2종을 출시했다. BBB는 독일 시골 마을의 벽돌 집을 연상케 하는 공간에서 다양한 종류의 독일 풍 베 이 글과 샌드위치 등을 판매한다. 이 마트 24가 BBB와 함께 선보이는 상품은 'BBB소시지베이글샌드위치'와 'BBB치킨베이글샌드위치'로 각각 4000원 대다.

시장 조사 업체 유로 모니터에 따르면 식사 대용으로 사용되는 빵 시장 규모는 2022년 1227억 원으로 2018년(758억 원)보다 62% 성장했다. 이중 상당 부분은 인기를 모은 베 이 글이 차지하는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가을 옷 싸게 장만하세요, 리 빙 특 가전도 풍성

롯 데百 원피스 ·간 절기 재킷 등 할인  신세계百 300여 브랜드 최대 반값 현대百 휘 슬러 등 최대 80%할인  롯 데 쇼핑 유통 가 에서 가을을 맞아 패션과 잡화, 리 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롯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