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8일 목요일

한 식당·K패션에 베트남 MZ 북 적 한국과 똑같게 통했다.

롯 데몰 웨스트 레 이크 하 노 이 K콘텐츠 무장한 초대형 쇼핑몰. 김밥·떡볶이 먹어보자 대기 줄 어린이 실내 놀이터 인증 샷 성지.. 현지 첫 오픈 형 서점도 구름 인파 

 

롯 데몰 웨스트 레 이크 하 노 이 3층에 마련된 한식 전문 식당 가 'K-플레이 버(K-Flavor)'에서 십 원 빵을 사기 위해 베트남 현지 고객들이 줄을 서 있다. 
롯 데몰 웨스트 레 이크 하 노 이 지하에 위치한 '요리하다 키 친'이 현지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베트남 수도 하 노 이의 대표 관광 단지 서 호 에서 불과 300m 떨어진 거리에 하 노 이 최대 규모 쇼핑몰이 들어섰다. 지난 22일 공식 개장한 롯 데몰 웨스트 레 이크 하 노이다. 쇼핑몰, 마트, 호텔, 아 쿠 아 리 움, 영화관 등 롯 데 그룹의 다양한 콘텐츠를 한 데 모은 초대형 상업 복합 단지로 두 달 간의 사전 오픈 기간 누적 200만 명이 다녀가며 이미 하 노 이의 랜 드 마크로 자리매김했다. 'K-콘 텐 츠를 앞세운 철저한 한국 화 전략이 진가를 발휘하는 모양새다.

그랜드 오픈을 하루 앞둔 지난 21일 웨스트 레 이크 하 노 이 지하 1층에 위치한 롯 데 마트는 장을 보는 현지인들로 붐볐다. 마트 입 구 에서 부 터 '풍미 당'이라는 한글 간판을 단 베 이 커 리 가 맞이했고, 한국 라면 코너는 현지 제품보다 더 큰 규모로 마련돼 있었다. 
 
마트에서 돌아 나오면 한식을 즉석에서 조리 해 판매하는 '요리하다 키 친' 특 화 매장이 나온다. 김밥, 양념치킨, 불고기 등 한국 대표 메뉴와 베트남 요리, 초밥 등 다양한 즉석 조리 식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구매 후 바로 취 식 할 수 있는 140석 규모의 공간도 조성했다. 
 
음식 조리 과정을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조리 대를 개방형으로 설계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김밥은 한화 3000~4000원 수준으로 현지 물가와 비교하면 다소 비싼 편 이지만 주말에는 하루 종일 대기 줄이 늘어서고 인기 상품은 준비 물량이 완판 될 정도다.

롯 데몰 웨스트 레 이크 하 노 이는 방문 인원의 절반 이상이 35세 미만인 것으로 파악됐다. 베트남 MZ세대에게 이미 눈 도장을 찍은 것이다. 이들을 잡기 위한 핵심 전략은 'K-컬 처'다. 실제 쇼핑몰 곳곳에서 보이는 익숙한 한글 뿐만 아니라 매장 내에 울리는 음악 역시 K-팝 이라 한국 쇼핑몰이라는 착각이 들 만큼 이질감이 없었다.

매출에서도 한국 브랜드의 인기는 입증됐다. 시범 운영 기간 패션, 뷰티, F&B 등 전 상품 군에 걸쳐 유치한 총 36개의 한국 브랜드 중 6개 가 매출 상위 10개에 이름을 올렸다. 어린이 실내 놀이터 '챔피언 1250' 을 비롯해 패스트푸드 전문점 '롯 데 리 아', 즉석 떡볶이 전문점 '두 끼', 주방 용품 브랜드 '락 앤 락', 패션 브랜드 '엠 엘 비' 등이다. 
 
이날도 평일이지만 길게 줄을 늘어선 매장은 한국에서 SNS를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십 원 빵을 파는 가게였다. 쇼핑몰 3층 한식 전문 식당 가 'K-플레이 버(K-Flavor)'에서는 십 원 빵을 비롯해 이 차 돌, 수라, 돈 치킨 등 다양한 한식을 선보이고 있다.

쇼핑 뿐만 아니라 문화 및 엔 터 테인 먼 트 시설을 함께 마련하는 공간 구성 역시 최근 한국 트렌드를 그대로 따르면서 그룹 내 다양한 계열사 콘텐츠를 총 집결시켰다. 그 결과 하 노 이의 기존 쇼핑몰과 완전히 다른 쇼핑몰을 탄생 시키면서 베트남 현지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다.

