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5일 토요일

HMM 누가 인수할까 ? 하 림 vs 동원 그룹, SM그룹 눈독

국내 최대 해운 사인 HMM 인수 전이 후끈 달아올랐다. 

 

HMM의 컨테이너 운반선, HMM 제공
국내 최대 해운 사인 HMM 인수 전이 후끈 달아올랐다. HMM은 인수에 성공하면 재계 서열이 껑충 뛸 정도의 ‘대어’다. HMM 인수에는 최소 5조 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되면서 인수 후보 기업들은 자금 동원 력을 입증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에 따라 후보 기업들의 배후로 전·현직 유력 정치인들이 거론되기도 한다.

5일 HMM과 투자 은행(IB) 등에 따르면 HMM 인수에 SM그룹·하림그룹·동원그룹이 회계 법인을 인수 자문 사로 선정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는 반면 LX 그룹· 글로벌 세 아 는 정 중 동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자문 사를 선정한다는 것은 인수 대상 기업에 대한 인수 실사를 시작한다는 의미로, 예비 입찰에 응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HMM 인수에 가장 적극적인 의지를 내보인 SM그룹은 딜로이트 안진 을 인수 자문 사로 선정했다. SM그룹은 SM상선을 통해 이미 해운업을 펼치고 있다. 우 오 현 회장이 이끄는 SM그룹은 수년에 걸쳐 HMM 지분 6.56%를 확보해 3대 주주로 올라섰다. SM그룹은 삼 라 건설이 인수합병을 통해 성장한 대기업 집단이다. 삼 라 는 온갖 현상과 만물이라는 뜻의 ‘삼라만상’에서 따온 말이다.

‘양계 대부’ 하 림 그룹은 EY한 영 을 인수 자문 사로 정했다. 계열사 팬 오 션을 통해 해운업에 한 발을 담그고 있다. 벌 크 선 의존도가 높은 팬 오 션 에 HMM의 컨테이너 선 사업을 더하면 해운 사업 시너지 효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그룹이 보유한 현금은 지난 1분기 말 기준으로 1조 6000억 원 규모다. 하 림 의 양계 시장 점유율은 약 20%로 국내 1위다. HMM 인수에 부족한 자금은 하 림 그룹이 몇 차례 협업 했던 사 모 펀드(PEF) 운용사 JKL 파트너 스 와 손을 잡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HMM 제공
참치 계 지존’ 동원 그룹도 삼 정KPMG를 인수 자문 사로 낙점 하는 등 HMM 인수에 잰 걸음을 보이고 있다. 동원 그룹이 HMM 인수에 나서는 것은 물류 사업 확장 차원으로 해석된다. 전국 물류 망(동원 로 엑 스)을 갖추고 항만(동원동부산컨테이너터미널)을 운영하는 동원 그룹이 HMM 인수하면 육상에서 해상에 이르는 물류 사업의 ‘빅 플레이 어 가 될 수 있다. 그룹 대표적 상품인 참치 통조림(동원F&B)은 국내 시장 점유율이 80%를 넘는다.

또 다른 인수 후보인 LX그룹과 글로벌 세 아는 투자 설명서(IM)을 받아갔지만 자문 사 선정 없이 관망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언제든지 자문 사를 선정할 역량을 갖춘 기업이어서 경쟁사들로서는 방심할 수 없는 상대다. CJ그룹이나 현대 차 그룹 등이 막판에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HMM이 매물로 나온 것은 2016년 이후 7년 만이다. 2013년 말 유동성 위기로 6조 8000억 원의 공적 자금을 지원 받아 산업 은행의 관리 체제가 됐다. 산업 은행은 오는 21일 까지 예비 입찰을 할 계획이다. 4일 종가 기준 HMM 시가총액은 8조 700억 원이다. 산업 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지분이 약 40%를 감안하면 3조 5000억 원이 필요하다. 또 이들 기관이 보유한 전환 사채(CB)와 신 주 인수 권 부 사채(BW) 1조 원이 오는 10월 돌아온다. 여기에 다 경영 프리미엄이 붙으면 HMM 인수에는 최소 5조 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인수 후보들이 중견 대기업들이어서 HMM 인수 시 그룹의 자금 사정 압박으로 ‘승자의 저주 설’도 나온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해운업은 사이클이 크고 깊은 산업 인 데다 인수 물망 에 오른 기업들의 자금 동원 력 에 의문이 제기되다 보니 재무 적 투자자(FI)와 합 종 설 뿐 아니라 유력 정치인들의 비자금의 이야기도 나온다”고 말했다.

해외 호텔 30% 즉시 할인, 항공권도 깎아준다는 '이 은행'

I BK 마스터 카드로 숙박, 액 티 비 티 결제 시  최대 30% 즉시 할인   I BK 기업 은행 I BK 기업 은행이 해외여행 성수기를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카드 즉시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기업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