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18일 월요일

테 슬라 AI슈퍼 컴 '도 조'가 뭐길래 머스크 의 큰 그림은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만드는 슈퍼컴퓨터  머스크, 테 슬라-xAI-트위터  AI 시너지 시 사 

 

일론 머스크 테 슬라 최고 경영자가 15일 프랑스 파리 외곽 베 르 사유 궁 에서 열린 제 6회 프랑스를 선택하세요'(Choose France) 서 밋 에 참석해 브뤼 노 르 메 르 프랑스 재무 장관과 만나고 있다. 
테 슬라 가 10조 달러에 달하는 인공지능(AI) 시장에서 비대칭 적 우위를 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1일(현지 시간) 테 슬라 주가가 미국 나 스닥 시장에서 10.1%나 폭등했다. 모 간 스탠 리가 테 슬라 의 '도 조’(Dojo)' 컴퓨팅 가치를 낙관하며 목표 주가를 400달러로 올린 덕분이다. 모건 스탠 리는 도 조 프로젝트 만으로도 테 슬라 의 기업 가치가 최대 5000억 달러(약 664조 원)에 달할 것으로 평가했다.

도 조 프로젝트는 일론 머스크 최고 경영자(CEO)가 2021년 8월 처음 공개한 AI 슈퍼컴퓨터 개발 프로젝트다. 테 슬라 가 완전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지난달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한 '도 조'는 초 당 100경 번 연산이 가능한 엑 사 플롭스 급 성능을 갖추고 있다.

테 슬라는 2024년 말까지 도 조에 10억 달러(약 1조 3200억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머스크 CEO는 내년 이맘때면 도 조가 100 엑 사 플롭스 급의 성능을 달성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가 될 것이라 자신한다.

도 조는 테 슬라 의 오 토 파일럿과 자율 주행 AI를 구동하는 신경 망을 훈련 시키는 데 사용된다. 도 조 에는 테 슬라 가 직접 설계한 D1 칩 이 사용됐다. D1 칩의 연산 력은 엔 비 디아의 A100 칩보다 약 15.8% 뛰어나고, 초 당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량 역시 A100 칩의 5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 조는 테 슬라 의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전 세계 곳곳의 도로를 달리는 테 슬라 전기 차의 실제 운전 시나리오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자율 주행 AI의 성능을 높인다. 자율 주행 AI의 훈련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하면서도, 정확성과 성능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테 슬라는 도 조가 완전 자율 주행 차 상용화 시대를 한 걸음 더 앞당길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테 슬라 가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추진 중인 완전 자율 주행 '로 보 택시' 상용화 계획과도 맞닿아 있다. 또한 테 슬라 가 도 조를 통해 만들어진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를 다른 기업에 판매함으로써 수익 다 각 화까지 이룰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애 덤 조 너 스 모건 스탠 리 애 널 리스트는 "테 슬라 가 앞으로 자율 주행 관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판매로 새로운 수익 원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주를 이해하는 범용 인공지능(AGI)을 개발하겠다"는 머스크 의 야심 찬 계획이 테 슬라 의 AI 슈퍼컴퓨터를 통해 실현될지도 주목된다.

테 슬라 가 도 조를 통해 꿈꾸는 미래 계획에는 머스크 가 지난 7월 설립한 AI 스타 트업 'xAI', 지난해 10월 인수한 '트 위 터와의 시너지도 포함돼 있다.

앞서 머스크 는 AI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xAI와 테 슬라 가 협력할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xAI는 AI가 스스로 학습하고 생각하며 모든 일을 해낼 수 있는 범용 인공지능 'AGI'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머스크 는 생성 형 AI '챗GPT'를 개발한 오픈AI, 딥 마인 드, 구글 리 서치, 마이크로 소 프트 리서 치, 테 슬라 전 직원들을 영입했다.

또 머스크 는 X로 사명을 바꾼 사회 관계 망 서비스(SNS) 트위터의 데이터를 활용해 AI 시스템과 제품을 고도 화 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결국 테 슬라 의 AI 슈퍼컴퓨터 도 조를 통해 방대한 트위터의 데이터와 테 슬라 의 자율 주행 데이터를 학습 시켜 AGI 개발에 속도를 높이려는 것으로 보인다.

머스크 는 외신 인터뷰에서도 "최대한 진실을 추구하는 AI인 '트 스GPT'라고 불리는 것을 만들고 싶다"며 트위터의 자체 데이터를 활용해 챗GPT와 같은 기술을 교육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머스크 는 "xAI는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며 "규모 면에서 갖추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머스크 가 xAI를 설립하고 AGI를 개발 중인 것은 챗GPT 개발사 오픈AI를 경쟁 상대로 의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머스크 는 지난 2015년 오픈AI CEO인 샘 올 트 먼 등과 함께 오픈AI를 창립했지만, 2018년 오픈AI와 테 슬라 의 AI 연구 이해 충돌 문제 때문에 오픈AI 지분을 모두 처분하고 이사회에서 물러났다.

이후 오픈AI는 대화형 AI 챗봇 서비스 챗GPT를 선보이며 전 세계에 생성 형 AI라는 큰 반향을 일으키며 주목 받았다. 이에 머스크 는 "AI는 핵보다 위험하다"는 발언을 하며 "통제할 수 없는 AI 개발 경쟁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얼마 뒤 "좋은 AGI 개발"을 표명하는 xAI를 설립하면서 그의 발언에 진정성 의혹이 일었다.

현재  테 슬라, 스페 이 스X, X(옛 트위터), 뉴럴 링크, 보 링 컴 퍼 니, 6개 회사를 이끌고 있다.

가을 옷 싸게 장만하세요, 리 빙 특 가전도 풍성

롯 데百 원피스 ·간 절기 재킷 등 할인  신세계百 300여 브랜드 최대 반값 현대百 휘 슬러 등 최대 80%할인  롯 데 쇼핑 유통 가 에서 가을을 맞아 패션과 잡화, 리 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롯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