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23일 화요일

육류 이어 우유·치즈로 대안 식품 '라인 업' 확장

젊은 층 친환경 '가치 소비' 열풍 신세계 푸 드 상반기 출시 목표 


김치 덮밥, 볼로 네 제 라 자냐, 라 구 리 가 토니 등 간 편식 제품
국내에서 ‘가치 소비’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식품 업계가 ‘대안 식품’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기존에는 대안 식품 카테고리가 대체 육에 그쳤다면, 이제는 대체 우유, 대체 치즈 등으로 넓어지고 있다. 지속 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이상 기후로 인해 친환경 제품을 찾는 수요가 늘자 품목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식품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 푸 드(031440)는 상반기 내 대체 우유와 대체 치즈 상품 출시를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신세계 푸 드 관계자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퍼지고 있는 가치 소비 문화와 기후 위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대안 식품이 미래 성장 동력인 셈”이라고 말했다.

2021년 신세계 푸 드는 대안 육 브랜드를 론칭 하고 세계 최초로 식물성 캔 햄을 출시했다. 이어 지난해 9월에는 식물성 대안 식 레스토랑 ‘유아 왓 유 잇을 오픈하고, 함 박 스테이크, 후 토 마 키, 탄 탄 면 등 식물성 재료로 만든 메뉴 20 여 종을 선보였다. 식물성 대안 식 브랜드 유아 왓 유 잇 을 론칭 한 뒤 식물성 간 편 식(HMR) 3종을 출시하기도 했다.

식품 업계가 대안 식품에 관심을 갖는 것은 건강 관리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와 친환경, 동물 복지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이 늘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탄소 배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안 식품이 주목 받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식물성 단백질 기반 대체 식품 시장 규모는 2017년부터 연평균 15.7%씩 성장해 2026년에는 28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식물성 대체 식품 산업 활성화 방안

이에 정부 역시 관련 산업 군을 키우기 위해 전략을 짜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달 중 ‘식물성 대체 식품 산업 활성화 방안을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도 다양한 상품으로 대안 식품 카테고리를 넓혀가고 있다. 매일 유 업(267980)은 대체 우유 시장에 가장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매일 두 유 6종을 비롯해 아몬드 브 리 즈(6종), 어 메 이 징 오 트(5종) 등 17종의 식물성 음료를 판매 중이다. 매일 유 업 관계자는 “유 당 불 내 증으로 우유를 못 마시는 소비 층이 단백질 섭취를 위해 대체 우유를 찾는다”고 설명했다.

카페에서도 식물성 음료를 활용한 메뉴가 늘고 있는 추세다. 스타 벅 스 의 오 트 음료와 폴 바 셋 오 트 라 떼, 오 트 딸기 등이 대표적이다. 

업계에서는 채 식 인구가 늘고 있고,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헬 시 플 레 저 족(건강 관리를 즐겁게 하는 사람)'이 증가함에 따라 대체 식품이 하나의 산업 군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했다. 신세계 푸 드 관계자는 “대안 육은 식품 시장에서 새로운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다”며 “치즈·우유 등 식물성 소재를 적용한 대안 식품을 활발히 개발하고 있는 만큼 보다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을 옷 싸게 장만하세요, 리 빙 특 가전도 풍성

롯 데百 원피스 ·간 절기 재킷 등 할인  신세계百 300여 브랜드 최대 반값 현대百 휘 슬러 등 최대 80%할인  롯 데 쇼핑 유통 가 에서 가을을 맞아 패션과 잡화, 리 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롯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