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27일 수요일

나만의 로봇 도우미 LG전자, '스 마트 홈 AI 에이 전 트' 첫선

1월 9~12일 美 CES 2024서 첫 공개 로봇·AI 기술 적용 스스로 이동 가능


실현을 앞당길 '스 마트 홈   AI (인공지능) 에이 전 트
LG전자가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 실현을 앞당길 '스 마트 홈 AI(인공지능) 에이 전 트를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에서 첫 공개한다. 스 마트 홈 AI 에이 전 트는 스 마트 홈 허브를 포함해 생활 전반에 도움을 주는 만능 가사 생활 도우미 역할을 수행하는 일종의 '로봇 도우미'다.

LG전자에 따르면 스 마트 홈 AI 에이 전 트는 고도화된 로봇 및 AI 기술이 적용됐다. 두 다리에 달린 바퀴와 자율 주행 기술을 통해 집안 곳곳을 자유롭게 이동한다. 음성·음향·이미지 인식 등을 접목한 멀 티 모 달(Multi Modal) 센 싱 과 첨단 인공지능 프로세스를 토대로 사용자의 상황과 상태를 정교하게 인지하고 능동적으로 소통한다.

이 제품은 관절이 달린 두 다리를 활용해 카펫이나 바닥의 장애물을 자연스럽게 넘는 섬세한 움직임, 디스플레이에 표출되는 표정 등을 살린 풍부한 감정 표현이 가능하다.

스스로 이동 가능한 미래 형 스 마트 홈 허브로서 가전 및 IoT 기기를 편리하게 연결하고 제어한다. 제품에 탑재된 카메라, 스피커, 다양한 홈 모니터링 센서는 집안 곳곳의 실시간 환경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전 제어에 도움을 준다.

활용도는 매우 다양하고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이용자는 집 밖에서 원격으로 반 려 동물을 모니터 링 하며 특정 공간에만 조명을 켜거나 에어컨을 가동 시킬 수 있다. 또 불필요하게 동작하는 가전을 제어하고 외부 침입 등 이상 상황이 발생했다는 정보를 스마트폰 알 람 으 로 받는다.
  


스 마트 홈   AI 에이 전 트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 첫 공개한다. 
이 밖에도 외출에서 돌아오면 반 려 동물처럼 현관 앞으로 마중 나와 반갑게 반겨준다. 이용자의 목소리나 표정으로 감정을 파악해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추천 및 재생하며 교감 한다.

교통, 날씨, 일정 등을 알려 달라고 말하면 각각에 해당하는 정보를 알려준다. 또 LG 씽 큐 앱 과 연동해 앱 에 복 약 시간 정보를 입력하면 특정 시간에 맞춰 약 먹을 시간임을 알려주는 등 일상생활을 보조 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LG전자는 기존의 스 마트 홈 허브보다 훨씬 능동적으로 동작하는 스 마트 홈 AI 에이 전 트를 통해 가사 해방을 앞당길 뿐만 아니라 반 려 가전으로 고객과 교감 하며 삶의 질을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 차·기아, 하 이브 리 드 판매 급증 원동력은 기계공학

1991년 '알파 엔진' 개발부터 기계공학 역량 축적 병렬 형 하 이브 리 드 시스템 독자 개발로 이어져 차세대 하 이브 리 드 개발 박차 2025년 출시 목표 

 
현대 차 그룹 하 이브 리 드 시스템
내연기관과 모터의 힘을 결합해 연비를 높인 하 이브 리 드 차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현대 차 그룹이 엔진과 변속기 개발을 통해 오랜 기간 쌓은 기계공학 역량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11월까지 국내에서 판매된 하 이브 리 드 차는 처음으로 30만 대를 돌파했다. 이는 전년(21만 1304대) 대비 40% 이상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대 규모다. 연말까지 하 이브 리 드 차 성장세가 이어지면 처음으로 경유 차 판매량을 앞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현대 차와 기아는 올해 11월까지 국내에서만 하 이브 리 드 차를 총 25만 4258대 팔았다. 전체 실적에서 하 이브 리 드 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1%를 기록했다. 해외 시장에서도 선적 기준 총 51만 3000대 하 이브 리 드 차를 판매했다.

하 이브 리 드 차는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 모터를 합친 차량으로, 구조 상 내연 기관차나 전기 차보다 더 복잡한 기술이 적용된다. 특히 다양한 주행 상황에 따른 엔진과 모터 구동의 정밀 제어 기술 확보가 필수다.

현대 차·기아는 2011년 세계 최초로 '병렬 형 하 이브 리 드 시스템'이 탑재된 쏘 나 타·K5 하 이브 리 드를 선보인 바 있다. 그 배경에는 엔진과 변속기 개발을 통해 축적한 우수한 기계공학 역량이 기반이 됐다는 게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자동차의 심장에 해당하는 엔진은 기계공학의 '꽃으로 여겨진다. 엔진에는 기계공학 기술이 집약돼 있기 때문이다. 현대 차는 1991년 대한민국 최초의 독자 개발 엔진인 '알파 엔진을 시작으로 수많은 엔진을 개발해 왔다.

현대 차 그룹 관계자는 "수십 년 간 축적한 기계공학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대 차·기아는 경쟁사가 가지고 있던 특허를 피하면서도 구동 효율을 높인 최초의 하 이브 리 드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첫 하 이브 리 드 시스템 양산 이후에도 현대 차·기아는 꾸준히 성능 개선과 효율 증대를 도모해 왔다.

다양한 차 급 으 로 확대 적용을 위해 크고 작은 배기량의 엔진과 결합했으며,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DCT(듀 얼 클러치 변속기)를 장착하기도 했다. 특히 2020년에는 180마력을 자랑하는 1.6 터 보 엔진을 기반으로 한 하 이브 리 드 모델을 출시하기도 했다.

연비를 향상 하기 위해 첨단 소재 기술을 활용, 하 이브 리 드 시스템의 중량을 저 감 했고, 회 생 제동 개입 수준을 조절하는 패들 시프트를 적용했다. 하 이브 리 드 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도 직접 개발했다. 지난 8월 출시한 싼 타 페 하 이브 리 드 에는 현대 차 그룹이 직접 개발한 하 이브 리 드 전용 배터리가 처음으로 탑재됐다.


 
현대 차 그 랜 저 하 이브 리 드
현대 차·기아의 하 이브 리 드 차에 대한 호평도 이어진다. 지난 10월 현대 차의 소형 SUV 코나 하 이브 리 드는 독일의 자동차 전문 매체 '아우 토 빌 트 가 진행한 비교 평가에서 도 요 타의 코 롤 라  크 로 스 하 이브 리 드를 압도했다. 

코나 하 이브 리 드는 평가 항목 중 ▲바 디 ▲편의성 ▲파워 트 레 인 ▲주행 성능 등 4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종합 점수 564점으로 543점을 받은 코 롤 라 크 로 스 하 이브 리 드를 제쳤다.

지난해 9월에는 기아 스 포 티지 하 이브 리 드는 아 우 토 빌 트 의 하 이브 리 드 SUV 비교 평가에서 540점에 그친 도 요 타 RAV4를 23점 차이로 앞섰다.

현대 차·기아는 향후 효율과 성능을 대폭 향상 시킨 차세대 하 이브 리 드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2025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차세대 하 이브 리 드 시스템은 고성능 엔진과 결합될 예정으로, 연비 측면에서 획기적인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 차 그룹 관계자는 "고객에게 더 나은 운전 경험과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기술 개발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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