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10일 토요일

큰 차가 대세라 이것도 한번 준비해 봤어요 시동 건 픽업트럭

기아 타 스 만·KG M O 100 출시 준비 GM 신형 콜 로 라 도 초도 물량 완판 캠 핑 ·차 박 증가에 잠재력 재평가 미국·호주 등 해외 성공 가능성도

 

픽 업 '더 기아 타 스 만' 전용 위장 막 모델. 기아
픽 업 트럭의 무덤으로 까지 불렸던 국내 자동차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야외 활동 증가로 성장 가능성을 엿본 완성 차 업체들이 하나 둘 씩  픽 업 트럭을 내놓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기다리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기아(000270)는 이달 중 첫 픽업 트럭 '더 기아 타 스 만' 생산을 위해 오 토 랜 드 화성 1공장 재정비를 마치고 생산 체계를 갖출 예정이다.

타 스 만은 기아 브랜드 첫 정통 픽업 트럭이다. 내년 상반기 국내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다 스 만을 차례로 선보이고 야외 활동 중심의 여가 문화를 즐기는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 시킨다는 계획이다.

KG 모 빌 리 티(003620)도 국내 업계 최초의 전기 픽업 트럭 'O 100'(프로 젝 트 명)을 개발 중이다. 당초 4분기 출시를 염두에 뒀으나, 내년 초로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 전신인 쌍용 자동차의 무 쏘 스포츠 ·액 티 언 스포츠 ·렉 스 턴 스포츠로 이어지는 '픽업 DNA'를 가진 KG모 빌 리 티에서 개발하는 신차여서 기대가 높다.

일찌감치 국내 픽업 트럭 시장에 자리 잡은 제 너 럴 모터 스(GM)의 쉐 보 레 는 지난달 3세대 풀 체인지(완전 변경) 모델 '올 뉴 콜 로 라 도를 5년 만에 선보였다. 많이 오른 가격에도 불구하고 초도 물량 400여 대가 출시 첫날 '완판'에 성공했다.

그동안 픽업 트럭은 안락한 세단을 선호하는 자동차 문화와 '트럭'에 대한 기피, 좁은 주차 환경 등으로 수요가 제한적이었고, 이에 따라 국내외 업체들도 차를 내놓는 데 소극적이었다. 그나마 2019년 약 4만 대의 판매를 기록했던 국내 픽업 트럭 시장 규모는 지난해 1만 8000대 규모로 쪼 그라 들었다.

KAMA(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KG모 빌 리 티의 중형 픽업 트럭 '렉 스 턴 스포츠'의 올해 상반기 판매 대 수는 6430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했다. GM 콜 로 라 도 ·시에 라 판매도 73대, 157대에 그쳤다.

그런데도 국내 완성 차 업계가 픽업 트럭 시장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성장 잠재 성  때문이다. 코로나 19 이후 캠핑 ·차 박 등 야외 활동이 늘면서 국내에서 픽업 트럭을 포함한 대형 RV(레저 용 차량) 시장이 열리고 있다. 일부에선 가족 여가 생활을 위한 '세 컨 드 카 '로 픽업 트럭을 찾는다. 화물차로 분류되는 픽업 트럭은 배기량과 관계없이 연간 자동차 세가 약 2만 8000원으로 저렴해 보유 부담이 적다.

국내 출시를 기반으로 수출 성과도 가능하다. '픽업 트럭의 천국'인 북미 권을 비롯해 대형 RV 선호도가 높은 호주·중동·중남미·아프리카 등 시장 진출에서 픽업 트럭이 첨병 역할을 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픽업 트럭 판매량은 아직 제한적이지만 최근 큰 차를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해지면서 시장 잠재력이 높다고 평가 받는다"며 "땅이 넓고 비 포장 도로가 많은 미국·호주 등 해외 시장에서도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야 노 시 호도 쓰더니 휴롬 상반기 글로벌 매출 '쑥'

상반기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45% 증가 글로벌 앰 배  서 더 역할 컸을 것으로 분석돼 오프라인 접점 늘린 것도 주효해

 
글로벌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휴롬 이 상반기 해외 매출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요리사, 축구 선수 등 국가 별 글로벌 앰 배 서 더 를 통해 ‘건강 가치를 전파하고 오프라인 접점을 확대한 것이 해외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
 

앰 배 서 더 로 발탁된 독일 축구 선수 루 카 스 포돌 스키 휴롬
휴롬 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해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같은 기간 독일은 100%, 일본은 175%, 동남아시아는 90% 늘었다.

가장 큰 역할을 한 건 국가 별 글로벌 앰 배 서 더 의 건강 가치 전파다. 휴롬 은 일본 패션 모델 야 노 시 호, 미국 미 식 축구 선수 닉 보 사, 이탈리아 건강 푸 드 셰 프 마 르 코, 인도네시아 요리사 발레 리, 중국 영양사 루 루 등을 글로벌 앰 배 서 더 로 발탁했다.
 
발레 리는 요리 서 바 이 벌 프로그램 ‘마스터 셰 프 인도네시아’ 시즌 9 출연 경력이 있고, 루루 는 인 플 루 언 서로도 활동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독일 축구 국가대표 출신으로 영국, 이탈리아,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 선수 경력을 쌓아온 루카스 포돌 스키 또한 글로벌 앰 배 서 더 로 영입했다. 이들은 휴롬 착 즙 기를 활용해 채소·과일 주스를 통한 건강 관리 비법을 전한다.  
 
레 시 피 등 건강한 식습관과 라 이 프 스타일을 해외 소비자들과 공유하며 건강에 대한 이야기도 나눈다. 오프라인 접점을 늘린 것 또한 해외 매출 증대에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소비재 박람회 '암 비 안 테'( Am bi e n t e ) 내 휴롬 부스의 모습 
휴롬 은 올해 초부터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재 박람회 ‘암 비 안 테’(Am bi en t e)와 일본 최대 건강 산업 전시인 ‘건강 박람회’(Health & Wellness Japan)를 비롯해 미국 국제 가정 용품 박람회(I H S), 홍콩 춘 계 전자 박람회(H K E F), 독일 피 보 전시회(F I BO) 등에 연이어 참가했다.
 
특히 일본에서는 최대 홈쇼핑 채널 Q V C 내 TS V(24시간 특집 방송)에 선정돼 라이브 방송 중 준비한 착 즙 기 6100대를 모두 판매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300 여 개 오프라인 매장의 디스플레이를 새롭게 정비하고, 소비자들에게 휴롬 의 건강 가치를 전파하는 데 집중했다.

휴롬 관계자는 “세계 시장을 무대로 건강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건강 중심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확대한 것이 해외 매출 증대의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하반기에는 건강 가치 확산 전략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휴롬 브랜드에 대한 팬 덤 형성을 목표로 보다 많은 유럽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말레이시아를 추가 거점으로 확보하는 것은 물론 일본 대형 전자 양판 점 입 점 등 오프라인 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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