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3일 토요일

1년에 13%' 금 ETF에 300억 뭉칫 돈 몰린다.

금 현물ETF 수익률 껑충, 선물ETF 수익률 마이너스 '희비'


안전 자산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금 테 크(금을 통한 재테크) 바람이 다시 거세다. 금은 오랜 시간 부의 상징으로 장 롱 속 한편을 지켰지만 시중은행, 증권사들이 관련 상품을 속속 내놓으면서 누구나 손쉽게 비교적 소액으로 투자 첫걸음을 뗄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은 금에 투자하기에 좋은 시기일까? 갑 진 년, 금빛 투자 전략을 소개한다.

금 이미지
ACE KRX금 현물 ETF는 최근 1년 12.96%, 6개월 7.04%의 수익률로 동종 상품 군의 평균 수익률을 크게 상회했다. ACE KRX금 현물 ETF는 유일한 금 현물 형 ETF다.

기초 지수는 한국 거래소가 산출해 발표하는 'KRX 금 현물 지수를 추종한다. 해당 지수는 KRX금 시장에서 거래되는 금 현물(1kg) 가격 수익률에서 보관 비용을 차감한 순수 익률을 반영해 산출한다. 금 선물 형 ETF에 비해 롤 오 버 비용(선물 상품의 월 물 교체 과정에서 드는 비용)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금값은 중동의 지정 학 적 리 스크 에 따라 금융 불안이 커지면서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다. 한국 거래소(KRX)에 따르면 금 현물의 1g당 가격은 지난달 16일 0.50% 오른 8만 7740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올 들어 코스 피 지수가 7.2% 떨어지는 동안 금 가격은 1.07% 상승했다. 금 현물 ETF는 퇴직 연금 계좌에서 투자하면 세액 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장기 투자 시 고려할 만하다.

 
 

금 현물 가격을 추종하는   ETF (상장 지수 펀드) 수익률이 동반 상승
남 용 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 본부장은 "ACE KRX금 현물 ETF는 롤 오 버(선물 계약 만기 시 신규 선물 계약) 비용이 없는 현물 형 ETF의 장점과 함께 퇴직 연금 계좌에서 장기 투자 시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 상장 된 금 관련 ETF는 대부분 금 선물을 추종한다.금 선물 ETF는 롤 오 버 비용이 들어 수익률 차원에서 불리하기 때문에 투자 시 유의해야 한다.

에 프 앤 가이드에 따르면 'KODEX 골 드 선물(H)'의 1년 수익률은 0.48%에 그쳤다. 3개월과 6개월 수익률은 각각 0.63%, 1.06%에 불과하다. 'TIGER 골 드 선물(H)'과 'ACE 골 드 선물 레버 리지(합성H)'의 1년 수익률은 -0.09%, -6.48%로 떨어졌다.

개인 투자자는 금 선물을 대부분 순매도 하거나 현저히 적은 수준으로 매수했다. 'TIGER 골 드 선물(H)'은 1년(30억 원), 6개월(5억 원)간은 순 매도했고 최근 한 달 간은 7억 원 순 매수했다.

최근 금 가격 상승세에 금 채굴 기업에 투자하는 신규 ETF도 등장했다. NH-아문 디 자산 운용이 지난 18일 상장한 'HANARO 글로벌 금 채굴 기업' ETF의 수익률은 2.24%다.

세계 최대 금광 기업인 뉴 몬 트를 비롯해 애 그 니 코 이 글 스 마인 스 와 알라 모스 골 드 등 금광 기업을 종목으로 담는다. 지난해 5월 뉴 몬 트는 호주의 금광 업체 뉴 크레스트를 인수해 호주의 구리 광산을 확보하는 등 주가 상승 기대감이 커졌으나 올해 40.91달러에서 시작한 주가는 한 달 간 15.64% 하락했다.

오 재 영 KB증권 연구원은 "금 가격은 지정 학 적 리 스크 와 경기 우려 속에 트라 이 온 스 당 2400~2550 달러까지 오를 것"이라 면서 도 "금 가격이 하락할 때는 금광 기업의 주가 하락 폭이 크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을 옷 싸게 장만하세요, 리 빙 특 가전도 풍성

롯 데百 원피스 ·간 절기 재킷 등 할인  신세계百 300여 브랜드 최대 반값 현대百 휘 슬러 등 최대 80%할인  롯 데 쇼핑 유통 가 에서 가을을 맞아 패션과 잡화, 리 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롯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