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일 월요일

회 당 6 천만 원이라니 골 칫 거리 된 연예인 술 방 포기 못한 이유 있었네

올해 유튜브 최고 인기 영상으로 선정된 음주 방송 ‘차 쥐뿔-카 리나 편’

 

차 쥐뿔-카 리나 편
먹 방도 골치 아픈데, 이젠 술 방 열풍이라니 유명 연예인들이 술을 마시며 진행하는 유튜브 ‘술 방송’(술 방) 열풍이 먹 방을 뛰어넘고 있다. 방송인 신 동 엽 이 출연하는 '짠 한 형'이란 유튜브 채널이 4개월 만에 구독 자 100만 명을 넘어섰다.

술 방은 아이 돌을 포함한 인기 연예인들이 등장해 맥주 소주 와인 막걸리 등 온갖 종류의 술을 놓고 술잔을 부딪치며 이야기를 나누는 유튜브 방송이다.

Z세대 이 영지의 ‘차린 건 쥐뿔도 없지만(차 쥐뿔)’이 유튜브 에서 대박을 낸 데 이어 연예계 주 당 신 동 엽 의 ‘짠한 형 신 동 엽’ 은 단시간에 구독 자 100만 을 돌파하며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기안 84의 ‘술 터 뷰’, 조 현 아 의 ‘목요일 밤’ 등 자연스럽게 술 한잔 하는 토크 예능이 요즘 큰 인기다.

올해 유튜브 최고 인기 영상도 음주 방송인 ‘차 쥐뿔-카 리나 편’(10월 기준 조회 수 1664만 회)이 선정됐다.

술 방으로 돈도 몰리고 있다. 유명 연예인이 출연하는 유튜브 술 먹 방이 조회수 수 백만 회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자 주류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PPL 광고에 뛰어들고 있다. 인기 채널의 경우 편당 광고비가 5000만 원~600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짠한 형 신 동 엽
정부가 술 방에 대한 새로운 지침을 내놓으면서, ‘짠한 형 신 동 엽’ 은 음주 경고 문구를 넣기 시작했다. 

유튜브 ‘술 방송’(술 방) 열풍이 위험 수위를 넘어서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정부는 최근 유튜브 술 방송을 겨냥해 “미성년자의 콘텐츠 접근을 최소화하라” “음주를 미화하는 장면에서는 경고 문구 등으로 유해성을 알려라”라는 지침 2개를 내놓았다.

유명 연예인들이 나와 편안한 분위기에서 술 마시며 화기애애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은 자칫 음주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유튜브 이용자 상당수가 어린이나 청소년이다. “먹 방도 골칫거리인데, 이젠 술 방이냐”며 학부모들 사이에는 우려가 커지는 분위기다.

하지만 정부의 규제도 강제 성이 없는 권고 수준에 그친다. 방송과 달리 정부가 유튜브를 규제할 방법이 사실상 없다.

복지 부 측은 “유명 연예인과 인 플 루 언 서 등이 나오는 동영상 콘텐츠에서 음주 장면이 많이 등장하는데, 법으로는 규제할 수 없으니 자율적 자제를 촉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짠한 형 신 동 엽
정부가 술 방에 대한 새로운 지침을 내놓으면서, ‘짠한 형 신 동 엽’ 은 음주 경고 문구를 넣기 시작했다. 

‘짠한 형 신동 엽’ 은 채널 소개 글에 유료 광고를 포함하고 있다는 안내와 함께 음주 경고 문구를 넣어 지나친 음주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있다. 최근 술 방이 위험 수위를 넘어섰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술 방이 음주에 대한 경 각 심을 무너뜨리고 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까지 형성 시킨다는 우려도 있지만, 수익이 만만치 않아 술 방의 질주는 멈추지 않고 있다. 한편에서는 방송에 비해 창작의 자율성이 큰 유튜브 에서 이 정도의 콘텐츠는 용인 될 수준이라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방송인 박 명 수는 최근 라디오 방송에서 “사실 술 먹고 방송하는 거 자체를 별로 권하고 싶지 않다”며 “(술을 마시며) 분위기가 좋아지고 속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재미가 있겠지만, 청소년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쳐야 하는 입장에서는 조심할 필요는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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