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5일 일요일

우유 아이스크림 사 먹기 무섭다·. 라면 스낵 싸졌는데 왜?

우유 14년 만에 물가 상승률 최고치, 밀 크  본격화 빵은 업계 세일로 상승세 둔화, 라면과 스낵 은 마이너스로 돌아서 원유 상승했다고 과하게 올렸다" 빙과 업계 향한 비판도 

  

서울 시내 대형마트에서 우유 판매 대
지난달 우유의 물가 상승률이 14년 여 만에 최고를 기록하고, 아이스크림과 분유 등의 오름폭도 확대되는 등 '밀 크 레 이 션'(우유+인플레이션)이 본격화되고 있다.

통계청 국가 통계 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우유의 소비자 물가 지수는 122.03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3% 상승해, 글로벌 금융 위기 여기였던 2009년 8월(20.8%) 이후 14년 2개월 만에 최고치로 뛰었다. 
 
또한, 발효 유 물가 상승률은 14.7%로 2005년 5월(14.7%) 이후 18년 5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아이스크림은 15.2% 오르면서 2009년 4월(26.3%) 이후 14년 6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고, 분유도 10.6%로 오름폭이 대폭 확대됐다.

이는 지난달 우유 원유 가격이 인상 된 데 따른 여파로 풀이된다.

앞서 낙농 진흥 회는 지난달 1일 부 터 원유 기본 가격을 리터 당 올해 1월 996원에서 이달 1 천 84원으로 88원(8.8%) 올렸다.

원유 값 인상은 곧바로 흰 우유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흰 우유 제품 나 100%우유'(1L)의 출 고 가를 대형 할인점 기준으로 3%가량 올려 대형마트에서 나 100%우유 가격은 2 천 900원대로 상승했다. 매일 유 업 도 우유 제품 가격을 4~6% 올리고 발 효 유 ·치즈 제품은 6~9% 상향 조정했으며, 남 양 유 업은 흰 우유 제품 '맛있는 우유GT'(900㎖) 출 고 가를 4.6% 인상했다. 이어 아이스크림과 분유 가격도 따라 올랐다.

 
대형 마트
​​다만, 우유가 들어가는 빵의 경우에는 물가 상승률이 5.5%로 둔화했다. 빵의 물가 상승률은 6월 11.5%에서 7월 8.1%, 8월 5.9%, 9월 5.8%에 이어 지난달 5.5%로 둔화 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식품 기업들이 지난 7월 빵 가격을 인하한 결과로 풀이된다. SPC는 지난 7월부터 순차적으로 식빵 류, 크림 빵 등 30개 품목의 가격을 평균 5% 인하했고, SPC가 운영하는 파리 바 게 뜨 도 식빵과 바게트 등 제품 10종의 가격을 100~200원 내렸다. CJ푸 드 빌 이 운영하는 뚜레쥬르 역시 7월부터 단팥 빵, 크림 빵 등 15종의 제품 가격을 평균 5.2% 인하했다.

라면과 스낵 과자는 가격 인하 효과에 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지난 달 라면 물가 상승률은 -1.5를 보여 2021년 6월(-0.1%) 이후 2년 4개월 만에 처음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라면 물가 상승률은 6월 13.4%에서 7월 10.0%, 8월 10.7%, 9월 7.5%로 둔화 세를 보이다가 지난달에 마이너스로 전환했다.

스낵 과자 물가 상승률도 6월 10.5%에서 7월 8.1%, 8월 7.7%, 9월 6.4%로 상승률이 둔화하다, 지난달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정부와 소비자 단체 압박에 농 심 이 7월 신라면 과 새우 깡 출 고 가를 4.5%, 6.9% 각각 인하한 것을 비롯해 오 뚜 기, 삼 양 식품, 팔도 등 라면 업체들이 제품 가격을 일제히 내렸다. 롯 데 웰 푸 드(옛 롯 데 제과)와 해태 제과도 스낵 과자와 비스킷 등의 가격을 인하했다.

빵과 과자에 비해 아이스크림 가격이 과하게 오른 것에 대해 소비자 단체가 나서기도 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최근 빙과 업체들이 원유 가격 인상을 계기로 과도하게 제품 가격을 올렸다며 즉각적인 인하 조치를 요구하기도 했다. 
 
