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14일 목요일

일론 머스크 도 반한 하 이 퍼 튜브 서울~부산 꿈의 30분 대 만든다.

세계적 개발 경쟁 본격화…기술 선점 필요 정부, 예 타 통과 시 2025년 새 만금에 12㎞ 시험 선로 설치

 
하 이 퍼 튜브 개념도 전북도 제공
꿈의 이동 수단' 하 이 퍼 튜브(한국형 하 이 퍼 루프)는 전국을 일일생활권을 넘어 일일  출 퇴근 권으로 만들 수 있는 혁명적인 교통 기술로 여겨진다. 정부는 2025년 하 이 퍼 튜브 개발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해 2040년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14일 국토 교통 부에 따르면 정부는 하 이 퍼 튜브 개발을 미래 핵심 기술로 개발하기 위해 지난 6월 로드맵을 수립했다. 오는 10월 예비 타당성 조사(예 타)에 통과하면 3단계에 걸쳐 규모를 확장해가며 관련 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하 이 퍼 튜브는 공기 저항이 없는 아 진(0.001~0.01 기압) 튜브 내에서 자기 력으로 열차를 부상 시켜 시속 1200㎞의 속도를 내는 신(新)교통 수단이다. 지난 2013년 일론 머스크 가 공개한 하 이 퍼 루프 와 같은 개념으로, 이미 세계 곳곳에서 기술 개발에 뛰어든 상태다.

미국은 2017년 무인 시험에서 시속 387㎞를 달성한 데 이어 2020년에는 시속 172㎞의 유인 시험에도 성공했다. 유럽연합(EU)도 2.5㎞ 길이의 시험 선 건설에 한창이다. 일본은 공기와 마찰이 있는 상태로 운영돼 하 이 퍼 루프 와 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도쿄~나고야 구간에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한 시속 500㎞급 자기 부상 열차 노선을 짓고 있다.

한국 또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2020년 하 이 퍼 루프를 17분의 1로 축소한 모형 시험을 통해 시속 1019㎞ 주행에 성공한 바 있다.
 

하 이 퍼 루프 터널 
관건은 하 이 퍼 튜브 핵심 기술 확보를 통한 글로벌 시장의 선점이다. KTX는 세계 4번째 고속철도 개발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선도 기술이 장벽으로 작용해 수출에 곤란을 겪었기 때문이다.

정부는 올해 10월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예 타 에서 통과하면 1차로 2025년 전북 새 만금 등 테스트 베 드 에 짧은 구간 시험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2차 단계에선 12㎞의 본 시험 선로를 건설하는 1조 원 규모의 사업을 진행해 관련 기술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3단계에 이르면 새로운 부지를 선정해 노선을 새로 건설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하 이 퍼 튜브  대략적인 도입 시점을 2040년으로 보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민간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기술 개발을 주도하는 국가는 한국과 중국 두 나라 뿐이고 한국이 앞장서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 이 퍼 튜브 기술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수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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