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3일 월요일

하늘 나는 택시 기대감에 주가도 나는 UAM 기업들

 드론·헬리콥터·비행기의 하 이 브 리 드 격인 셈이다.

 

하늘을 나는 차' 로 통하는 도심 항공 모 빌 리 티(UAM) 관련 기업들의 주가 상승세가 최근 뚜렷하다. 
3일 광섬유 관성 센서 기업 파 이 버 프로는 주 당 4915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은 전 거래일 대비 가격이 0.1% 올랐지만 지난 6개월 간 주가 상승 폭은 121.40%에 달한다. 같은 기간 한화 에어 로스 페이스 주가는 80.92% 상승했다. K-UAM 실 증 컨소시엄을 각각 주도해 꾸린 한화 시스템은 39.71%, 캔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18.54% 올랐다.

UAM은 프로펠러와 날개를 달아 수직 이·착륙하는 전기 동력 비행 체에 사람이 타 이동하는 교통 체계다. 드론·헬리콥터·비행기의 하 이 브 리 드 격인 셈이다. 헬리콥터보다 소음과 주변 진동이 훨씬 적고,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게 특징이다. 상공 300~600m 하늘 길을 쓰기 때문에 지상 교통 정체로부터 자유롭다. 기체 종류에 따라 최고 시속 100~300㎞을 낼 수 있다. 현실화하면 서울 강남에서 김 포 국제공항까지 약 10 여분만 에 도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글로벌 투자 은행(IB) 모건 스탠 리는 세계 UAM 시장 규모가 작년 70억 달러(약 8조 7900억 원)에서 2040년 1조 4740억 달러(약 1851조 3400억 원) 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와 업계는 2025년을 UAM 상용화 서비스 도입 시기로 예상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토부 등은 다음 달부터 오는 12월까지 K-UAM 1단계 실 증 을 벌인다. 첫 대규모 UAM 실 증 사업이다. 이를 통해 국내 기상 조건과 도시 여건에 맞는 UAM 운용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UAM은 교통 체계 전반을 아우른다. 상공 관제 망을 담당할 통신사, 버 티 포트(이 착륙장)을 구축할 건설사, 이용자 플랫폼을 담당할 플랫폼 기업 등도 참여하는 이유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주로 UAM 기체 ·솔 루션· 센서 관련 기업에 몰리는 모양새다. UAM 상용화가 본격화 될 경우 가장 수요가 넓은 폭으로 확대될 분야 라 서다.

이 봉진 한화 투자 증권 애 널 리스트는 “최근 미국 조 비 애 비 에이 션 이 미 연방 항공 청(FAA) 으로 부 터 자체 기체 시험 비행 승인을 처음으로 받았다”며 “후 발 사업자들에게는 FAA 승인 기준점을 제시한 셈이라 산업 전반에 호재라고 설명했다. 조 비 애 비 에이 션 의 주식은 지난 6개월 간 미 뉴욕 증시에서 가격이 200% 뛰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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