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28일 토요일

지역 대표 예술 단체 주목, 단체 당 연간 최대 20억 지원

 문체 부가 이를 재정적으로 보조 하는 중앙·지방 협업 사업"

 


2025년 지역 대표 예술 단체 지원 사업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는9월 30일부터 11월 29일까지 '2025년 지역 대표 예술 단체 지원 사업'에 참여할 전국의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선정한 지역 공연 예술 단체를 문 체 부가 심사해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사업비를 지원하는 '자치단체경상보조사업'이다.

유인 촌 장관은 "올해 시범 사업을 거쳐 내년 본격적으로 선보이는 지역 대표 예술 단체 사업은 각 지자체에 일차적인 단체 선발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지역 내에서 인정받는 우수 단체를 발굴한다.

문 체 부가 이를 재정적으로 보조 하는 중앙·지방 협업 사업"이라며 "문체 부는 내년에도 각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문화 예술로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체 부는 올해 두 차례 공모를 통해 '2024년 지역 대표 예술 단체' 총 42곳을 선발하고 전국의 32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총 154억 원을 지원한 바 있다. 이번 공모는 원활한 지방 비 확보를 위해 전년도인 올해 9월에 진행하고 결과는 연내 발표한다.

문체 부는 공모를 통해 지역에 기반을 둔 우수 공연 예술 단체를 선정하고 지자체와 함께 단체 당 연간 최대 20억 원(국비 및 지방 비 합 산)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최대 50%까지 국비를 보조 했지만, 내년에는 신청 지자체의 재정 자 립 도에 따라 최대 70%까지 국비를 지원한다.

각 지자체는 ▲단체 신설 ▲지역 내 활동 중인 민간 단체 지원 ▲수도권 활동 단체의 지역 유치 등 지역 현실에 적합한 지원 방식을 선택해 공모하면 된다. 단, 이미 운영 중인 공립 예술 단체에 대해서는 국비 지원을 신청할 수 없다.

이번 공모에서는 ▲무용 ▲연극 ▲음악 ▲전통 등 4개 분야의 순수 예술 단체를 지역 대표 예술 단체로 선정한다. 매년 평가를 거쳐 작품 창·제작 외에도 단체 경영, 마케팅, 사업 화 등 단체 별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단체의 자립을 최대 3년까지 지원한다.

'2024년 지역 대표 예술 단체'도 내년에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를 통해 공모에 반드시 신청해야 하며 2024년 선정 단체는 심사 시 가점이 부여된다.

이 외에도 ▲인구 감소 지역에 해당하는 경우 ▲지역 내 유휴 공연장, 연습실 등 관련 시설을 무상으로 활용하는 경우 ▲지역 내 인물, 설화, 명소 등을 소재로 창·제작하는 경우 ▲서울특별시 소재 단체를 지역으로 유치하는 경우에는 가점이 부여된다. 공연 창작 과정에서 지역 예술 인의 작품 참여도 적극 권장된다.

문체 부 는 지난 8월에 선보인 지역 대표 예술 단체 통합 상징 체계를 통해 국내외 인지도를 높이고 우수 활동 단체에 대해서는 문체 부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해외 진출 사업과도 연계해 지원할 계획이다.

해외 호텔 30% 즉시 할인, 항공권도 깎아준다는 '이 은행'

I BK 마스터 카드로 숙박, 액 티 비 티 결제 시  최대 30% 즉시 할인   I BK 기업 은행 I BK 기업 은행이 해외여행 성수기를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카드 즉시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기업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