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100% 우유 프리미엄 차세대 우유 2030년 전 제품 A2 적용 A2 시장 평가 기준 될 것
서울 우유 답게 깔끔하고 좋아진 맛이 느껴졌습니다. 속도 편안하고 좋아서 하루에 2병 씩 마시고 있어요.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신제품인 A2 플러스(+) 우유의 출시 기념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A2+의 광고 모델을 맡았던 배우 박 은 빈 이 자리해 인사말을 전하기도 했다.
박 은 빈 은 "어렸던 저에게도 신선한 맛을 주는 우유는 서울 우유가 유일했다"며 "좋은 우유 하면 서울 우유를 떠오른다. 많은 사람들에게 더 건강한 우유를 세상에 알리게 되어서 영광이다"고 전했다.
A2+는 '좋은 우유를 더 좋게, 서울 우유 답게 라 는 콘셉트로 출시된 우유 신제품이다. 2016년 출시한 '나 100% 우유를 잇는 프리미엄 차세대 우유다.
젖소는 본래 A2 단백질만 갖고 태어났지만, 공장 식 집단 사육과 환경 변화 등으로 A1 단백질이 만들어졌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우유가 A1 단백질 비중이 높은 이유다.
그러나 호주의 A2 밀 크 컴 퍼 니 는 2003년 세계 최초로 A2 단백질 유전자를 감 별 해 A2 우유를 생산했고, 최근에는 우리 낙농 업계에서도 A2 우유를 생산하고 있다.
A2 우유는 인간 모유와 유사한 단백질 구조를 갖고 있어 일반 우유 대비 흡수력이 좋고, 맛도 더 고소하고 진하다. 맘 카페 등에서는 '배앓이 없는 우유로 입 소문을 타고 있다.
최근 저출산 흐름이 이어지면서 우유 매출은 지속적으로 우 하향 하는 추세지만, 저출산 상황에서는 프리미엄 육아 용 품을 선호하는 현상에 힘입어 A2 우유와 같은 프리미엄 우유 시장도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서울 우유는 2020년 약 80억 원을 투자해 A2 우유에 대한 개발을 시작했고, 현재 집 유량 1900톤 중 50톤을 A2+로 생산 하고 있다. 전용 목장에서 분리 집 유 한 국산 A2 우유에 체세포 수 1등급, 세균 수 1A 원유와 EFL 공법까지 더했다. 서울 우유는 생산량을 점차 늘려 2030년에는 서울 우유가 판매하는 모든 제품에 A2를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최 경선 서울 우유 상임 이사는 "A2 우유는 높은 가격과 생산의 어려움으로 소수의 소비자들만 접할 수 있어 국내외 어느 유 업 체도 일반 시장까지 확대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며 "서울 우유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A2 우유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것이다. 앞으로 유 업체는 A2를 만들 수 있는지 여부가 시장 평가의 기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진 섭 조합 장은 "2019년 조합 장으로 처음 당선된 당시 서울 우유의 최고 무기인 좋은 원유를 더 좋게 만들어가자 결심했다. 인공적인 방식이 아닌 원유 자체를 변화하는 것"이라며 "서울 우유는 A2 플러스로 새 미래를 열어갈 것이다. 이제 시작이다"고 밝혔다.
문 진 섭 조합 장은 "2019년 조합 장으로 처음 당선된 당시 서울 우유의 최고 무기인 좋은 원유를 더 좋게 만들어가자 결심했다. 인공적인 방식이 아닌 원유 자체를 변화하는 것"이라며 "서울 우유는 A2 플러스로 새 미래를 열어갈 것이다. 이제 시작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