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10일 월요일

스 페이스X 우주 발사체 시장 장악 전세계 점유율 64% 차지

상반기 전세계 시장 64% 스타 링크 관련 발사체 제외 러 발사체 제재로 못 써 블루 오리진 등 경쟁사도 주춤

 

일론 머스크 우주 탐사 기업 스 페이스X가 올해 상반기 미국 우주 로켓 발사 88% 시장 장악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 가 설립한 우주 탐사 기업 스 페이스X가 사실상 우주 발사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고 9일 미국 월 스 트리 트 가 보도했다.

WSJ는 "스 페이스X가 경쟁사들이 따라올 수 없는 속도로 저렴한 가격과 검증된 재 사용 로켓을 내세워 발사체 시장의 상당 부분을 장악했다 라고 보도했다.

우주 활동을 추적하는 천체 물리학자 조나 단 맥 도 웰 이 수집한 발사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스 페이스X의 로켓은 미국에서 발사된 고객 의뢰 비행의 66%, 올해 상반기에는 88%를 처리했다.

올 상반기 전세계 기준으로도 스 페이스X는 64%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스 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 스타 링크를 위한 발사는 제외한 수치다. 러시아와 전쟁을 치르는 우크라이나의 인터넷 연결 제공에 큰 역할을 한 스타 링크도 5월 기준 전세계 150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스 페이스X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더욱 많은 고객을 확보했다. 고객들이 대러 제재로 인해 러시아 소유 스 발사체를 사용하지 못하게 됐기 때문이다. 또 제 프 베 이 조 스 의 블루 오리진 과 프랑스 위성 발사 기업 아 리 안 스 페이스 등 경쟁 업체들의 차세대 발사체 가동은 미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스 페이스X의 시장 지배력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우주 산업에 대한 뉴스 레 터를 발행하고 있는 존 홀 스트 전 우주군 작전 장교는 "경쟁 업체들은 당장 배치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스 페이스X의 독점"이라고 밝혔다.

전세계 우주 로켓 발사 수요는 우주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도 이 체 방 크 에 따르면 전세계 우주 로켓 발사 시장은 지난해 약 80억 달러 규모에서 2025년에는 13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발사 비용도 오르고 있다. 스 페이스X의 팰컨 9 발사 비용은 6700만 달러, 초대형 로켓 핼 컨헤 비 는 9700만 달러로, 모두 지난해 가격이 인상됐다.

미국의 우주 기업 ULA의 토 리 브루 노 최고 경영자(CEO)는 지난 3월 업계 행사에서 "우주 발사체 시장이 지난 30년 간 과잉 공급됐으나 처음으로 공급 부족 상황에 처해 있다"며 "이는 수년 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산 안 팝니다. 이 마트 '배추 수급 자신감' 배경은

시세보다 30% 저렴하게 팔면서도 매일 공급 물량 유지  이 마트 단독 배추 품종 운영 연초부터 재배 면적 확대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가량 저렴하게 배추를 판매 장기간 지속된 폭염에 배추 수급 불안이 발생했음에도 이 마트가 시세보다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