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5일 화요일

피자 시장 쪼 그라 드는데 치킨 버 거 강자까지 또 뛰어들어

한국피자헛·미스터피자 등 실적 악화 맘 스 터치· 신 세계 푸 드, 피자 시장 진출

 

피자 헛 제공
국내 주요 피자 브랜드들이 경쟁 심화로 지난해 뼈아픈 성적표를 받아 고전하는 가운데, 맘스터치·노브랜드버거 등 대표 치킨 ·버 거 기업들까지 새로 시장에 뛰어들며 '피자 춘 추 전국 시대를 이루고 있다.

실적 악화에 더해 경쟁자까지 늘면서 기존 피자 브랜드들의 한숨은 더 짙어지는 분위기다. 한 외식 프 랜 차이 즈 업계 관계자는 "기존 피자 프 랜 차 이 즈 들 이 예전만큼 인기를 끌지 못하는 상황에서, 경쟁사까지 늘어 피자 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맘 스 터 치 운영 사 맘스터치앤컴퍼니는 지난달 '맘 스 피자'의 정보 공개 서 를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등록했다.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은 가맹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가맹 점 주를 위한 정보를 모아 놓은 곳이다. 맘 스 터 치 가 본격적인 피자 가맹 사업에 나선 것이다.

맘 스 터치는 신 사업으로 피자를 낙점하고, 내년까지 피자 매장 200개를 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지난해 '피자 헤 븐' 인수에 이어 이번에 맘 스 피자 가맹 사업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피자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기존 맘 스 터치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복합 매장 형태로 가맹점 확대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맘 스 터치는 최근 특허청에 '맘 스 터치 스낵 상표를 등록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모색하고 있다.

피자 시장에 발을 들인 기업은 맘 스 터치 뿐만이 아니다. 노 브랜드 버 거를 운영하는 신 세계 푸 드는 지난해 3월 '노 브랜드 피자를 론 칭했다.

글로벌 피자 브랜드보다 약 20% 저렴한 가격을 경쟁력으로 삼을 전망이다. 굽네 치킨은 일찌감치 2018년부터 피자 메뉴를 출시하고 올해 2월 '시카고 피자' 기준 누적 판매량 600만 판을 돌파했다.

반면 피자 헛 과 미스터 피자 등 피자 브랜드의 고민은 더 커지는 분위기다. 이들은 지난해 실적이 전년 대비 악화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치킨· 버거 프 랜 차 이 즈 의 참전으로 '레드 오 션 화'가 심화할 전망이다.

실제로 한국 피자 헛 (유 한 회사)은 지난해 매출이 1020억 900만 원으로 2021년(965억 7200만 원)에 견줘 5.6% 증가했지만, 영업 손실 2억 5600만 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피자 헛은 2019년 이후 영업이익이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 파 파 존 스는 지난해 매출 664억 원으로 전년 대비 7.5%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47억 원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했다.

2016년 367개에 달했던 미스터 피자의 국내 매장 수는 7년 간 꾸준히 감소하다 현재 180여 개 수준이다. 과거 MP그룹에서 재무 담당을 맡아온 김 영광 대표가 미스터 피자를 이끌고 있다.

국내 피자 시장이 쪼 그라 드는 배경으로 '1인 가구 증가'가 꼽힌다. 지난 3월 통계청이 발표한 '2022 한국의 사회 지표'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는 33.4%로 전년 대비 1.7%포인트 증가했다.

2015년 27.2%로 처음으로 최대 구성 비를 차지한 이후 1인 가구 비중은 꾸준히 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피자는 혼자서 한 판을 다 먹기 어렵다는 인식이 있는 데다, 과거 인기를 끌었던 '프리미엄 피자들이 최근 소비자들에게 '가성 비'가 떨어진다고 받아 들여지는 분위기"라며 "기존 브랜드 이용자들 중 새 브랜드로 이탈하는 이들이 늘어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한국 피자 헛 은 지난달 28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피자 메뉴 가격을 인상한다고 공지하기도 했다. 피자 헛 은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인 원자재 가격 및 인건비 상승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6월 29일 부 터 불가피하게 일부 메뉴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밝혔다.

가격 인상이 적용된 메뉴는 돈 마 호 크 토핑 킹 돈 마 호 크 토핑 킹 립 스테이크 케 이 준 더블 쉬 림프 슈퍼 슈프림 직 화 불고기 베이컨 포 테 이 토 토 핑 킹&슈퍼 슈프림 립 스테이크&쉬림프 등 9종 이다. 라 지 사이즈는 1000원 씩, 미 디움 사이즈는 600원 씩 각각 올랐다.

한국 파 파 존 스는 활로 개척을 위해 역으로 치킨 프 랜 차 이 즈를 출시한다. 자체 치킨 프 랜 차 이 즈 '마마 치킨을 공식 론 칭하고 지난 21일 서울 마포구 용 강 동에 본점을 열었다. 업계에선 "기존 피자 사업 만으로 성장에 한계를 느꼈을 것"이란 얘기가 나왔다.

한국 파 파 존 스는 마마 치킨 본점 오픈을 시작으로 연내 직 영  2호 점을 열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가맹 사업을 확대해 오는 2035년까지 전국 1000 여 개 매장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해외 호텔 30% 즉시 할인, 항공권도 깎아준다는 '이 은행'

I BK 마스터 카드로 숙박, 액 티 비 티 결제 시  최대 30% 즉시 할인   I BK 기업 은행 I BK 기업 은행이 해외여행 성수기를 맞아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카드 즉시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기업 은행...