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7일 일요일

40만 원 더 비싼데 못 사서 안달 삼성, 홀대 받던 중국서 일냈다.

 삼성 전자의 점유율이 1년 사이 20%포인트 증가해 격차를 1%포인트 차로 줄인 것이다.

중국 난 징 의 삼성 전자 매장 전 경.
삼성 전자의 ‘접는 폰’이 중국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다. 중국에서 유독 힘을 못 쓰던 삼성 폰이 중국 폴더 블 폰 시장에서 무서운 속도로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 중국 제조사 제품보다 비싼 가격에도, 우수한 내구성 등 성능 면에서 인정 받는 것으로 보인다.

22일 중국 시장 조사 업체 시 노 리 서치(CINNO research)에 따르면 삼성 전자의 갤 럭 시 폴더 블 폰 이 올해 상반기 1만 위안(183만 원) 이상 초 고가 폴더 블 폰 기준 판매량 2위에 올랐다.
 

2023년 상반기 중국 초 고가(1만 위안 이상) 폴더 블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 점유율. 화 웨 이, 삼성 전자, 아 너 순. 시 노 리서 치
1위는 이미 공고하게 중국 폴더 블 폰 시장을 다져 전체 점유율의 절반을 가져간 화 웨 이다. 그 뒤를 해외 기업인 삼성 전자가 근소한 격차로 추격한다는 점은 중국 시장 내 갤 럭 시 Z 시리즈의 인기를 보여준다. 또 다른 중국 기업인 ‘아 너’는 삼성 전자에 2위 자리를 내주고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초 고가 시장이 아닌 ‘상반기 전체 폴더 블 폰 시장’에서도 삼성 전자의 존재감이 두드러진다. 1위 기업인 화 웨 이 와 2위 ‘오 포’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지난 1분기 중국 시장에서 갤 럭 시 Z 시리즈의 약진이 그대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시장 조사업 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 전자의 지난 1분기 중국 폴 더블 폰 시장 점유율은 26%로, 3위를 차지했다.
 

삼성 전자 갤 럭 시Z 폴드 5 
공동 1위인 화 웨 이· 오 포(27%)와 비교해 1%포인트의 근소한 차이다. 격차는 단시간에 줄었다. 2022년 1분기 6%였 던 삼성 전자의 점유율이 1년 사이 20%포인트 증가해 격차를 1%포인트 차로 줄인 것이다.

갤 럭 시 Z 시리즈는 중국 제품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높은 내구성 등 성능 면에서 인정받아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초 고가 폴 더블 폰 시장 기준 삼성 전자에 밀려 3위인 ‘아 너’의 매직 V2(256GB)’는 중국 출 고 가 기준 8999 위안(한화 160만 원)이다.

반면 올해 상반기까지 삼성 전자의 최신 폴더블 모델이었던 갤 럭 시 Z 폴드 4(256GB)의 출 고가는 199만 8700원이다. 약 40만 원에 육박하는 두 모델 간 가격 차이에도 갤 럭 시 Z 시리즈가 중국 제조사인 아 너의 점유율을 앞지른 것이다. 


접었다 펴기를 약 12만 6266회 반복하자 디스플레이에 세로 줄이 생긴 ‘모토 로라 레이저 40 울 트라’. 유튜브  캡 처
가격 차이에도 인기를 얻는 배경엔 우수한 내구성 등의 기기 성능이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달 초 해외 IT 전문 유튜브 채널 ‘Mrkeybrd’는 ‘갤 럭 시 Z 플립 5’와 중국 모토 로라 의 ‘레이저 40 울 트라’의 경첩 내구성 실험을 진행했다. 모토 로라 폴 더블 폰 은 약 12만 번 여닫은 후 제 기능을 상실했다.

반면 ‘갤 럭 시 Z 플립 5’은 40만 번 반복 후에도 이상이 생기지 않자 실험이 중단됐다. 폴 더블 폰 의 생명과도 같은 ‘힌지(경첩)’ 부분의 압도적인 내구성이 증명되는 등 향후에도 폴 더블 폰 시장에서 갤 럭 시 Z 시리즈의 인기는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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