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25일 수요일

우 윳 빛깔 달 항아리 34억 원에 팔렸다. 국내 경매 최고가 경신

서울 옥 션 10월 경매 낙찰 률 61% 타계 박 서 보 작품 인기 8호 크기 5500만 원 낙찰

   

서울 옥 션 10월 경매에 시 작가 35억 원에 출품 된 백자 대 호. 
우 윳 빛깔을 뽐내며 경매에 나온 달 항아리가 34억 원에 새 주인을 찾았다. 국내에서 낙찰된 달 항아리 경매 최고 가도 경신했다.

서울 옥 션 강남 센터에서 열린 10월 경매(제 175회 미술품 경매)에서 18세기 전반에 제작된 조선 시대 ‘백자 대 호’가 시작 가 32억 원에 올라 34억 원에 팔렸다.

경매 전 추정 가는 35억 원이었다. 현장이 아닌 서면 응 찰 자에 34억 에 낙찰된 이 금액은 2019년 서울 옥 션 경매에서 기록한 국내 경매 달 항아리 최고가 기록(31억 원)을 다시 썼다.

이 달 항아리는 47.5cm에 달하는 크기와 완전한 원형에 가까운 형태, 담백한 유 백색 피부 등으로 출품 후 ‘국보 급’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달 항아리'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높은 몸값을 자랑한다. 지난 3월 미국 뉴욕 크 리 스 티 경매와 9월 뉴욕 소 더 비 경매에서는 출품 작 과 비슷한 시기 제작된 달 항아리가 출품 돼 각각 약 60억 원, 47억 원에 낙찰된 바 있다.

크 리 스 티 출품 작 의 높이는 45.1cm, 소 더 비 출품 작 의 높이는 45.2cm로 이번 출품 작 에 비해 모두 크기가 작았기 때문에 이번 서울 옥 션 에 나온 달 항아리는 애호가들의 관심이 집중됐었다.

서울 옥 션 은 “40㎝ 이상의 달 항아리는 주로 왕실에서 사용돼 가치가 높다”며 “전하는 수량도 적어 국보·보물을 포함해 20 여점으로 이 중 국보는 3점 뿐"이라고 전했다.
 

5500만 원에 낙찰된 박 서 보 초록 묘 법 
한편 이번 경매에는 지난 14일 타계한 박 서 보 화백의 작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 출품 된 3점이 모두 팔려나갔다. 8호(46×35㎝)크기 초록색 묘 법 No.171020’(2017)이 1억 5500만 원, 믹 소 그 래 피 판화 ‘묘 법 No.2No.3’(두 점 세트·1996)와 ‘묘 법 No.9’(1996)도 각각 1350만 원, 640만 원에 낙찰됐다.

달 항아리 최고 가를 경신했지만 냉랭한 경기로 경매 시장은 반등하지 못하고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는 분위기다. 총 98점이 출품 된 서울 옥 션 10월 경매 낙찰 률 은 61.96%, 낙찰 총액은 약 48억 원을 기록했다.

친구 넷 이서 삼겹살에 소 맥 마셨다가, 깜짝 놀란 이유

카스· 한 맥 등 출 고 가 평균 6.9%↑ 소주 가격 인상도 초읽기 
 
사진 게 티
밖에서는 삼겹살에 소 맥(소주+맥주) 한 잔 씩 하기도 어렵겠네요.” 서민의 애환을 달래주는 대명사였던 '삼겹살에 술 한 잔'이 이제는 사치가 되고 있다. 맥주도 소주도 값이 너무 올라서다. 삼겹살 값도 뛰었다. 서민 음식 가격이 줄지어 오르는 분위기다.

최근 친구들과 서울 강남의 한 삼겹살 음식점을 찾은 40대 박 모 씨는 메뉴 판 가격을 보고 놀랐다. 소주 한 병에 7000원, 맥주는 8000원이었기 때문이다. 삼겹살 1인분 가격은 150g에 1만 7000원으로 통상적 1인분 중량인 200g으로 따지면 2만 2000원을 넘었다. 박 씨는 “친구 넷 이 삽 겹 살에 소 맥 몇 잔 씩 하고 식사하니 20만 원이 훌쩍 넘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 외식 가격 상승 폭은 상당히 크다.

우선 맥주 값이 올랐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오 비 맥주는 카스, 한 맥 등 주요 맥주 제품의 공장 출 고 가를 평균 6.9% 인상한다. 지난해 3월 이후 19개월 만의 인상이다. 조만간 하이트진로·롯데칠성음료 등 다른 주류 업체도 제품 가격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주류 업체들은 올 4월 맥주 종 량 세가 전년 대비 30.5원 오르면서 출  고 가 인상을 검토했지만 정부 요청에 따라 인상을 미뤘다.

맥주 가격 인상은 일반 식당 판매 가와 직결된다. 맥주 출 고 가격이 5%가량 오르면 음식점에선 통상 소비자 가격을 1000 원 씩 인상하는 경향이 있다. 주류 업계 관계자는 "업체에서 출 고 가를 몇 십 원 올리더라도 음식점에선 1000원 단위로 가격이 뛴다"고 설명했다. 벌써 부 터 동네 식당 가 맥주 한 병 가격이 6000~8000원 하는 시대가 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서울 광화문과 강남 등 일부 지역에선 맥주가 9000원이 넘는 가격에 판매되는 경우도 있다.
 

서울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맥주 제품들. 
소주 값도 곧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주류 시장에선 하 이 트 진로가 10월 말 켈 리 와 테라 등 맥주 가격을 인상하고, 11월 초에 진로 등 소주 가격을 인상할 거라는 얘기도 나돈다. 소주 업체들은 ”계획된 바 없다"며 인상 설에 선을 긋고 있지만 가격 인상 요인이 많다는 분석이다.

일단 소주 원료인 주 정 가격이 매년 오르고 있다. 국내에서 10개 주 정 회사의 주 정 판매를 전담하는 대한 주 정 판매는 지난해 10년 만에 주 정 값을 올린 데 이어 올해 4월에도 9.8% 인상했다. 여기에 병 뚜껑, 빈 병 가격까지 오르며 원가 부담이 커졌다. 조만간 음식점에서 마시는 소 맥은 1만 2000원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민 외식의 대표 주자인 삼겹살 가격도 뛰고 있다. 소비자 물가 지수에서 대표적 먹거리 지표인 외식의 2분기 물가 상승률은 각각 7.0%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3.2%)의 두 배를 웃돌았다. 한국 소비자 원 가격 정보 포털 참 가격에 따르면 서울 지역의 식당의 삼겹살 1인분(200g) 가격 역시 8월 1만 9150원에서 지난달 1만 9253원으로 올라 2만 원에 육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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