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5일 일요일

대 동, 중 대형 트랙터 공략해 유럽 매출 5년 내 7배 상승

10월 30~31일 네덜란드 델 프 트 에서 2023년 카 이 오 티 유럽 총판 대회 개최

대 동이 유럽을 제 2의 거점 시장으로 만들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대 동(공동대표 김 준 식· 원 유 현)은 네덜란드 델 프트 에서 '시 프팅 기어(Shifting gear)'를 주제로 유럽 20개국 50 여명의 총판 대표가 참석한 '2023년 카 이 오 티 유럽 총판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 동은 유럽 사업 방향을 중소형(20~60마력) 트랙터 중심에서 중 대형 트랙터(61마력~)로 강화하고 신 사업을 추진해 유럽 법인 매출을 올해 730억 원 규모에서 2024년 1400억 원, 2028년에는 5000억 원으로 퀀텀 점프를 달성하겠다는 비전을 이번 행사에서 전달했다.

대 동은 2010년 네덜란드 로 테 르 담에 유럽 법인을 설립한 후, 현재 직 판 사업 중인 독일을 제외한 유럽 24개국에서 총 판 체계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유럽에서 중소형 트랙터는 주로 도심 조 경 및 도로 관리 용으로 사용되는데 경쟁력을 갖춘 중소형 트랙터로 유럽 사업을 전개한 대 동은 주요 판매 8개국에서 지난해 평균 7.2%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 

 

대 동 총판 대회 야외 전시장에서 총 판사 대표들이 유럽 출시 제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연평균 약 18만 대 규모인 유럽 트랙터 시장에서 60마력 이상 제품의 비중은 약 70%에 달하며 주로 농업용으로 사용된다. 대 동은 국내 대형 트랙터 시장 선점과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해 100~140 마력 대 트랙터 HX시리즈를 국내 에서 부 터 선보여 기술력과 라인 업을 강화했다. 여기에 지난해 유럽에서 HX트랙터 현지 필드 테스트를 추진했고, 올해 초부터 시범 판매를 시작했다.

대 동은 중 대형 사업에 있어서는 내년 1분기 풀 체인지 된 신형 RX트랙터(60~80마력)와 HX트랙터 중 프리미엄 모델을 선보여 제품 라인 업을 강화한다. 대 동이 그간 유럽에서 판매한 모델은 120 마력 대가 최고였으며 130~140 마력 대 트랙터를 출시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와 함께 역량 있는 총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2024년 다수의 국가에서 중 대형 사업 성공 사례를 만든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대 동 유럽 법인은 유럽 시장에서 중 대형 트랙터 매출을 올해 대비 2024년 120% 성장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유럽 법인 매출에서 중 대형 트랙터 매출 비중을 현재 20%대에서 2028년까지 50%를 만드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신 사업으로는 가 드 닝 로봇인 '로봇 모 어(Robot Mower)'를 내년 유럽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로봇 모 어는 인공지능(AI) 자율 주행 기능을 탑재해 정해진 제 초 구역 안에 자유롭게 이동하며 제 초 하는 로봇이다. 북미보다는 주택 면적이 작은 유럽에서는 쉽고 편리하게 정원이나 마당 관리를 할 수 있어 각광 받고 있다.

대 동 강 승 구 유럽 법인 장은 "중소형 트랙터에 집중해 유럽 사업의 기반을 다져왔고, 이제는 전략적이고 집중적인 투자로 중 대형 트랙터의 탄탄한 사업 경쟁력을 만들어가 또 다른 성장 스토리를 쓸 것"이라며 "유럽을 대 동 그룹의 기존 사업과 미래 사업의 전 초 기지로 만들어 2028년 매출 5000억이라는 퀀텀 점프를 이루겠다"고 했다.

유 재 석,돈방석 카카 오와 손잡고 안테나 주식 20.7% 매입

이 효 리 복귀 등 유명 연예인들의 대거 합류로 안테나 가치가 폭등하고 있다. 상장 설까지 나오고 있다. 

 

방송에서 안테나 투자에 관심을 내비쳤던 유 재 석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안테나 지분을 30억 원에 매입한 유 재 석이 큰 이익을 볼 것으로 보인다.

이 효 리 복귀 등 유명 연예인들의 대거 합류로 안테나 가치가 폭등하고 있다. 상장 설까지 나오고 있다. 시장에선 이미 유 재 석의 지분 가치가 200억 원대로 폭등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유 재 석은 얼마 전 카카오엔터테인먼트로부터 안테나 주식 20.7%를 30억 원에 매입, 3대 주주에 올렸다. 앞서 유 희열이 32억 원에 안테나 지분을 매입, 2대 주주(21.4%)다.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한 성 장으로 전략을 바꾼 카카 오 엔 터는 완전 자회사인 안테나 지분 100% 중 42.07%를 총 63억 원에 가수 유 희열 및 유 재 석에게 각각 매각했다. 현재는 카카 오 엔 터가 57.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안테나에 투자한 유 희열과 유 재 석
무엇보다 유 재 석이 자신이 몸담은 회사에 투자한 것은 안테나가 처음이다. 유 재 석이 먼저 지분 인수에 강한 의지를 보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유 재 석의 지분 확보 이후 유명 연예인들이 대거 안테나에 합류, 시장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효 리에 이어 이 서 진까지 합류해 세를 넓히고 있다.

특히 이 효 리의 성공적인 복귀로 안테나의 기업 가치가 크게 올라갔다. 이 효 리의 디지털 싱글 앨범 후 디 에 반바지가 나오자마자 큰 호응을 얻고 있고, 광고 계도 복귀한 효 리 모시기에 난리다. 이 효 리는 상업 광고를 다시 찍겠다고 선언한 후 무려 100개 정도의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다. 

 

안테나에 합류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있는 이 효 리
지난해 매출이 200억 원에 불과했던 안테나는 올해와 내년 큰 폭의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증권 가 에선 현재 비슷한 규모의 엔 터 사 들 과 비교해도 안테나의 시가총액 1000억 원 이상은 무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유 희열과 유 재 석의 보유 지분 평가액도 각각 200억 원대 달할 전망이다.

한편 카카 오 엔 터는 그동안 공격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외형을 크게 키웠다. 하지만 지난해 7년 만에 적자를 내면서 성장 전략을 바꿨다.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한 성장’쪽으로 기업가치 높이기에 나섰다. 안테나의 지분 매각도 창업자였던 유 희열과 엔 터 업계 영향력이 큰 유 재 석을 파트너로 끌어들여 함께 회사를 키워나가기 위함이다. 업계에선 이 같은 전략이 시너지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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