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5일 월요일

치킨에 활 어 회까지. 편의점 '픽업' 시장 커진다.

고물가로 치킨 3만 원 시대가 열린 가운데 GS25가 지난해 12월 대표 치킨 상품인 '쏜살 치킨을 새롭게 리 뉴 얼 했다.



대표 치킨 상품인 '쏜살 치킨 GS25
편의점이 전국 수 만 개 점포를 기반으로 픽업 시장을 넓히고 있다. 앱을 통한 간편한 주문·내 집 앞 가까운 점포 ·가성 비' 3 박자 덕에 고물가 시대 편의점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어 서다. 
 
편의점 업계는 '2만 원 치킨' 시대에 1만 원 초반 대에 콜라와 치즈 볼까지 한데 모은 치킨 세트와 신선한 수산 시장 활 어 회 까지 다양한 픽업 서비스 확대로 고객 몰이에 나섰다.


CU 가 '수산 시장 활 어 회 픽업 서비스 BGF 리 테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편의점 CU는 '수산 시장 활 어 회 픽업 서비스' 주문 가능 점포를 수도권까지 넓혔다. 앱을 통해 활 어 회를 주문하면 이르면 당일 지정한 편의점에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정오 전에 주문하면 서울 노 량 진 과 가락 동 수산 시장의 회가 오후 8시 이후 집 앞 편의점에 도착한다.
 
특히 수산 시장에서 비교적 거리가 먼 지역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배달 료로 신선한 회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덕에 지난해 이 서비스를 한 번 이용했던 사람의 74%가량이 또 한 번 서비스를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치킨 플레이 션' 영향으로 불붙은 편의점 '가성 비 치킨 경쟁'에서도 픽업 서비스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GS25에서 지난해 '우리 동네GS' 앱을 통해 배달 ·픽업 이 이뤄진 상품 가운데 매출 1위는 쏜살 치킨이었다.
 
쏜살 치킨은 GS 25가 2021년 자체 브랜드(PB)인 '치킨 25'에서 선보인 한 마리 제품으로, 출시 이후 1만 3000원대로 올랐으나 지난해 12월 가격을 다시 1만 1000원대로 낮추며 인기 몰이 중이다.  



조립 식 주택 판매. 이 마트 24 제공
위스키와 와인도 대표적인 픽업 서비스 효자 품목 중 하나 다. 세 븐 일 레 븐 은 2020년부터 다양한 종류의 와인 픽업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이 마트 24도 같은 해 앱 에서 주문하고 매장에서 픽업 하는 와인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GS리 테일 의 주류 스 마트 오 더 플랫폼인 '와인 25 플러스'에서 주문한 주류는 GS25에서도 픽업 할 수 있다. CU의 경우 모바일 주류 예약 서비스인 씨 유 바(CU BAR)를 통해 500 여 종의 양주를 판매하고 있다.
 
편의점 업계가 가끔 이벤트 성으로 선보이는 '1억 원 짜리  위스키' 등 고가 주류는 모두 앱을 통해 주문한 뒤 픽업 하는 상품으로 출시되고 있다.
 
 

역 삼 홍 인 점  픽업 서비스 주문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GS 리 테일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 테일 이 모바일 앱 '우리 동네GS'에서 먼저 주문한 뒤 편의점에 방문해 찾아가는 픽업 서비스 매출이 지난해 5월 기준 반년 전보다 245% 증가했다. 서울 강남구 역 삼 동 GS25 역 삼 홍 인 점에서 직원들이 픽업 서비스 주문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편의점 업계는 O4O 전략을 가장 효과적으로 펴고 있는 업계로 꼽힌다. 전국에만 GS25·CU·세 븐 일 레 븐· 이 마트 24 등 4사 점포 수가 5만 5000개를 넘어서 가까운 곳에서 원하는 상품을 빠르고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조립 식 주택(이 마트 24)이나 이동형 생태 화장실(CU) 등 이색 기획 상품을 선보일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점포마다 상품 구색이 다른 탓에 원하는 상품을 사기 위해 발품을 팔아야 하는 부담을 덜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마다 '차별화 상품' 확대를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는 만큼 전국 점포 네트워크를 활용한 이색 상품 출시 경쟁은 앞으로도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국산 안 팝니다. 이 마트 '배추 수급 자신감' 배경은

시세보다 30% 저렴하게 팔면서도 매일 공급 물량 유지  이 마트 단독 배추 품종 운영 연초부터 재배 면적 확대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가량 저렴하게 배추를 판매 장기간 지속된 폭염에 배추 수급 불안이 발생했음에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