올해 2월 가격을 기준 1년 새 메 로 나 가 24.3%, 투 게 더(이상 빙그레)가 14.7%, 월 드 콘XQ(롯 데 웰 푸 드)가 10.5% 각각 올라 같은 기간 원유 가격 상승률(5.2%)의 최대 네 배를 웃돈다. 협의회는 '밀 크 플레이 션'(우유+인플레이션)을 예방하고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원유를 원 재료로 하는 가공 식품의 가격을 지속해 모니터 링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쿠폰 무제한 뿌리고, 가전 등 업계 최저가에 G마 켓 빅 스 마일 데 이 혜택

연중 최저가 도전 G마 켓 과 옥 션 이 6일 자정부터 19일 까지 2주 간 연중 최대 쇼핑 축제 '빅 스 마일 데 이

 

 G마 켓, 쇼핑 축제 ‘빅 스마 일 데 이’ 6일 00시 오픈
G마 켓 과 옥 션 이 6일 자정부터 19일 까지 2주 간 연중 최대 쇼핑 축제 '빅 스 마일 데 이를 열고, 카테고리 별 인기 상품을 최대 80% 할인 가 에 판매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200 여 인기 브랜드 사는 물론, 3만 여에 달하는 셀 러 가 참여해 상품 경쟁력을 키웠다. 특히 행사의 마지막 일주일을 신세계 그룹의 '2023 대한민국 쓱 데 이와 함께할 예정으로,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역대 최대 규모의 행사가 진행된다.

먼저 최대 1만 원 까지 할인되는 '15% 쿠폰'은 행사 종료 시까지 횟수 제한 없이 무한정 지급하고, 5만 원 이상 구매 시 최대 3만 원까지 할인되는 '20% 쿠폰'은 매일 1장 씩 지급한다.

여기에 7만 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5만 원까지 할인되는 고액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고액 쿠폰은 행사 기간 중 총 4회(▲6일 ▲9일 ▲12일 ▲15일) 나눠주고, 멤버십 회원인 '신세계 유 니 버스 클럽' 회원에게는 20% 쿠폰과 고액 쿠폰을 한 번 씩 더 지급한다.

이 외에 간 편 결제 시스템 '스 마일 페 이를 활용해 스 마일 카드 등 제휴 카드로 결제하면 최대 7만 원의 즉시 할인 혜택을 준다.

빅 스마 일 데 이 '특 가 탭'에서는 매일 500 여 상품을 최대 80% 할인 판매한다. 매일 카테고리 별 최저가에 도전하는 '오늘은 이 상품 사는 날' 코너는 셀 러 와 담당 MD가 실시간 가격 비교를 통해 업계 최저가 수준으로 가격을 조정한다.

행사 첫날인 6일 은 '생활 가전 사는 날' 로, G마 켓 에서는 LG 워 시 타 워 ·비 스 포크 냉장고 ·다 이 슨 무선청소기·갤럭시버즈 토 이 스토리 한정 판 패키지를, 옥 션 에서는 에 코 벡 스 로봇 청소 기 ·로 지 텍 버 티 컬 마우스 ·엑 스 박스 시리즈 엑 스 등을 최저가에 선보인다.

브랜드 별 중복 할인 쿠폰을 통해 더블 혜택도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로 보 락 ▲삼성 전자 ▲LG전자 ▲에 코 벡 스 ▲인 텔 ▲필 립 스 ▲ASUS ▲쿠 쿠 ▲MSI ▲쿠 첸 등 메가 스폰서 십 브랜드를 포함, 130개 브랜드 관을 마련했다.

13일 부 터는 신세계 그룹의 '2023 대한민국 쓱 데 이에 참여해 행사 규모를 확대한다. 13일 부 터 G마 켓· 옥 션 빅 스마 일 데 이 페이지에 '쓱 데 이 탭'이 추가되고, 쓱 데 이 전용 기획 상품 10종을 판매한다. 

몰리 스 반려동물용품·까사미아 가구 등 G 마 켓 의 MD와 마 케 터 가 엄선해 단독 기획한 특 가 상품 이다.

동남아 항공권 최대 25% 할인 에어 프 레 미아 특 가 프로모션

베트남 다낭 노선 취항 기념  10월 6일 자정까지 진행   에어 프레 미아  하 이 브 리 드 항공사 에어 프레 미아가 베트남 다 낭 노선 취항을 기념해 동남아 노선의 특 가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밝혔다.에어 프레 미아는 내년 1월 23일부터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