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3일 월요일

찜닭·장어덮밥·비건.편의점도시락의 무한 진화

접근성·저렴·다양한 할인 ‘한 끼’ 거 뜬 장어 덮밥 ·채 식 카 츠 등 선택지 많아 코로나 이전보다 매출 2배 ‘껑충’

 
편의점 구독 쿠폰이랑 통신사 할인을 쓰면 5000원 짜리 도시락
5000원 짜리 도시락을 2500~3000원에 사 먹습니다. 편의점 2곳에서 골고루 먹어보면서 재 구매 의사가 있는지 리뷰도 남겨요.”

충남 아산 에 거주하는 30대 임 모 씨는 일주일에 2~3회 편의점 도시락을 먹는 일명 ‘편 도 족(편의점 도시락을 먹는 소비자)’이다. 임 씨는 “읍 면 동 지역에 속하는 근무지 인근에 혼자 갈 만한 마땅한 식당이 없다”며 “편의점 도시락은 언제, 어디서 든 식사 고민을 해결할 수 있어서 마음은 편하다”고 했다. 
 
실제 고물가가 계속되면서 김밥 한 줄 가격 5000원이 이상하지 않은 시대가 됐다. 실제 1만 원으로도 한 끼 식사를 해결하기 버거운 때이기도 하다. 때문에 고기 반찬과 함께 식사 해결이 가능한 편의점 도시락을 찾는 이가 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1~10월 편의점 4 사(세 븐 일 레 븐·CU·이 마트 24·GS25, 가나다순)에서 판매된 편의점 도시락은 코로나 19 전인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약 2배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1~10월 도시락 매출 신장 률 은 각각 ▷CU 49% ▷GS25 126% ▷세 븐 일 레 븐 150% ▷이 마트 24 113%로 평균 109% 증가했다. 코로나 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 지난해의 편의점 도시락 매출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매출은 2019년에 비해 각각 ▷CU 54.4% ▷GS25 80.8% ▷세 븐 일 레븐 85% ▷이 마트 24 92% 증가했다.

편의점 도시락의 특징은 높은 접근성과 가격이다. 한국 소비자 원 참 가격에 따르면 10월 기준(서울 지역) 김밥 한 줄 가격은 평균 3254원으로, 전월에 비해 39원(1.2%) 올랐다. 서울 시내 분 식 점을 보면 참치, 김치 등 추가 재료가 들어갈 경우 5000원이 넘는 경우가 적지 않아 ‘김밥 한 줄과 라면을 먹으면 1만 원에 경우 이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업계에서는 편의점 도시락이 메뉴 다 양 화에 집중하는 도약기에 있다고 평가한다. 초창기였던 2009년 당시에는 1000원 대 후반~2000원 초 중반 가격대의 소 불 고기 ·제 육 볶음 메뉴가 나왔다.
 
이후 지금까지 품질과 가성 비 등이 꾸준히 올라왔고 그 사이 편의점 도시락의 평균 가격은 ‘3000원 후반~5000원 으 로 올랐다. 코로나 19 당시에는 편의점 도시락이 원격 수업을 해야 하는 학생의 급식 대체 재 역할을 하기도 했다.

한국 도시락 시장은 2019년 9600억 원에 도달한 이후 현재 1조 원대로 추정되고 있다. 편의점 도시락을 찾는 사람들이 늘자 출연자들이 선보인 메뉴를 편의점에서 실제 판매하도록 연계하는 예능 프로그램(KBS ‘신상 출시 편 스 토랑’)까지 나왔다.
 
현재 시즌 2 파트너 사인 GS25의 경우 8월 말 기준 ‘어 남 선 생 꽈 리 찜 닭’ 등을 포함, 약 20종의 편 스 토랑 신상품을 출시했고 해당 제품들의 판매량은 2000만 개를 돌파했다.

편의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업계에서는 계절과 트렌드를 반영한 시즌 성 제품도 늘어나고 있다. CU의 경우 2019년 300 여 종이던 도시락 제품 수가 지난해 600 여 종으로 2배 늘었다. ‘명절 소 불고기 떡국 한 상(CU)’, ‘한 가위 돼지 구이 정식(CU)’ 등 명절에 맞는 제품이나 ‘장어 계란 말이 덮밥(이 마트24)’ 등 시즌 제품이 대표적이다.

CU의 경우 2019년부터 브랜드 ‘채 식 주의를 운영 중으로 올해 1월에는 대체 계란으로 만든 4000원 대 간 편식 3종을 선보였다.

편의점 도시락 매출은 대학가, 병원, 로 드 사이 드 점포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CU의 경우 1~10월 도시락 매출 상위 10개 매장이 각각 ▷로드 사이 드(국도 변) 3곳 ▷대학 4곳 ▷병원 2곳 ▷오피스 1곳으로 서울과 비 수도권 지역이 각각 절반을 차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주거·학원가·오피스·로드사이드·역세권 순서로 도시락 매출이 높게 나오는 편”이라고 했다. 편의점 도시락은 ‘구매 난민(의지와 비용은 있지만 주변에 소매점이 없어 구입이 어려운 소비자)’이 많은 지역으로 알려진 로드 사이 드 매장이 있는 곳들의 매출이 두드러진다고 한다. 

특히 항구 근처 편의점은 일종의 ‘기사 식당’ 역할을 한다. 업계 관계자는 “공장에서 항구로 나가는 대형 트럭의 기사 동 선에 위치한 매장에서 편의점 도시락 매출이 높게 나오는 편”이라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상시 판매 제품은 각 사 모두 20~30 여 개 수준으로, 전통 강자인 메뉴는 여전히 고기 볶음 류 이다. 고가의 프리미엄 도시락은 상시 제품으로는 찾아보기 쉽지 않다.
 
한 업계 관계자는 “1만 원 대 수준으로 제품이 없진 않지만 너무 고가는 수요가 높지 않아 저가형에 집중하는 분위기”라고 했다.

편의점 도시락 수요가 늘자 각 업체들은 월 이용료를 지불하면 특정 상품을 20~30%가량 할인 받을 수 있는 구독 쿠폰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GS25 ‘우리 동네GS 클럽 한 끼’, CU ‘포 켓CU’를 포함, 세븐일레븐·이마트24는 모두 편의점 구독 쿠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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