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9일 월요일

누가 요즘 오마 카 세 먹어요? 욜 로 2030 돌변한 이유

오마 카 세 대신 간 편식, 택시보단 버스 2030이 변했다. 꼭 필요한 것만 산다 이젠 '요 노' 시대 2030 소비 성향, 과소비 '욜 로 '서 실용적 '요 노로 수입 차 구매 뚝 중고차는 늘어 


  

M Z 세대(밀 레 니 얼+Z세대)의 소비 성향이 축소
M Z세대(밀 레 니 얼+Z세대)의 소비 성향이 축소 지향적으로 바뀌고 있다. ‘인생은 한번 뿐이라며 현재 지향적 소비를 하던 ‘욜 로(YO LO·You Only Live Once)’는 옛말이 되고 있다. 고물가·고금리에 지친 청년들이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하는 ‘요 노(YO NO·You Only Need One)’ 족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은행 카드 결제, 보유
한국 경제 신문이 28일 지난해와 올해 상반기 농협 은행 개인 고객 3200만 명의 금융 거래 이력과 체크·신용카드 결제 내역 45억 건, 하나로 마트 소비 내역 22억 건을 분석한 결과다. 농협 은행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은행과 카드 결제, 유통(하나로 마트) 데이터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

분석 결과 올 상반기 2030세대의 수입 차 구매 건수는 전년보다 11%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중고차 소비는 같은 기간 29% 늘었다. 2030세대를 제외한 다른 연령대는 수입 차 소비가 3% 줄어드는 데 그쳤고, 중고차 소비는 제자리걸음(0%)한 것과 대조 된다.  

실용성을 추구하는 청년들의 소비 성향은 음식 문화에서도 확인된다. 상반기 2030세대의 외식 소비 건수는 전년에 비해 9% 감소했다. 대신 집에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간 편식 소비는 21% 늘었다.


  
키워드는 ‘욜 로’( YO LO·You   Only   Live   Once ) 였 다. 
2010년대 후반부터 2030세대 소비 트렌드를 지칭해온 키워드는 ‘욜 로’(YO LO·You Only Live Once)였 다. ‘인생은 한번 뿐이라는 뜻으로 청년 세대의 소비 뿐만 아니라 가치관까지 폭넓게 정의하는 용어로 꼽혔다. 행복을 위해 돈과 시간을 아끼지 않는다는 의미지만 형편에 맞지 않게 사치를 일삼는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최근 청년들이 달라지고 있다. 소득은 찔끔 오른 반면 물가와 금리가 치솟자 욜 로 와 정반대 개념인 ‘요 노’(YO NO·You Only Need One)형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 서다. 요 노는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한다’는 뜻으로 사치보다 실용성을 추구하는 M Z세대(밀 레 니 얼+Z세대)의 소비 성향을 드러낸다.
파인 다 이 닝 식 문화 위축 은행·카드·유통 거래 데이터를 모두 보유한 농협 은행에 따르면 2030세대는 사치 성 소비를 줄이는 대신 실용적 소비를 늘렸다. 2030세대를 제외한 다른 연령대에서 3% 늘어난 것과 대조 된다.

한 끼 식사가 10만~20만원에 달하는 ‘파인 다 이 닝(고급 식당)’ ‘오마 카 세(코스)’ 유행도 옛말이 됐다. 2030세대의 상반기 뷔페 소비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 줄고 양식 업종 외식은 8% 감소했다. 같은 기간 다른 연령대에서는 각각 9%, 4% 증가했다.  
 
그 대신 집에서 간단하게 조리 해 먹는 간 편식 소비가 늘었다. 상반기 농협 하나로 마트에서 2030세대의 간 편식 소비 건수는 전년 동기보다 21% 증가했다. 다른 연령대의 간 편식 소비 증가율(11%) 대비 두 배에 가깝다.

요 노 형 소비는 수입 차 구매에서도 확인된다. 상반기 2030세대의 수입 차 판매 점 소비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 줄었다. 반면 다른 연령대에서는 3% 감소하는 데 그쳤다. 2030세대는 수입 차 대신 중고차(29%)와 국산 차(34%) 구매를 늘렸다.  
 
다른 연령대의 중고차 구매 증가율은 이 기간 0%로 정체 됐으며 국산 차 구입은 11% 늘어나 2030세대보다 증가율이 낮았다. 2030세대의 택시 이용 건수도 21% 줄어 다른 연령대(-3%)보다 감소 폭이 컸다.

