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19일 금요일

찜통 아니면 폭우 도저히 밖에 못 나가, '몰 캉 스 족 이 바꾼 피서 풍경

지난달 말부터 17일까지 서울 여의도 더 현대 서울 내 '포지 타 노의 태양' 행사장 19일간 약 20만 명이 찾았다. 


사진은 포지 타 노의 태양 행사장. 현대 백화점
지난달 말부터 17일까지 진행된 서울 여의도 더 현대 서울 내 3300㎡(약 1000평) 규모로 마련한 '포지 타 노의 태양' 행사장에는 19일간 약 20만 명이 찾았다. 
장마와 폭염이 이어지자 쾌적한 백화점이나 쇼핑몰을 찾아 피 서 를 즐기는 몰 캉 스(쇼핑몰+바캉스)족 이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경기 불황으로 여행을 떠나기보다는 백화점이나 쇼핑몰을 찾는 이들이 증가함에 따라 업계는 다양한 이색 팝업과 프로모션을 전개하며 모 객 에 나서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17일까지 진행된 서울 여의도 더 현대 서울 내 3300㎡(약 1000평) 규모로 마련한 '포지 타 노의 태양' 행사장에는 19일간 약 20만 명이 찾았다.

이탈리아 남부 휴양지 포지 타 노를 본뜬 공간으로 지역 특산물인 레몬 나무 수십 그루를 꾸미고 이탈리아 풍 상점을 줄지어 배치했다. 현대 백화점 관계자는 "후반부 비 오는 날씨가 이어지면서 실내에 이색적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채운 전략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해당 팝업은 19일부터 무역 센터 점, 판 교 점, 천 호 점, 신촌 점, 미아 점 등 전국 현대 백화점 점포에서 순차적으로 운영된다. 공간 연출 뿐만 아니라 포지 타 노 해변 거리의 악 사를 콘셉트로 한 클래식 버스 킹 공연, 요리·전통공예·르네상스 미술 작품을 포함해 이탈리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문화 센터 강좌, 바캉스를 테마로 한 아 트 전시 등 체험 형 콘텐츠가 점포 별로 다양하게 마련된다.
 
 

영 플라 자 브레드 이발소 X 쉬 즈 베 이 글 카페 구경 인 고객. 롯 데 백화점
이처럼 몰 캉  스족을 겨냥해 백화점·쇼핑몰은 다양한 체험 형 팝업 스 토 어 를 선보이고 있다. 롯 데 백화점도 본점 영 플라 자 1층에서 다양한 연령 층에게 사랑 받고 있는 국내 애니메이션 '브레드 이발소'와 브런 치 전문 브랜드 '쉬 즈 베 이 글의 협업 팝 업 스 토 어 를 선보였다. '브레드 이발소' 캐릭터가 담긴 디저트부터 키 링과 인형 등 다양한 굿 즈 도 판매하며 발길을 끌고 있다.

스타 필드도 '써 머 바 이브(Summer Vibes)' 행사를 기획해 호 캉 스 의 설렘이 느껴지는 팝 업 스 토 어 부 터 나만의 라면을 만드는 라면 놀이터까지 브랜드를 직접 체험해 보는 3색 팝업스 토 어 를 선보인다. 더불어 '아 쿠 아 필드' 오픈 시간도 앞당겨 운영한다.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예술 작품 전시회를 선보이는 곳도 있다. 신세계 백화점은 대전신세계·광주신세계·센텀시티점에서 미술품 전시 행사를 진행한다. 여름 하면 떠오르는 태양, 빛, 바다, 청춘 등을 주제로 대전·광주·부산 신세계 갤러리에서 진행한다.

더위나 비를 피해 백화점이나 마트에 머 물 면서 식사까지 즐기는 소비자도 자연스럽게 늘고 있다.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난달(1~26일) 푸 드 코 트· 식당 가 매출이 롯 데 백화점은 25%, 신세계 백화점은 26.7%, 현대 백화점은 27.4% 각각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폭염, 장마 땐 키 즈 카페와 식당, 쇼핑 시설이 있는 모두 갖춰있는 쇼핑몰이나 백화점, 마트로 외출하는 가족 단위의 고객이 많다"고 설명했다.

1조 5000억 벌어 '5억 기부' 쥐꼬리라고? 루 이 비통은 '0원'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 올린 리 치 몬 트 매출액의 0.04% 5억 7000만원 기부 


아메리칸 워 치 까 르 띠에 공식 홈페이지 
세계 3대 명품 시계 그룹 중 하나 인 리 치 몬 트(Rich e mo nt)그룹이 지난해 한국에서 1조 5014억 원을 벌어 들이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그러나 국내에서 사회 공헌으로 배정한 금액은 매출액의 0.0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 감독 원 전자 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리 치 몬 트 코 리 아 의 지난해 회계연도(2023년 4월 1일~2024년 3월 31일) 매출액은 1조 5014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액수다. 반면 영업이익은 15.1% 줄어든 1061억 원으로 나타났다.

리 치 몬 트 코 리 아는 국내에서 프랑스 럭 셔 리 주 얼 리 · 워 치 브랜드 까 르 띠에(Cartier)와 반 클 리 프 아 펠(Van Cl e e f & Ar p e ls), 쉐론 콘 스 탄 틴(Va ch e r o n Con s ta n tin), 피 아 제(Piaget) 등의 명품 브랜드를 수입·판매하는 업체다.

리 치 몬 트 코 리 아는 최근 2년 간(2022년 회계연도·2023년 회계연도) 국내에서 1조 원이 넘는 매출을 이어왔지만 기부금은 여전히 형식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

지난해 리 치 몬 트 코 리 아가 제출한 기부금은 5억 7000만원으로 이는 매출액(1조 5014억 원)의 0.04%에 해당하는 수치다. 리 치 몬 트 뿐만 아니라 국내에 진출한 글로벌 명품 기업들이 엄청난 매출을 올리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기부금을 현저히 적게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13일 프랑스 명품 브랜드 에 르 메 스(Hermes) 한국 법인 에 르 메 스  코 리 아가 공시한 감사 보고서에 따르면 에 르 메 스 코 리 아 의 지난해 매출은 7972억 4437만원으로 전년(6501억 7510만원) 대비 22.6%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약 12% 오른 2357억 866만원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에 르 메 스 코 리 아가 지난해 국내에 기부한 금액은 5억 5319만원으로 이는 2022년도의 5억 6000여 만원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 디 올(Dior) 한국 법인 크리스챤디올꾸뛰르코리아도 기부금에 인색했다. 지난해 국내에서 매출 1조 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한 디 올은 지난해 기부금으로 1920만원을 냈다. 이는 디 올 가방 1개 가격 수준이다.

국내에서 기부금을 한 푼도 내지 않은 브랜드도 있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 루 이 비통(Louis Vuitton)은 2022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국내에서 기부금을 한 푼도 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 진출한 명품 브랜드들의 이 같은 행보에 일각에서는 불황 속에서도 엄청난 매출을 올리고 있지만 기부에는 인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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