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1일 목요일

카드 형 온 누 리 상품권 인기 10% 기본 할인, 상향된 소득 공제 율 적용

누적 충전 회원 226만 명 돌파…평소 쓰는 카드에 충전하는 방식 편리 온 누 리 상품권 충전 시 10% 기본 할인 상반기 전통 시장 소득 공제 율 확대 적용 연 소득 6900만 원 4인 가구 직장인, 최대 96만 원 혜택

 
서울 동대문구 경 동 시장 명절 모습
정부가 민생 안정과 전통 시장 활성화를 위해 온 누 리 상품권 발행 규모를 늘리고 전통 시장 카드 이용 금액 소득 공제 율을 확대하기로 하면서 '카드 형 온 누 리 상품권'이 주목 받고 있다.
 
KT(대표 김 영 섭)와 함께 카드 형 온 누 리 상품권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 원석)는 '2022년 8월 출시 이후 올해 1월 기준 만 1년 6개월 만에 누적 충전 회원 수가 226만 명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카드 형 온 누 리 상품권은 기존 지류 형과 달리 '온 누 리 상품권' 앱 에 자신이 평소 쓰던 신용 또는 체크 카드를 등록하고 필요한 금액만큼 온 누 리 상품권을 충전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BC카드 뿐 아니라 신한 카드, 국민 카드, 현대 카드 등 본인이 소유한 신용 및 체크 카드 모두 등록 및 충전할 수 있다.
 
전통 시장 등 온 누 리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 시 개인 카드의 신용 한도나 연결 계좌 잔액이 아닌 충전된 온 누 리 상품권 잔액 내에서 먼저 차감 된다. 카드 형 온 누 리 상품권 사용 금액은 등록된 카드의 자체 상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이용 실적으로 인정되는 점도 눈에 띈다.
 
개인 뿐 아니라 법인에게도 카드 형 온 누 리 상품권 충전 시 10% 즉시 할인 혜택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또 오는 6월까지 전통 시장에서 카드 형 온 누 리 상품권을 사용할 경우 상향된 소득 공제 율을 적용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정부는 민생 안정을 위해 전통 시장 카드 이용 금액에 대한 소득 공제 율을 상반기 간 기존 40%에서 80%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세무 법인 시 원(대표 세무 사 박 정 현)에 따르면 4인 가구 중위 소 득(연 6875만 8956원, '24년 기준) 직장인이 전통 시장에서 카드 형 온 누 리 상품권 이용 시 전통 시장을 이용하지 않은 경우보다 약 44만 원 소득 공제에 따른 세액 환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연간 카드 이용 3 천만 원, 전통 시장 내 카드 형  온 누 리 상품권 이용 금액 450만 원 가정)
 
여기에 카드 형 온 누 리 상품권 기본 할인과 BC카드 이벤트를 통해 최대 52만 원을 추가로 할인 받을 수 있다.
 
 

BC 카드
김 호 정 BC카드 상무는 "카드 형 온 누 리 상품권은 자신이 평소 쓰던 카드라는 익숙한 방법으로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온 누 리 상품권의 혜택을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라며 "KT,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고물가 시대 가계 부담 경감과 영 세 중소 상공인 매출 확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中알리 익스프레스 에 韓소비자 불만 1년 새 5배↑ 규제 법적 근거 필요

1372 소비자 상담 센터'에 접수된 불만 2022년 93건 2023년 465건 한국 소비자 연맹은 해외 사업자 국내서 규제할 법적 근거 마련해야 


알리 익스프레스 소비자 불만 접수 현황
한국 시장에 뿌리를 내린 중국계 이 커 머스 알리 익스프레스 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불만 접수가 1년 새 5배 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소비자 연맹에 따르면 '1372 소비자 상담 센터'에 접수된 알리 익스프레스 관련 소비자 불만은 2022년 93건에서 지난해 465건으로 400% 늘었다. 특히, 올해 1월에만 150 여건이 접수됐다.

지난해 접수된 소비자 불만을 품목 별로 살펴보면, 의류·신발 등이 130건, 전기 전자 제품 124건, 문화 용품 54건, 자동차 부품 51건, 통신사 무용 품 22건, 가구 11건, 화장품 및 보건 용품 42건, 기타 가사 용품이 31건으로 나타났다.

유형 별로 보면 계약 불 이행이 226건으로 전체의 49%를 차지했으며, 계약 해제·해지 관련이 143건으로 31%, 품질 불만 82건으로 18%로 나타났다.

알리 익스프레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경우 저가 상품의 비중이 높은데 소비자 문제 제기 시 반품은 받지 않고 그대로 환불 처리 하는 경우가 많았다. 복잡한 절차로 금액이 크지 않은 소비자들은 환불을 포기하는 사례가 많아 실제 소비자 피해는 접수된 피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보인다.

피해 사례 가운데 공통적인 부분은 제품의 주문부터 환불까지 과정에서 고객센터와 전화 연결이 어렵고, 챗 봇 상담을 통해 상담이 이루어지는데 전반적으로 우리말에 대한 이해 도가 낮아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문제해결을 요청하면 발신 전용 이메일만 반복 적으로 전달 받았다는 소비자의 불만도 있었다.

지난해 피해 구제 현황을 보면, 107건에 대해 알리 익스프레스 에 중재 요청을 통해 환급 25건, 계약 이행 8건, 합의 불 성립 14건이며 미 회 신으로 인한 처리가 불가 건이 60 여건에 달했다.

한국 소비자 연맹은 "해외 사업자의 경우 국내 법을 위반해도 이를 규제할 법적 근거가 없는 만큼 향후 증가하는 해외 플랫폼이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경우 소비자 피해 예방이나 피해 처리를 위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근거를 신속하게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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