2030세대 소비가 축소 지향적으로 바뀐 가장 큰 이유는 고물가와 고금리 여파로 주머니 사정이 빠 듯 해져 서다. 통계청에 따르면 가구 주 나이가 39세 이하인 2030세대의 작년 평균 소득은 6590만원으로 전년 대비 1.9% 늘어나는 데 그쳤다. 
  
지난해 소비자물가 상승률(3.6%)의 절반 수준이다. 같은 기간 40대와 50대 가구 주의 가구 소득은 각각 6%, 3.2% 늘며 2030세대보다 개선됐다.

고금리에 따른 이자 부담도 청년에게 가중됐다. 39세 이하 가구 주의 작년 평균 대출 원리 금 상환 액은 1671만원으로 전년보다 17.6% 늘었다. 20대 가구 주의 원리 금 상환 액은 47.1%나 뛰었다. 40대와 50대의 원리 금 상환 액 증가율은 각각 7.5%, 0.7%로 한 자릿수에 그쳤다.

정 재 호 농협 은행 디지털전략사업부문 부 행장은 “M Z세대의 소비 패러다임이 욜 로 에서 요 노로 바뀌고 있는 만큼 금융권도 청년 대상 상품 전략을 ‘알뜰한 방향으로 정비할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2024년 7월 28일 일요일

설마 했는데 “접는 아이폰 드디어 윤곽” 삼성 ‘발칵’ 초 비상

접는 아이폰 결국 나온다.

 
 
 
폴 더블 아이폰 예상 이미지
애플의 접는 스마트폰 ‘폴 더블 아이폰’ 출시가 사실상 확정됐다. ‘접는 폰’에 회의적 이였던 애플도 결국 폴 더블 폰 시장에 뛰어든다. 애플의 폴 더블 폰 시장 진출은 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측면 못지 않게, 삼성에게는 가장 큰 위협이 될 수 밖에 없다.

외신들은 애플이 2026년 출시 목표로 폴 더블 아이폰을 개발 중이라고 전했다. 그간 소문만 무성했던 폴 더블 아이폰이 구상 단계에서 진전을 이뤘다고 보도했다.

폴 더블 아이폰은 삼성 전자 갤 럭 시Z 플립 과 유사한, 화면을 위아래로 접는 클 램 셸(조개껍데기)형으로 전해진다. 외신은 “애플이 제품을 출시하게 되면 아이폰 역사상 가장 큰 하드웨어 디자인 변화 중 하나”라고 평했다. 이미 애플은 폴 더블 폰 을 바닥에 떨어뜨리면 자동으로 접혀 액정이 절대 안 깨지는 신기술을 개발한 것으로 전해진다. 

 

폴 더블 아이폰 예상 이미지
애플 마니아들도 들썩이고 있다. 예상 이미지 사진이 잇따라 등장하자 “이대로만 나오면 무조건 아이폰을 사겠다”며 호평 일색이다.

삼성 전자는 초 비상이다. 애플의 폴 더블 폰 시장 진출이 가장 큰 위협이다. 애플은 5G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삼성보다 1년 여를 늦게 진출했지만, 결국 시장을 장악했다.

화 웨 이, 샤 오 미 등 ‘삼성 타 도를 외치는 중국 업체들의 위협에 애플까지 폴 더블 폰 에 뛰어들면, 삼성의 점유율 감소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폴 더블 폰 시장의 절대 강자였던 삼성 전자는 올 1분기 1위 자리를 화 웨 이에 빼앗겼다. 시장 조사 전문 업체에 따르면 올 1분기에 전 세계 폴 더블 폰 출하량 310만대 가운데 중국 화 웨 이가 35% 점유율을 올려 삼성 전자를 따돌리고 처음 1위에 올랐다.
 
 

삼성 폴 더블 폰 ‘갤 럭 시Z 폴 드 6(왼쪽)와 갤 럭 시Z 플립 6’
삼성 전자는 최근 인공지능(AI) 기능을 심은 새로운 폴 더블 폰 ‘갤 럭 시Z 폴 드 6과 플립 6’을 내놓는 등 폴 더블 대중화를 주도해 왔다.
 
이번 신제품을 앞세워 화 웨 이에 빼앗긴 1위 자리를 탈환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삼성 전자는 ‘갤 럭 시 Z폴 드 6’와 ‘갤 럭 시 Z플립 6’의 1주 일간 국내 사전 판매량이 91만 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역대 최다 사전 판매 기록이었던 전작의 102만 대보다 약 10% 감소했지만 아이폰을 선호하는 20대~30대의 구매 비중이 절반을 넘어서며, 질적으로 선방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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