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11일 화요일

SKT, 프론 트 홀 기술 개발 앞 장 5G 25Gbps급 전송 안정성 확보

오이솔루션·포인트투테크놀로지와 프론 트 홀 고속 전송 확대 기술 개발

 


오이 솔 루션 담당자가 SKT와 함께 개발한 ‘프론 트 홀 고속 전송 가 용 파장 확대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 SKT 제공
SK텔 레콤 이 5세대(5G) 이동통신의 광 통신망 최대 전송 속도인 25Gbps 활용 구역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앞장선다.

SKT는 '이동통신의 모세혈관'이라고 불리는 프론 트 홀(Fronthaul)의 고속 전송에 필요한 파장 확대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프론 트 홀 고속 전송 가 용 파장 확대 기술'은 SKT와 광 송수신기 모듈 제조사 오이 솔 루션, 초고속 통신 솔 루션 전문 업체 포인 투 테 크 놀로 지 가 공동 개발했다.

5G 상용화 후 기지 국 장비의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프론 트 홀을 구성하는 광 통신망의 전송 속도는 최대 10Gbps에서 25Gbps로 늘었다. 하지만 실제 25Gbps 이상의 속도로 광 신호를 전송할 경우 일부 파장 대역에서 광 신호의 폭이 퍼져 상호 간섭에 의한 신호 품질 저하 및 최대 전송 거리 제약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S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이 솔 루션, 포인 투 테 크 놀로 지와 협력해 광 신호의 폭이 넓어지는 현상을 해결하는 분산 보상 기능이 내장된 광 트 랜 시 버 솔 루션을 개발, 프론 트 홀 고속 전송 가용 파장 확대 기술을 확보했다. 광 트 랜 시 버 솔 루션 은 광 통신망을 연결하는 광케이블과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전송 장비 사이에서 전기 신호를 빛의 신호로, 빛의 신호는 전기 신호로 변화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SKT는 이번 기술 개발을 계기로 프론 트 홀 에서 25Gbps급의 전송 속도를 사용할 수 있는 파장 대역을 획기적으로 증대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5G 를 비롯해 추후 개발될 6세대(6G)이동통신 네트워크 전송 속도 증설에도 선제 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기존 기지 국 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프론 트 홀 재 설계에 따르는 시간과 비용 또한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SKT는 지난 2일 부 터 6일 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OECC(광 전자 및 광 통신 국제 학술 회의)에 참가, 이번 5G 프론 트 홀 기술 개발 현황과 아이 온(IOWN) 협력 기반 저전력·고용량 6G 프론 트 홀 개발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류 탁 기 SKT 인프라 기술 담당은 "25Gbps급의 분산 보상 기능이 내장된 광 트 랜 시 버는 무선 서비스 망을 효율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이라며 "5G 고도화 과정과 6G 서비스를 위해서 안정적인 유선 망 구축을 위한 기술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동남아 항공권 최대 25% 할인 에어 프 레 미아 특 가 프로모션

베트남 다낭 노선 취항 기념  10월 6일 자정까지 진행   에어 프레 미아  하 이 브 리 드 항공사 에어 프레 미아가 베트남 다 낭 노선 취항을 기념해 동남아 노선의 특 가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에어 프레 미아는 내년 1월 23일부터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