젊은 가족 단위 고객 비중이 높은 베트남 수요에 맞춰 준비한 어린이 실내 놀이터 '챔피언 1250'은 롯 데몰 웨스트 레 이크 를 방문한 젊은 가족 단위 고객에게 큰 인기다. 어린이 직접 체험 테마 파 크 '키자 니 아'는 사전 멤버십 모집 시작 3일 만에 가입자가 1000명이 넘을 정도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울러 약 4500㎡ 규모로 선보인 초대형 복합 문화 공간에는 현지 인기 문화 콘텐츠 중 선호도가 높은 서점, 갤러리, DIY공방, 문화 센터, 카페 등을 입 점 시켜 다양한 문화 체험이 가능하게 했다. 나 남 서점 스 토 어 매니저는 "오픈 형 서점은 베트남 최초라 고객들이 인증샷을 정말 많이 찍는다"면서 "새롭고 트렌디 하다 라고 전했다.

롯 데 그룹은 웨스트 레 이크 하 노 이를 통해 베트남 현지 고객들과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우수한 쇼핑 문화를 알리고, 아 시 아 넘버원 리 테 일 러 로 의 여정을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2023년 9월 27일 수요일

새 아파트 가치 더 오른다. 재개발 재건축 물건이 답

 서울에선 새 아파트를 사거나, 재개발·재건축 밖에는 없다.

김 제 경 투 미 경제 연구소 소장이 22일 서울 삼성 동 코 엑 스 에서 개막한 '집 코 노 미 콘서트 2023'에서 강연하고 있다. 
10년 후에도 흔들리지 않을 부동산이 뭘지 생각해볼 시간입니다. 지방에 타 운 하 우스 가서 사실 거면 전세로 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인구가 줄고 고령 화 될 수록 서울 새 아파트의 희소성은 더 올라갑니다."

한 경 '집 코 노 미 박람회 2023'에서 강연에 나선 김 제 경 투 미 경제 연구소 소장은 "서울에선 새 아파트를 사거나, 재개발·재건축 밖에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기적으로 안전한 부동산은 '서울·수도권 핵심 지의 새 아파트로, 새 아파트가 부족한 현실에선 제대로 추진 중인 재개발·재건축 물건에 투자 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 소장은 "주거와 투자는 분리해서 보셔야 한다"고 했다. 굳이 주거의 가치를 누리고 싶다면 전 월세로 살라는 설명이다. 그는 "한국 사람이 5000만 명인데 그 사람의 개성은 다 다르다"며 "서울이 복잡해서 싫다, 평화롭게 전원 생활을 하고 싶다, 
 
한강 뷰 가 싫다는 의견도 존중하지만 그런 곳은 전월 세로 가라고 말씀드린다"고 했다. 투자 수단으로서 봤을 때 서울 내 아파트가 낫다는 설명으로 풀이된다. "빌라 와 달리 정형화된 모양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세 사기의 가능성이 낮고, 직장이 모여 있는 데다, 전세로도 내주기 쉬운 '교 집합을 모두 갖춘 게 서울 내 아파트라고 설명했다.

저출산·고령화로 대표 되는 인구 구조의 변화에 대비해서도 서울 집중 화 현상은 심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 소장은 "지방 실 버 타 운을 예로 들면 물 좋고 산 좋은 곳에 몰아 놓으면 될까 싶지만, 자녀들도 자주 봐야 하고 위급할 땐 병원도 가까워야 한다"고 분석했다.
 
비슷한 사례로 일본을 들어 설명했다. 그는 "인구 감소로 일본 부동산 시세가 다 내린 줄 알았지만 도쿄 신축 맨션들은 인기가 엄청나다"고 말했다. 그는 "'제 2의 수도라는 부산에서도 젊은이들이 다 서울로 온다"며 "'도쿄 1 극 체제라는 일본도 전체 국내총생산(GDP) 중에 도쿄 권역이 30%인데 한국은 서울 비중이 50%라고 설명했다.

서울 아파트도 노후 도가 전반적으로 높아 '새 아파트'의 희소성이 더 올라갈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그는 "건축비 상승 문제로 민간·공공 개발을 통한 공급은 답이 안 나오는 상황"이라며 "서울에서 될 만한 것은 재개발·재건축 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서울이나 수도권 정비 사업지도 다 좋다고 볼 순 없다"며 "공사비가 두 배로 뛰면서 예전 만큼의 사업 성이 안 나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재개발·재건축 투자 시 주의 사항으로 "사업 성과 입지, 분담금 납부 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가을 옷 싸게 장만하세요, 리 빙 특 가전도 풍성

롯 데百 원피스 ·간 절기 재킷 등 할인  신세계百 300여 브랜드 최대 반값 현대百 휘 슬러 등 최대 80%할인  롯 데 쇼핑 유통 가 에서 가을을 맞아 패션과 잡화, 리 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롯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