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21일 목요일

바보 상자 이젠 옛말 AI 만난 TV, 우리 집 비서로 환골탈태

IPTV 3 사, AI 기반 콘텐츠 추천 기술 고도화 쇼핑, 음악 정보, 치매 탐지 등 서비스 다 양 화

 

SK 브로드 밴드   AI   B   tv   AI   쇼핑
방송·영화 시청 용에 불과했던 IPTV가 인공지능(AI) 기술을 만나 진화하고 있다. AI가 시청자 개인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할 뿐만 아니라 옷 구매, 여행 정보 탐색 등도 가능케 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SK브로드 밴드는 최근 자사 IPTV B tv에 AI 쇼핑 서비스를 도입했다. B tv에서 VOD 시청 중 등장인물이 입은 옷과 액세서리 등 제품 정보에 뜬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쇼핑몰과 연결돼 제품을 살 수 있다.

AI가 고객 콘텐츠 시청 데이터 등을 분석해 취향에 맞는 제품을 콘텐츠 별, 카테고리 별로 알려주며 비슷한 제품까지 추천해 준다. 예컨대 등장인물이 입은 옷이 구매하기 어려운 고가 명품인 경우 이와 비슷한 스타일을 AI가 추천해 준다. 


SK 브로드 밴드
이러한 서비스는 스타일 리스트 등이 사전에 취합한 메 타 데이터 덕분이다. SK브로드 밴드에 따르면 현재 AI 쇼핑 서비스에 제공되는 상품 약 60만 개는 6000 여 개 브랜드 파트너, 1000명의 홍보 대행 사 파트너, 1000명의 스타일 리스트 등이 최근 1500 여 개 프로그램(7만 회 차)에 나온 상품을 종합해 데이터 화 한 것이다.

또 SK브로드 밴드는 내년에 SK텔 레콤 AI 비서 '에이 닷을 활용한 서비스도 시작한다. 예컨대 에이 닷 앱 내 채팅에서 "샤워하고 올 테니까 10분 뒤에 조선 시대 전쟁 영화 추천해 줘"라고 입력하면 에이 닷 이 B tv 사용 여부를 물은 뒤 "'노 량: 죽음의 바다' 어때요?"라고 답한다.

이 밖에도 AI 영상 분석 기술로 VOD 콘텐츠를 분석해 영상 속 인물, 장소, 소품, 배경 음악, 상황(액션 신 등)을 추출함으로써 시청자가 궁금 해하는 콘텐츠 속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인사 이 드' 기능을 강화했다. 시니 어 고객을 위해 AI 가상 인간이 날씨 등 실생활 정보를 전달하는 AI 휴 먼 서비스도 제공한다.


KT 도   IPTV   지니   TV   AI  활용
KT도 IPTV '지니 TV'에서 AI를 활용해 고객 별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하고 있다. 자주 보는 콘텐츠 취향에 맞는 전용 관을 첫 화면으로 자동 노출해 주며 본 방송을 볼 수 있도록 '항상 이 시간대 보는 채널이에요' 등 알 람을 제공한다.

KT는 고객 별 추천 콘텐츠가 첫 화면에 노출되다 보니 AI 큐 레 이 션 도입 결과 최근 1년 간 VOD 이용 량 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KT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VOD 이용자 수가 미 추천 가구 대비 약 2배 더 높았다.

이밖에 KT는 기존에 운영 중이던 AI 케 어 서비스를 IPTV 셋 톱 박스에 접목했다. '지니 TV 케 어 '라 는 이름으로 지난 8월 전남 진도군 치매 안심 마을 거주 민 등 대상으로 시작한 이 서비스는 TV 시청 정보(시청 패턴, 채널 변경 빈도)를 분석해 이용자의 치매 가능성을 조기에 탐지한다.

예컨대 평소와 다르게 일정 시간 이상 TV가 꺼지는 등 이상 패턴 감지 시 보건소 담당자와 보호자에게 상황을 알려준다. 위급 상황 발생 시 "지니 야! 살려줘" 등을 말하면 응급 센터에 연결돼 조치를 받을 수 있다.

LG유 플러스도 지난해 IPTV U+tv를 개편하면서 고객 시청 이력 기반으로 AI 콘텐츠 추천 기능을 고도 화 했다. LG유 플러스에 따르면 AI 추천 기능을 고도 화 한 결과 지난 6월 기준 추천 콘텐츠 클릭 률 이 반기 대비 164.8% 늘었다.


자사 인터넷 TV ( IPTV ) U+ tv 를 온라인동영상서비스 LG 유 플러스
IPTV 사업자들이 AI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는 시장 정체기 속에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려 이탈 률을 막기 위해 서다.

OTT가 국내 미디어 시장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IPTV 가입자 수 증가세가 줄어들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3년 상반기 유료 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 점유율 집계 결과'에 따르면 IPTV는 2020~2021년에 3~4%대 가입자 증가율을 보인 가운데 지난 상반기 1.21%에 그쳤다.

가입자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고객이 IPTV를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점을 해소하거나 이용할 서비스를 늘려야 한다. 결국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집 안 생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IPTV가 제공하는 데 AI 활용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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